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더 큰 내일을 꿈꾸다... 제16회 ‘2021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수상자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1/10 [20:16]

[이슈] 더 큰 내일을 꿈꾸다... 제16회 ‘2021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수상자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2/01/10 [20:16]

 

▲ 제16회 ‘2021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수상자 단체사진  © 특허뉴스

 

 

특허기술의 창출과 활용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시상식은 우수한 특허기술 개발에 힘써온 특허기업들의 노고와 특허창출의 의미, 활용을 통한 촉진 등을 위해 각 부문별 특허기업을 선정, 발표하고 특허기술이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확산하는데 목적을 두고 매년 특허전문지 특허뉴스(발행인 이성용)에서 진행하고 있다.

 

2021121716회째를 맞이한 ‘2021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은 중소기업, 벤처, 스타트업 등이 특허창출로 인한 경쟁력 강화와 특허활용을 통한 관련 산업의 성장을 격려하기 위해 개최되는 시상식으로 특허기술 및 IP서비스 관련 기업과 개발담당 CTO, 직무관련 연구원 등을 심사해 33개 기업 및 담당자를 선정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인한 박사는 심사위원은 학계와 산업계 등 전문가들로 구성해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이번에 심사한 특허기술의 패턴이 점점 세분화되고, 고도화됨을 느끼게 됐다.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의 특허출원도 특허 활용면에서 급변하는 기술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행사장 전경  © 특허뉴스

 

주최 측은 이번 유망특허기술 대상은 크게 IT와 바이오, 소부장, IP서비스, 에너지 등 부문에서 특허출원 및 등록건수, 특허기술의 전략과 비전, 특허기술의 우수성과 독창성,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요 심사항목으로 심사를 거쳤다고 밝혔다.

 

16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시상식은 특허뉴스가 주관·주최를 맡고 한국지식재산기자협회, 한국대학발명협회,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지식재산공학과, 한국정보통신기술사회, 중소창업일자리진흥협회,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주한터키명예총영사, 특허TV가 후원했다.

 

▲ 인사말을 전하는 특허뉴스 발행인 이성용  © 특허뉴스

이성용 특허뉴스 발행인은 특허기업의 특허창출로 인해 우리나라는 강대국 사이에서도 기술독립을 하며 세계 4위의 특허강국을 이루고 있다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우리나라 산업재산권 출원이 올해 60만 건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 등 중소기업, 벤처, 스타트업 등의 지식재산 창출이 뒷받침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특허뉴스의 작은 힘이나마 이 기업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16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시상식을 축하해주기 이해 한국발명진흥회 고준호 상근부회장, 한국특허정보원 강경호 원장,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김태만 원장,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손승우 원장, 대한변리사회 홍장원 회장, 한국서비스산업총연합회 정현석 회장, 한국여성발명협회 이인실 회장,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고기석 회장, 이준암 주한터키명예총영사 등 축하화환도 이어졌다.

 

16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에너지 부문] 에너지 부문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에스에스엔에너지 손송남 회장은 무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이동식 수력발전기를 개발했다. 강이나 댐이 없는 곳에서도 심지어 사막에서도 물이 없어도 전기를 발전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동하는데 단 1원의 연료비도 들지 않고, 발전기 자체 생산된 전기 중 10%는 발전기를 회전시키는데 자체 소비를 하고 나머지 90%는 판매 및 사용이 가능하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화력발전이나, 환경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원자력발전이 아닌 흐르는 물이 아닌 발전기에 처음 충전해 놓은 물만으로 발전기를 무동력으로 가동할 수 있어 정부의 정책기조인 그린뉴딜을 근간에 둔 친환경 발전장치이다.

 


개발한 무동력 수력발전기에는 24시간 발전 가동이 가능하다. 개발한 발전기는 발전기 2대가 1조로 구성되어 혹시모를 발전장치 고장이 생기더라도 스페어 역할을 해 전기를 계속 발전할 수 있어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가능하다.

