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차량 앞 유리 내비게이션으로 진화...특허출원 증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8/21 [13:49]

[특허동향] 차량 앞 유리 내비게이션으로 진화...특허출원 증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8/21 [13:49]

 

▲ 차량의 주행 정보와 외부 객체들의 정보가 차량의 전면 유리에 표시되는 내비게이션 화면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특허뉴스

 

21일 특허청에 따르면,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을 차량의 전면 유리에 현실감있게 표시하는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과 관련된 특허 출원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장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Head Up Display), 또는 투명 디스플레이로 차량의 전면 유리에 주행 정보와 외부의 객체 정보(신호등, 차선, 다른 차량의 주행 정보, 주변 건물 및 지역 정보 등)를 표시하여 운전자의 시야 분산을 억제함으로써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특허청에 따르면, 차량의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장치와 관련된 국내 특허출원(출원일 기준)‘09~’12년에는 14건이 출원되었고, ‘13~’18년에는 113건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0년간의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내국인 출원이 120(94%)이었고, 외국인 출원은 7(6%)이었다. 주요 출원인으로는 현대오트론이 26(20%)으로 가장 많았고, 현대자동차 23(18%), 팅크웨어 15(12%), 엘지전자 12(9%) 순으로 조사되었다.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장치를 세부 기술별로 살펴보면, 센서와 헤드업 디플레이(HUD)를 이용하여 전면 유리에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화면을 투영하는 기술(98),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화면을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차량의 전면 유리에 부착되는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25), 운전자의 시선을 검출하여 보정하고, 홀로그램 또는 3D 화면으로 정보를 표시하는 이미지 처리 기술(28),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화면에 외부 객체정보를 표시하기 위하여 외부 객체와의 통신을 실행하기 위한 사물 인터넷 기술(14)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허청 박재일 가공시스템심사과장은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기술은 센싱 기능을 포함하는 HUD 기술,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 5G 통신을 이용하는 사물 인터넷 통신 기술, 이미지 처리 기술 등을 포함하는 융합 기술로서, 이는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되는 기초 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련 기술 개발과 함께 선제적인 지식 재산권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내비게이션,증강현실,HUD,투명디스플레이,TFT투영장치,가상그래픽,특허출원,센서,5G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