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도 독감처럼 빨리 진단할 수 없나?

코로나바이러스 및 인플루엔자 진단기술 특허출원 현황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2/12 [10:33]

[특허동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도 독감처럼 빨리 진단할 수 없나?

코로나바이러스 및 인플루엔자 진단기술 특허출원 현황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20/02/12 [10:33]

‘20년 2월 7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감염증 진단에 새로운 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를 적용기존 24시간에 비해 짧은 6시간 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게 됐다. ‘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유전자를 검출해 감염 여부를 신속히 진단할 수 있다코로나바이러스는 감기의 주요 병원체로 변이가 종종 발생하여중증급성호흡증후군(SARS, 사스및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등의 질병을 유발한다.

출처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2.4 배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20년간(’00~’19) 인체 감염 가능성이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진단기술은 모두 64(내국인 56)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02년 첫 보고된 사스 유발 코로나바이러스(SARS-CoV) 관련 진단기술은 모두 19(내국인 16)이 출원됐고’12년 첫 보고 후, ’15년 국내에 전파된 메르스 유발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관련 진단기술의 출원은 모두 33건으로, 국내 메르스 사태 이후 크게 증가했으며, 대부분 내국인 출원(30)으로 국내에서 발병이 많았던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이적 진단에 관한 출원은 없으나, 메르스 사태와 마찬가지로 향후 출원의 증가가 예상된다.

 

코로나바이러스 진단기술은 항원-항체 반응 이용 진단기술(30분 내외 소요)과 실시간 유전자 증폭(PCR) 이용 진단기술(6시간 내외 소요)로 구분되고, 각각 32(내국인 25) 33(내국인 31)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스에 대한 항원-항체 반응 진단기술과 PCR 진단기술은 각각 7(내국인 5)12(내국인 11)이 출원됐고메르스에 대한 항원-항체 반응 진단기술과 PCR 진단기술은 각각 23(내국인 20)10(모두 내국인)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플루엔자, 즉 독감 바이러스 진단기술은 최근 20년간 총 200(내국인 138)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원-항체 반응 진단기술과 PCR 진단기술은 각각 132(내국인 76)88(내국인 76)이 출원되어, 보다 신속한 진단이 가능한 항원-항체 반응 진단기술 분야의 출원이 우세함을 알 수 있다.

 

인플루엔자는 타미플루 등의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어,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한 신속 진단과 치료 요법이 거의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는 점과 관련 있어 보인다.

 

특허청 백영란 바이오·헬스케어심사과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역시 인플루엔자처럼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한 신속 진단기술과 함께 다수 종의 바이러스를 동시 진단하는 멀티플렉스(multiplex) 실시간 유전자 증폭을 이용한 진단기술 역시 연구개발 및 출원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또한 앞으로 사람에게 치명적인 바이러스의 변종에 의한 감염병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바, 이에 대비하여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투자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독감,인플루엔자,진단기술,실시간유전자증폭검사,병원체,중증급성호흡증후군,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