 

 

 

 

 [기능성침대 부문] 기능성침대 부문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장수온돌침대 이석안 대표이사는 잠자는 시간 온열과 훈증으로 유황의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유황토침대를 개발했다. 이 침대는 인체 세포 조직에 꼭 필요한 영양분을 피하 진피층에 보충시켜 면역력을 키우는 원리이다.

 

그 기술적 과제의 원리는 유황토가 갖고 있는 0.9%의 염분, 18% 이상의 수분, 피부질환 개선에 효용 있는 명약과 유황 성분 등이 갖고 있는 소재의 약성 때문이다.

수면시간 질병을 치유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연구 개발한 유황토침대는 잠자는 시간 온열요법, 훈증요법, 향기요법을 병행해 체내 집적된 독소 해독으로 암과 성인병 치유에 도움을 주고 예방할 수 있는 특허 등록된 물질로 개발되었다.

 

 

유황토 침대는 특히, 배면에 설치된 온열 장치에 의해 발생하는 훈기를 피부에 침투시켜 체내 집적된 내장독과 진피독을 해독시켜 땀이나 대·소변 당즙으로 배출시킬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인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대체의학의 기술특허 침대로 자면서 질병을 치유하고 예방할 수 있는 침대로 각광받고 있다.

 

 

 

[창의력교육 부문] 창의력교육 부문 대상을 수상한 ()블록피아교육 김영호 대표이사는 블록을 통한 기초과학원리 이해와 스토리텔링까지 이어지는 창의력 교육을 통해 사물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표현력, 응용력 등을 아이들과 호흡하며 창의력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블록이라는 교육교구로 아이들이 놀이와 학습의 경계선에서 어렵지 않게 받아들여 학습 성취 효과도 큰 것이 특징이다.

 

블록피아교육은 이러한 블록의 특성을 이용, 아이들이 스스로 창의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교육을 하기 위한 블록피아교육 트리즈센터로 발전시켰다. 트리즈센터는 지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트리즈 카드를 생활 속에서 접하게 해 논리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의 감정을 6가지로 표현할 수 있는 블록을 활용해 심리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블록피아교육은 4차산업혁명에 부합하는 교육을 위해 과학적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어 세트를 개발해 블록을 통한 코딩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AI시스템 부문] AI시스템 부문 대상을 수상한 솔루션아트엔젤CJ 신창중 대표는 AI작품투자가치예측 평가시스템 ‘K-AI 아트맵을 개발했다.

핵심기술인 AI작품투자가치예측 평가시스템(K-AI아트맵)의 질문양식은 국내의 40편 이상의 논문과 학술자료 등에서 작품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키워드를 검출하여 양식화하였으며, 점수/등급 및 기타 정보들은 공개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자기보고식 데이터 수집을 병행, DB수집을 통한 문항을 검증 후,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K-AI아트맵은 O2O 하이브리드 방식의 오픈형 B2C, B2B, C2C, B2G 통합시스템으로, 비대면 전시로의 전환 시 작가에게 오프라인 전시회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도록 온라인 365가상갤러리 대관이 가능하고, 고퀄리티 QR코드를 활용해 작가의 O2O 전시 중 혹은 홍보를 위한 QR코드를 SNS나 모바일, 출판물에 사용하고 요청자가 시·공간에 제약 없이 작가 이력정보 및 감상정보, 가격정보, 투자가치예측정보를 제공한다.

 

 

K-AI아트맵은 작품구입 당시의 실물경기(주식및부동산동향, GDP성장률)들과의 연관성을 구조화해 설계, 작품거래당시 과거의 실물경기와 현재 또는 향후 경기전망에 따른 미술작품매도/매수 시기의 예측을 돕도록 설계됐다.

 

 

 

[디지털금융 부문] 디지털금융 부문 대상을 수상한 ()민트플렉스 임병권 대표이사는 블록체인(NFT) DeFi 기반 디지털자산 유통 및 금융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했다.

민트플렉스는 최근 자산유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자산의 공동소유권 거래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여 소액으로도 자산투자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기반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금융기관에서 근무했던 다양한 경력의 금융인들과 IBM 시스템 엔지니어 출신의 블록체인 기술연구소장 등 금융시스템 기획자와 블록체인 기술연구진이 참여해 실물자산을 기반으로 디지털자산을 생성, 유통함으로써 자산 투자자는 물론 플랫폼 운영사도 리스크가 없는게 특징이다.

