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KAIST, 신경과학-인공지능 융합 연구센터 개소

MIT, Cambridge, DeepMind, IBM 등 최정상급 국제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적 뇌기반 인공지능 연구 허브 역할 수행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9/05 [15:00]

[종합] KAIST, 신경과학-인공지능 융합 연구센터 개소

MIT, Cambridge, DeepMind, IBM 등 최정상급 국제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적 뇌기반 인공지능 연구 허브 역할 수행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9/09/05 [15:00]

 

 

KAIST6일 대전 본원에서 신경과학-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이하 CNAI 연구센터)’를 개소한다고 5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바탕으로 설립되는 CNAI 연구센터는 인간 두뇌를 닮은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CNAI 연구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뇌기반 인공지능의 독자적 원천기술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발달인지·뇌과학 실증 연구와 뇌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AI에 이식해 인간이 수행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기능까지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삼았다. 이를 통해 ‘AI-신경과학-로봇’, ‘이론-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균형을 통한 세계 최정상급 연구를 추진하고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겠다는 취지다.

 

▲ KAIST 신경과학-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 구성도     © 특허뉴스

 

실제로, CNAI 연구센터가 수행한 강화학습 관점에서의 접근 방법은 올해 초 사이언스(Science)의 자매지인 사이언스 로보틱스(Science Robotics) 지에 발표했다.

 

이러한 인지발달신경과학/뇌기반 인공지능기계학습융합연구를 위해 다양한 전문성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가진 다학제적 연구팀이 참여한다. KAIST,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 휴멜로(Humelo) 등이다.

 

또한, 국제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통한 세계 최정상급 연구진과 공동연구 및 인적 교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 뇌기반 인공지능 연구개발 기관인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 아이비엠 인공지능 연구센터(IBM AI Research)를 비롯해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및 버밍엄 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 등과 국제 공동 연구 협약을 맺고 다양한 도전적 연구 주제를 발굴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세계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국제 공동 연구 네트워크 구성도     © 특허뉴스

 

지난 5월에는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 연사를 초청해 딥마인드의 신경과학-인공지능(DeepMind's Neuroscience-Inspired AI)’ 세미나를 시리즈로 개최한 바 있으며, 오는 10월에는 미국 하버드 대학교와 하버드 메디컬 스쿨 연사들을 초청해 신경과학-인공지능국제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122일에는 한국 계산뇌과학회와 공동으로 구글 딥마인드와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자 등을 연사로 초청해 뇌기반 인공지능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러한 세계적 석학 및 연구진들과의 국제공동 학술행사들을 통해 세계 유수의 선진 연구기관들이 보유한 최고 수준의 기술 현황을 파악하는 인적·기술적 교류 기회를 넓혀가며, -인공지능 융합 분야에서 KAIST가 국제적 뇌기반 인공지능 허브의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이상완 CNAI 연구센터 소장은 인간의 두뇌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기술의 영역으로 풀어내고 이를 인공지능으로 이식하는 신경과학-인공지능 융합연구는 현재 인공지능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출발점이며, 인간과 인공지능이 함께 진화해 나갈 수 있는 미래사회의 밑그림을 그려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소장은 이어, “한국이 차세대 뇌기반 인공지능 연구를 선도하려면 정부와 기업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6일 열릴 개소식에는 박현욱 KAIST 연구부총장, 조광현 KAIST 연구처장, 정기훈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학과장 등 40여 명의 내·외빈이 참석할 계획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KAIST,신경과학,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CNAI연구센터,AI,구글,딥마인드,뇌기반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