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언택트(Untact)’ 시대에 있어 특허와 현대미술이란

심소원 아나운서 | 기사입력 2021/01/04 [17:00]

[컬럼] ‘언택트(Untact)’ 시대에 있어 특허와 현대미술이란

심소원 아나운서 | 입력 : 2021/01/04 [17:00]

 

▲ 심소원 아나운서  © 특허뉴스

언택트(Untact)'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un)’ 합성한 말로스마트기술의 발전을 통해 사람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거나 음식을 먹는 또는 회식이나 회의도 대면없이 온라인상으로만 SNS 채팅현상 또는 소통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와 문화를 말한다.

 

1인 개인시대의 코크닝스(누에고치)족 같은 집콕시대의 Z세대적 감성커뮤니티 변화의 시대적 변신, 변화, 진보 등 비접촉 디지털 소통문화의 흐름, 즉 시대의 경향을 의미한다.

 

이런 변화에 따라서 젊은 세대의 직업 선호도나 대학학과 신설 유행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직업군도 특허, 실용신안 같은 독창적인 개인의 자산이 부각되고 변리사 같은 특허관련 직업도 보다 더 세분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학의 학과 선호도나 유행 또한 1인 창조기업인 양성기관 같은 특허관련 학과들도 재조명 될 것이다. 디자인과 관련된 분야 즉 시각, 공업, 환경디자인뿐 아니라 미술대학의 순수미술의 서양화, 한국화, 조소과 같은 미술학과들이 부각되는 이유이다. 이유인 즉, 1인이 혼자서 100세 시대에 맞추어 고령화시대에도 혼자 작업하고 혼자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며 저작권료도 연금처럼 평생 받을 수 있고 저작권 또한 평생 보호받기 때문이다.

 

▲ 작품명: 특허의 여신 작가: 심소원   © 특허뉴스

 

특히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는 1인 개인 기술과 예능의 발전을 연마하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직업과 학과인 미술대학 등이 현대사회에 급부상할 수밖에 없다.

 

반면에 실습과 실기성적이 주된 평가가 되는 미술대학의 입학과정 또한 시대변화에 맞추어 상당부분이 전문인들에 의한 변화 즉, 온라인화되고 언택트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분야는 즉, 온라인화되고 언택트화되는 모든 디지털 분야에서도 그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음.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언택트,심소원,현대미술,미술대학,저작권,1인창조기업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