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해수전지, 제주 청정바다의 차세대 에너지로!

15일 UNIST-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간 업무협약 체결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1/16 [10:52]

[사이언스] 해수전지, 제주 청정바다의 차세대 에너지로!

15일 UNIST-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간 업무협약 체결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0/01/16 [10:52]

공동 연구 추진으로 해수전지 및 해수자원화 기술 상용화에 박차

  

무한한 해양 자원을 활용해 전기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해수전지와 이를 응용한 해수자원화 기술이 제주 바다로 확대된다. 제주의 청정한 해양 환경을 유지하면서 혁신적 미래를 이끌 수 있는 기술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UNIST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15일 오후 4UNIST 대학본부 6층 접견실에서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UNIST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해수(海水)전지 원천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해수자원화 기술을 제주 해양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제주 청정 해양 가치증진을 위한 해양 친화적 에너지 및 자원화 기술 개발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해수자원화 기술의 개발 실증 보급 사업화를 위한 협력과 연구 시설의 공동 활용, 정보교류 협력과 홍보 활동 및 공동의 이익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UNISTJDC는 비교적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해수전지 기반 소형해양기기분야를 중심으로 실증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바닷물이 닿으면 작동해 위치를 표시하고 구조신호를 알릴 수 있는 구명조끼와 어구형 GPS 부이(Buoy) 등이 최우선 적용 분야다. 이들 장비들은 제주해양 환경에서 실증, 보급 사업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김영식 UNIST 해수자원화기술 연구센터장은 제주도는 4면이 바다인 지역 특성으로 해수자원화 기술 적용에 앞서나갈 수 있는 환경을 갖고 있다해수전지기술이 고도화 되면 이를 연계한 제주도 해양 중장기 사업화 방안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수전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자원인 바닷물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해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신개념 에너지저장장치다. 바닷물을 양극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며, 해양 친화적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또한 열 제어가 자체적으로 가능해 폭발의 위험이 적다는 이점도 있다. 더불어 해수전지를 기반으로 한 해수담수화, 해수살균, CO2 포집 및 해수수소생산 기술 등 해수자원화 기술로 확장할 수 있어 세계 고부가가치 기술 산업으로 확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

 

UNIST는 정부와 울산시의 지원을 받아 세계 최초로 해수전지 원천기술을 확보했고, 한국전력 및 동서발전과 해수전지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각각 진행해왔다. 그 성과로 지난 2018년 동서발전에서는 10kWhESS 시범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으며, UNIST 내 해수전지 전용 연구센터 건립도 추진 중이다. 또한 김영식 교수는 교원창업기업 포투원을 설립해 해수자원화 연구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용훈 UNIST 총장은 해수전지는 UNIST가 확보한 탁월한 기술 역량과 차별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기술이라며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출형 연구로 성장해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대림 JDC 이사장은 제주의 청정 해양환경에서 해수자원화 기술을 실증할 협력 관계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앞으로의 연구 성과가 제주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업무 협약식에는 UNIST 이용훈 총장, 김진영 연구처장, 김영식 센터장을 비롯한 해수자원화 연구센터 관계자들과 JDC 문대림 이사장, 정욱수 미래사업 단장, 현상철 환경사업 처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 이용훈 총장(오른쪽)과 문대림 이사장(왼쪽)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특허뉴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해수전지,제주,차세대에너지,UNIST,해양자원,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업무협약,구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