[디자인] 디자인 지식재산 창출... 산업혁신 성장 견인한다

‘2019 D2B 디자인페어’ 참가신청 접수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3/26 [12:41]

[디자인] 디자인 지식재산 창출... 산업혁신 성장 견인한다

‘2019 D2B 디자인페어’ 참가신청 접수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3/26 [12:41]

 

▲     © 특허뉴스

 

특허청과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는 ‘2019 D2B (Design-to-Business) 디자인페어’ 작품 접수가 5월 1일부터 6월 7일까지 진행되며, 12월 5일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 대회는 젊은 디자이너들의 우수 디자인을 기업에 제공하고 디자인권을 통해 로열티를 확보하는 차별화된 공모전으로, 기업에서 필요한 디자인을 문제형태로 출제하여 심사, 시상, 라이선스까지의 모든 과정에 기업이 참여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출품 부문은 기업출품부문자유출품부문으로 나뉘고 사업성, 창의성, 심미성, 현실성 등에 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우수작을 선정한다.

 

기업출품부문은 대회에 참여한 기업 등이 과제를 제시하면 디자이너들이 물품에 대한 디자인을 출품하는 방식이며, ‘자유출품부문은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한 디자인을 출품하는 방식이다.

 

출품된 작품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참가자는 7월에 개최되는 ‘D2B 썸머스쿨에 참가해 출품한 디자인이 권리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특허청 심사관의 지도를 통해 선행자료 조사 등 지식재산 권리화 교육을 받는다.

창의성과 사업성이 우수한 디자인에 대해서는 2차 심사를 거쳐 11월에 최종 수장작을 발표한다.

 

시상식은 125일에 열릴 예정으로, 대상 1(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상금 500만원), 금상 3(특허청장상2, 한국무역협회상1, 상금 각 300만원) 등을 시상할 예정이며, 수상자들에게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계약 과정을 지원하고, 참여기업이 생산할 경우 계약에 따라 로열티를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수상작 중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창업교육, 시제품제작 및 판로개척 등 창업지원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2차 작품 접수기간2개월(1개월/‘18)로 확대하여 참가자들이 썸머스쿨기간 중 배운 디자인 출원 및 기업전문가 멘토링 결과를 충분히 작품에 반영하여 스스로의 아이디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8세 이상의 참가희망자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2명 이내)으로 디자인 출품을 할 수 있다.

대회 홈페이지(www.d2bfair.or.kr)를 통해 사전등록 후, 51일부터 67일까지 디자인을 출품하면 된다.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D2B 디자인페어는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는 디자인경영이 중요한 시대에 산학협력의 좋은 모델이라며, “창의적인 디자인이 많이 발굴되고 권리화 등을 통해 지식재산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디자인,특허청,디자인페어,로열티,라이선스,디자이너,창업,썸머스쿨,디자인경영 관련기사목록
광고
디자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