 

 

디지털자산 금융기술 관련 5건의 등록특허를 보유한 민트플렉스는 창업진흥원 초기창업패키지 과제 수행을 완료하고, 한국벤처투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국내 최초 제도권 금융기관인 한국캐피탈()의 신용평가시스템과 디지털자산 가치평가 알고리즘을 융합한 새로운 개념의 금융 플랫폼을 서비스 중이고, 20221월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기술인 NFT 플랫폼과 연계하여 DeFi 기반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이다.

 

 

 

[친환경바이오 부문] 친환경바이오 부문 대상을 수상한 ()오송 김인희 대표이사는 의료용 살충제, 살균소독제, 손 세정제 등을 생산하여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는 기업으로,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과학기술을 접목한 ICT 방역약품 살포기, 다기능 방역소독기, 친환경 스프레이건, 드론을 이용한 방역 살포시스템, 움직이는 인체를 감지하여 벌레물림을 케어하는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있다.

 

오송은 전세계가 COVID-19 팬데믹으로 기업환경이 어렵지만, R&D 센터를 설립하고 국방기술품질원 국방벤처 협약기업으로서 지속적인 방역약품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특히, COVID-19를 박멸하기 위한 연구 활동과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ESG 선도경영을 채택, 전 세계가 위기와 상처 등 힘든 일상을 빨리 회복하는데 그 역할을 다하고자 현실있는 방역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다섯 개의 소나무라는 뜻의 사명인 오송은 현재 R&D센터를 설립, 방역약품 제조에서 최첨단 방역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부문] 바이오헬스 부문 대상을 수상한 오례생명과학() 김재원 대표이사는 홍삼 발효 혼합 조성물을 포함하는 기능성 식품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특허로 면역력 증진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소판 응집을 억제시킴에 따라 피를 맑게 하고, 기억력 개선 및 항산화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환신'을 개발했다.

 

환신은 면역력 증진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소판 응집을 억제시킴에 따라 피를 맑게 하고, 기억력 개선 및 항산화에도 도움을 준다.

특화된 가공기술로 홍삼 특유의 풍미와 진세노사이드(Rg1+Rb1+Rg3)와 각종 식물혼합추출물의 유효성분을 최대한 보존하고 단계별, 숙성 및 발효공법을 통한 자연에서 온 순수 천연 발효조성물로 효능의 극대화했다.

 

 

오례생명과학은 특화된 제품군의 소재산업화와 핵심원료 생산 및 보급의 중심적 역할 추진에 따른 바이오분야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정부의 국책과제 수행과 학술지 발표 등은 물론 해외공동사업 추진에 따른 사업 확장과 더불어 각종 인증 및 신물질 연구를 수행했다.

 

 

 

[친환경건축자재 부문] 친환경건축자재 부문 대상을 수상한 ()파워실버 박세환 대표이사는 기존 라돈을 차폐할 수 있는 라돈 차폐재의 복잡한 제조공정에 따른 제조비용과 인력소모의 문제점과, 제조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위험의 문제점, 생활환경에서 인체에 가장 흔히 노출되는 라돈에 대한 미미한 차단효과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파워실버에서 개발 시공하고 있는 라돈 차단 도료 실버리아 100’은 생활환경에서 인체에 가장 흔히 노출되는 라돈 등 방사능에 대한 우수한 차단효과를 제공해 시멘트로 구성된 바닥면이나 천장, 벽면 등에 도포만으로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도포시 시멘트 벽면이나 바닥 또는 천정에 0.3mm 두께로 실버리아 100을 도포하기만 하면 된다. 실험 결과, 라돈 차단 도료 실버리아 100을 도포하지 않은 시멘트 벽돌에서 라돈방사량(pCi/h)8.59였다. 이와 반면, 파워실버에서 특허기술로 개발한 라돈 차단 도료 실버리아 100을 도포한 시멘트 벽돌에서는 라돈방사량(pCi/h) 0.7190%이상 차단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기능성식품 부문] 기능성식품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인큐텐 김기수 대표이사. 미래형 직접판매 기업 인큐텐은 60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들제약의 계열사이다.

