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스마트폰, 생각으로 동작시키는 시대가 온다

뇌파를 이용해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특허출원 증가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10/29 [11:46]

[종합] 스마트폰, 생각으로 동작시키는 시대가 온다

뇌파를 이용해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특허출원 증가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10/29 [11:46]

생각만으로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기술은 지금까지 매트릭스’, ‘로보캅과 같은 SF 영화에서나 가능한 것처럼 여겨졌다. 그러나 조만간 이러한 첨단기술이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면서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불러 올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에 따르면, 인간의 두뇌를 컴퓨터 또는 기계와 유무선으로 연결하고 생각을 감지하여 컴퓨터나 기계를 제어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또는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이 최근 증가 추세라고 밝혔다.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터치방식은 물리적인 동작을 이용하므로 명령의 입력 속도와 양에 제약이 있는 반면, BCI/BMI 방식은 사람의 뇌파를 실시간 분석하여 전자기기를 자동 제어하므로 많은 명령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의 인터페이스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허청 분석에 따르면, BCI/BMI 기술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은 ’12년까지 연간 18건 이하에 불과했으나, ‘13년 이후에는 연간 90건 이상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특허출원건 중 내·외국인은 각각 65%(334), 35%(182)를 차지했고, 내국인 중에는 삼성전자(15%, 77), 엘지전자(7%, 35), 외국인 중에는 이베이(e-Bay)(7%, 36), 임머숀(Immersion Corp.)(5%, 25)이 각각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세부 기술별로는, 뇌파 분석 분야가 73%(374), 뇌파 측정 장치가 9%(47)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BCI/BMI 기술의 성공여부는 인간의 뇌파를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여 분석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점을 말해준다.

 

▲ 뇌파를 이용해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특허출원 증가  © 특허뉴스


애초 BCI/BMI 기술은 장애인의 재활과 치료를 돕는 의료용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최근 뇌파 측정·분석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가상 및 증강 현실 게임 분야’(182, 35%), ‘의료용 인터페이스 분야’(120, 23%),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 제어 분야’(66, 13%), ‘뉴로 마케팅 분야’(49, 10%), ‘원격 제어용 로봇, 드론 등 산업 분야’(33, 6%) 등으로 출원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로 볼 때, 일상생활에서 생각만으로 스마트폰, 가전제품 등을 동작시키는 경험을 할 날이 머지 않아 보인다.

 

▲ BCI 및 BMI 주요 적용 분야  © 특허뉴스


특허청 박재일 가공시스템심사과장은 “BCI/BMI 기술은 현재의 터치 방식을 잇는 차세대 기술로서 향후 의료, 게임, 로봇 등 산업 전반에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초 핵심기술인 뇌파 측정 및 분석 기술에 대한 R&D를 강화하여, 핵심 특허기술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스마트폰,생각,동작,뇌파,전자기기제어,매트릭스,로보캅,컴퓨터,뇌컴퓨터인터페이스,뇌기계인터페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