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허청, 발명교육 역사와 우수사례 엮은 최초의 ‘발명교육백서’ 발간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0/03/26 [12:17]

[종합] 특허청, 발명교육 역사와 우수사례 엮은 최초의 ‘발명교육백서’ 발간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0/03/26 [12:17]

 

 

특허청은 지난 30여 년간 추진한 초·중등 발명교육의 발전과정과 우수사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향후 정책 자료로 활용하고자 발명교육백서(부제 : 발명교육 백년대계)’를 최초로 발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발명교육 백서는 사료적 가치와 다양한 사례를 함께하기 위해 자료수집 단계부터 발명교육 관계자 인터뷰, 자문회의 및 간담회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정제된 그간의 발명교육 정책, 장려사업, 법률 제정 등을 수록한 발명교육사와 발명교육을 통한 학생·학부모·교사의 성공사례를 엮은 발명교육 우수사례집을 만들었다.

 

발명교육사는 총 4가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발명반 설치, 전국발명순회교육 등 초기 기반구축 과정을 기록한 위대한 도전’, 발명교육사업, 발명대회 등 정책 확산 과정을 담은 열정의 모색’, 정규교과 반영, 발명교육지원법 제정 등 자리매김 과정을 나타낸 도약의 가속화’, 마지막으로 향후 추진방향과 전문가 제언 등의 발전방향을 그려낸 상상의 미래이다.

 

발명교육 우수사례집에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녹여낸 15가지의 성장사례를 담았다. 발명·특허 특성화고등학교와 차세대영재기업인 교육을 받으며 발명으로 장애우들의 삶을 돌아보고 따뜻한 발명을 실천하는 커머의 문서원 대표, 학생 발명교육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두 번이나 받은 서울 보성고등학교의 정호근 선생님, 어머니의 남다른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시각으로 발명왕 남매를 만들고 발명교구재 CEO로 성장한 세모가네모의 문혜진 대표 가족의 이야기 등 발명을 통한 인생역전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들여다보았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혁신을 주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있어 최적의 도구는 발명교육라며 “30여년간의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의 발자취가 담긴 이 백서가 새로운 발명교육 백년을 열어가는 소중한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발명교육백서는 전국 시·도 교육청, 발명교육센터, 발명·특허 특성화고등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백서 전문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또는 발명교육포털사이트(www.ip-edu.net)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