우리들제약은 의약품 개발·제조·판매 전문기업으로 글로벌 제약회사 기준의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에 적합한 제조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중앙연구소의 수많은 연구개발 전문 인원이 끊임없이 신약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우리들제약은 제약산업 분야를 뛰어넘어 엑세스바이오를 주축으로 진단키트사업 분야와 바이오 사업을 핵심가치로 내세우며 사명을 팜젠사이언스로 변경하고, 명실공히 글로벌그룹으로의 발걸음을 시작했다.

 

 

모기업 팜젠사이언스를 바탕으로 최첨단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개발한 특허물질(수용화 커큐민)이 함유된 제품, 합성화학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천연화 코스메슈티컬 기술력(발효과학), 최적화된 언택트 직접판매를 구축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는 인큐텐이 갖춘 3가지 핵심 성장동력이다. 과학적 자연주의 상품으로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시대를 앞서는 성공시스템인 온라인 영업시스템과 최고의 보상플랜으로 모든 IBO의 성공을 지향하는 인큐텐은 직접판매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진정한 프로슈머형 방식의 직접판매를 구현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부문] 재생에너지 부문 대상을 수상한 ()엔오엔그리드 주남식 회장은 공기를 매개체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공기발전기를 개발했다.

 

토네이도 번개가 치면 엄청난 양의 전기를 생산한다. 그 전기를 생산하는 매개체가 바로 공기다. 하지만 공기발전기의 현상은 자연 상에서 1년에 몇 번씩 밖에 일어나지 않는다. 자연의 번개 현상으로 공짜전기를 1년 내내 얻을 수 있을까가 공기발전기의 첫 시작이었다.

 

공기발전기의 핵심은 자연에 있는 번개의 원리 그대로를 발전기에 접목했다는 것이 핵심이다. 공기중에 저기압이 되었을 때 번개가 친다. 저기압은 진공청소기와 같은 원리다. 빨아들이면 저기압 상태가 된다.

 

 

쉽게 말해 원리는 이렇다. 진공청소기 원리로 바람을 빨아들일 때 들어가는 공기가 터빈을 돌리고 제네레타가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다. 공기는 에너지를 많이 뺏기면 온도가 낮아진다.

공기발전기를 작동하면 전기를 생산하며 에너지를 뺏긴 공기의 온도가 낮아져 발전기 내부온도가 낮아진다. 이 원리로 만들어지는 발전기가 공짜 공기를 이용해 청정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공기발전기이다.

 

 

 

[미래식량 부문] 미래식량 부문 대상을 수상한 ()단백질하우스 정지영 CEO는 지능형 농장 내 사육을 위해 출원된 20185월 고품질 곤충 양식을 위한 IoT 기반의 양식관리 시스템(10-2017-0004603), 사육 방법을 개선하여 생산된 굼벵이 추출물을 활성 성분으로 포함하는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10-2021-0036030)10개 이상의 특허를 기반으로 시스템화된 스마트팜에서 단백질을 생산해내고 있다.

 

단백질하우스는 급격한 기후 및 환경변화로 인하여 온난화가 진행되면서 오염 및 전염병, 작물 재배에 필요한 농지가 크게 줄어들고 이로인해 발생하는 식량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스마트팜을 통한 고품질의 천연단백질의 주재료인 PBS(Protaetia Brevitarsis Seulensis; 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사육 및 제조, 유통을 통해 미래식량 대체(천연 단백질 공급원), 맞춤형 신약 및 고기능성 식용 재료 공급 등을 앞장서고 있다.

