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을 위한 특허분석 결과 발표

특허청, 한국생명정보학회에서 발표하고 정보를 산・학・연과 공유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8/20 [16:14]

[종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을 위한 특허분석 결과 발표

특허청, 한국생명정보학회에서 발표하고 정보를 산・학・연과 공유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0/08/20 [16:14]

 

특허청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약물재창출 기술 특허분석 결과를 82015시 삼정호텔(서울 강남구)에서 개최되는 한국생명정보학회(BIOINFO ‘20)에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AI·BI를 활용한 약물재창출 방법은 인공지능(AI)과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을 이용하여 약물 및 질병 관련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승인된 약물의 새로운 용도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로써 코로나19 등 신규 바이러스에 대응하여 신속한 치료 약물 개발을 위한 약물 재창출 기술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허분석 결과 약물 재창출 세부 기술별로 11개의 중심특허가 발굴되었으며, 관련된 특허, 논문 및 코로나19 적용 사례 정보 등이 정보 네트워크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세부 기술 분야 중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에 기반을 둔 접근법에 대한 특허출원이 가장 많았으며, 이 접근법과 질병과 관련된 단백질 정보를 중심으로 재창출 약물 탐색을 수행하는 타겟 중심 접근법을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재창출 약물 개발에 적용한 최근 사례들도 확인됐다.

 

특허청은 분석결과를 코로나19 특허 정보 내비게이션홈페이지(www.kipo.go.kr/ncov)와 한국생명정보학회(www.ksbi.or.kr) 게시판 등에 탑재하여 온라인을 통해서도 산··연 연구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특허청 성경아 의료데이터심사팀장은 이번 AI·BI를 활용한 약물 재창출기술 특허 분석 결과를 연구자들이 활용하면 신속한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향후 분석 결과 공유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전략 수립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코로나19,특허청,특허정보네비게이션,약물재창출기술,인공지능,생물정보학,유전자발현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