 

 

단백질하우스는 올바르게 알고 먹자는 기치아래 지식인의 식사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원료 생산 계획으로 스마트팜 시설의 확충 및 단백질하우스의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또한, ‘37.5하우스를 통하여 사람의 몸을 회복시키기 위한 전문 솔루션 및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힐링 센터 구축을 준비 중이다. 고품질 단백질의 정확한 보급 및 대중화를 위한 ()단백질하우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로봇 부문] 로봇부문 대상을 수상한 푸드앤로봇 조철현 대표는 틀형 제빵용 반죽물 주입장치와 2중 관식 다중 토출 노즐 장치를 개발했다.

틀형 제빵용 반죽물 주입장치는 속재료 배출 호스와 겉재료 배출 호스가 연결되어 속재료 및 겉재료를 토출시키는 토출 노즐체로 이루어진 반죽물 투입장치로 청결상태와 외관이 깔끔하고 생산단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 붕어빵이나 풀빵 등 틀형 제빵용 기계에 활용이 가능하다.

 

2중관식 다중 토출 노즐 장치는 분말과 액체가 혼합 교반되어 점성을 갖는 반죽물을 복수 개의 출구로 분기하여 배출시키는 반죽물 공급장치로 배출정지 시 틈새로 흘러 내리는 반죽물 양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반죽물 이송이 재개될 때 배출이 원할히 이루어지고 좁아지는 배출구에서 반죽물의 압력에 의해 밀려 들어올려지는 방식이 되도록 해 배출 케이스 내부에서의 반죽물의 교반이 활발히 이루어져 배출 케이스 내부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내부에 장기간 체류하는 반죽물을 최소화시킬 수 있게 했다.

 

 

푸드앤로봇은 식음료 분야에서 오랫동안 쌓아온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드는 로봇을 개발해 국내 푸드 테크 로봇 분야 선도 기업을 넘어 전 세계에 한류 푸드 로봇 공급을 준비 중이다.

 

 

 

[디스플레이&AI 부문] 디스플레이&AI 부문 대상을 수상한 ()삼성디스플레이 박경태 수석연구원은 OLED 보상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OLED 자발광 디스플레이의 근본적 현상인 이미지 스티킹(계속된 반복된 화면을 사용시 화면에 박히는 듯한 현상)을 극복하고,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상 기술로, 기존의 방식으로는 현실화가 어려운 한계가 있어 자체 개발한 Ensemble AI를 이용하여 극복 및 그 성능을 최적화했다.

 

특히 이 기술은 이미지 스티킹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특정 화소에 사용되는 전류밀도 및 그 열화 정도를 계산하여 그 열화정도를 보상하는 기술로, 그 정확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 하나하나의 정확한 값들을 확보해야 하는데 대량 생산 프로세스상의 시간 한계로 그 확보가 불가능하였으나 자체 개발한 Ensemble AI를 개발 및 양산 적용하여 그 값의 확보를 가능하게 했다. 결과적으로 이 보상 기술은 양산 적용 및 사용자에게 최적의 화질을 보증하는 핵심기술이다.

 

 

한편, 해당 기술은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 전시회 IMID 2020에서 “Strees Profiler Quality Enhanced by attention ensemble” 라는 제목으로 논문도 발표되어 관련 산업에 학술적 기여도 했다.

 

 

 

[광학기기 부문] 광학기기 부문 대상을 수상한 ()엠젠 박민영 대표이사는 다파장 발진 변조 레이저를 광원으로 대면적 카메라 반사광 간섭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는 3차원 형상 및 다층막 측정 기술을 개발했다.

 

엠젠의 장비는 고정밀의 검사가 요구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하이테크 제조업에 특화된 3차원 검측기기로 기존의 검사장비에 비해 더 넓은 영역을 더 빠르고 더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다. 기존의 장비가 점과 선으로 스캐닝(Point Scanning)하는 방식인데 반해 더 넓은 면적을 빠르게 이미징하는 면스캐닝(Area Scanning) 방식을 구현했다. 또한 수직으로 촬영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1개의 광학계로 음영지역 없이 이미징이 가능하여 제품의 기능을 올렸음에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레이저 광원을 이용하여 빛이 투과되는 투명재나 반투명재의 경우 깊이 방향의 검사와 측정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장비에 비해 그 활용범위가 매우 넓어진 것도 큰 강점이다.

 

 

엠젠은 제조 공정에 사용할 수 있는 공정용 장비 ‘Spholar-M’과 연구소에서의 연구개발 장비로 활용하거나 중소제조기업들의 제조현장에서 샘플링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소형 데스크탑 장비인 ‘NexMet’을 보유하고 있다.

 

비과피/비접촉/비침습 3차원 광학 검사 장비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하이테크 산업 부품 및 제품 검사 측정에 활용된다.

 

 

 

[블록체인 신기술 부문] 블록체인 신기술 부문 대상을 수상한 ()데이탐코리아 이영철 CEO는 기존 작업증명(PoW) 방식의 에너지 소모적인 채굴이 아니라 에너지가 절약되는 방식의 채굴인 탄소감축채굴(Carbon reduction Mining; CRM) 방식을 고안한 신개념의 탄소감축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했다.

 

CRM(Carbon Reduction Mining) Device DApp을 통하여 수집, 분석, 평가된 탄소감축데이터를 PCR(Proof of Carbon Reduction) 블록체인에 탑재하여, 온실가스 감축량에 의해 발행(Mining)되고 보상과 결제가 가능한 암호화폐 기술로써, 데이탐은 탄소감축 블록체인에 대한 관련한 특허를 선점하였고, 기술개발에서부터 탄소감축사업실행, PCR블록체인을 통한 보상까지 관련 사업 전반에 대한 것을 실행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량에 의해 발행되는 암호화폐는 친환경 수송수단(전기버스, 전기택시, 전기오토바이)의 전환사업 및 혁신 녹색융합기술이 적용된 탄소감축사업을 통해 탄소감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디자털 자산으로 전환되어 활용이 가능하다.

 

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국제교통포럼(International Transport Forum)은 신기후 체제 하에서 교통 부문의 주요 온실가스 감축 수단은 대중교통수단 역할 확대 및 친환경 차 보급 등이 무엇보다 주요 정책수단이 되리라 전망하고 있어, 매우 구체적이고 획기적인 데이탐 프로젝트는 신기후체제의 투명성과 더블카운팅을 방지하기 위한, 신개념의 블록체인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IP서비스 부문] IP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한 ()테크란 하청일 대표이사는 산업부 지정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및 연구개발 서비스 전문기관(과기정통부 등록)으로 사업화 전략 수립, 기업·기술 가치평가, 투자유치 지원 전문기업으로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들에 대한 기술사업화 전략 수립, 투자유치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테크란은 2002년 설립된 이래, 다양한 R&D 기획 지원, 기술사업화 및 삼성전자 기술조사 등 업무 수행를 수행해 왔으며, 국토교통 기술사업화컨설팅기관(국토교통부) 기획전문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재산권진단기관(특허청) 기술시장조사기관(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혁신바우처수행기관(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특허조사기관(삼성전자)으로 활동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 부문] 어플리케이션 부문 대상을 수상한 ()링크오브투데이 박성훈 대표이사는 행사 기반형 소통 플랫폼 링투를 개발했다.

링투는 주소(지역)와 날짜를 기반으로 행사정보를 분류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소 입력시 대한민국, 광역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위까지 행사 진행 중이거나 예정, 종료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사업자에게는 PC 기반의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행사, 사진, 동영상을 등록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AOS, IOS에서 앱을 설치하여 행사 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세페이지에서 해당 홈페이지 연결은 물론 해당 행사의 담당자와 전화 연결도 바로 가능하다.

 

대한민국의 모든 축제, 전시, 박람회, 공연, 세일, 할인, 공모전, 오픈, 지원, 채용, 입찰, 모집, 교육, 이벤트, 공지, 간담회, 총회, 홍보, 송연회, 캠페인, 신년회, 설문조사, 기념식 등 모든 형태의 행사가 등록 가능하다.

 

 

행사 기반형 소통 플랫폼 링투서비스는 대한민국 오늘 일어나는 행사를 읍면동단위까지 상세하게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블록체인 IP 부문] 블록체인 IP 부문 대상을 수상한 젤리스페이스 권부상 대표이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IP라이선싱 사업이 집약된 통합포인트지갑 젤리스(zellys)를 서비스 하고 있다.

젤리스는 다양한 마켓플레이스와 연동하여 블록체인 IP를 유통, 제작, 판매 휴대폰번호만으로 통합포인트를 쉽고 빠르게 송/수신 통합포인트로 자체 생태계를 구현하여, 멀티 커뮤니티로 확장 , 오프라인 연계(오프라인 갤러리 운영 예정) 자신만의 NFT를 만들고 지인

에게 선물하기 등이 가능하다.

 

 

젤리스는 최근 가장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NFT, 메타버스를 필두로 하는 디지털 콘텐츠 등에 활용해, 블록체인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IP라이선싱에 대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IP서비스 부문] IP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인사이트비즈랩() 박완전 대표이사는 산업부 지정 기술거래기관으로 테크놀로지 기반으로 기술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기술사업화에 필요한 기술라이센싱, R&D 기획, 사업 타당성 분석, 기술 인큐베이션, 비즈니스모델 개발, 기술사업화 전략, 기술가치평가, ·내외 기술마케팅, 기술사업화 성공에 이르는 기술상용화 전주기를 지원하는 전문기업으로 수요자의 사업화 니즈에 따라 전문가 팀을 구성하여 최적의 사업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사이트비즈랩()는 기술사업화(기업진단 및 기술수요 발굴, 비즈니스모델설계 및 사업화 전략수립 등), R&D기획(기업진단 및 연구개발 컨셉 정의, 기술고도화 및 기술개발 전략수립 등), 조사·분석·평가(기술성/시장성 조사, 연구성과 조사 분석 등) 등을 주요 업무로 진행한다.

 

 

인사이트비즈랩()SW자산재개발 사업 수행(정보산업연합회) 기술이전 및 민수사업화 연구지원 일반용역 수행(국방과학연구소) 지역산업거점 기관지원사업 성과관리 및 성과분석 수행 신성장동력 기술사업화 지원사업(바우처) 수행 KRISO 기술마케팅 용역 수행(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양방향기술발굴연계 기술사업화 전문수행 항공우주연계분야 용역(진주강소특구) 등 수행한 바 있다.

 

 

 

[특허빅데이터 부문] 특허빅데이터 부문 대상을 수상한 ()윕스는 국내 최대 지식재산 전문기업으로 20여 년간 쌓아온 고품질의 특허데이터를 토대로, 기업·산업·시장 데이터를 특허 빅데이터와 연계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서비스인 ‘Build(빌드) BI’를 개발했다.

 

지식재산 토털 서비스 국내 1위 기업 윕스의 특허정보검색서비스인 윈텔립스(및 윕스온)는 지난 21년간 윕스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결집된 특허검색 및 분석 서비스로 국내 특허DB 서비스 산업에서 독보적인 입지에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AI검색, 도면 검색 등의 기능을 선보이며 기존 특허업무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윕스는 온라인특허검색서비스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 최대 규모의 전문가 그룹을 통해 IP조사·분석, 브랜드·디자인 컨설팅, 기술이전·거래 및 기술사업화 지원, 기술가치평가, IP-R&D컨설팅, IP교육 등 지식재산 전반에 걸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윕스는 민간기업 최초 발명의 평가기관지정(특허청) 민간기업 최초 기술평가기관 지정(산업통상자원부) 기술전문기업(ESP) 디자인분야 선정(중소기업청) 등 지식재산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디지털결제시스템 부문] 디지털결제시스템 부문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케이제이아이앤씨 정국진 대표이사는 전통시장의 상인과 소비자간의 구매, 결제, 주문, 배송의 통합서비스 빈손장보기를 개발했다.

 

이 플랫폼은 오프라인 묶음 당일 배송 서비스를 위한 간편 RF회원카드 발급, 결재 및 지속사용 가능한 리워드 시스템과 WI-FI LTE 기반의 안드로이드 장치에 연동되어 운영되는 앱기반의 홍보 및 마케팅을 제공한다. 또한 시스템 개발로 VAN, PG와 연계하여 QR 코드 뿐만아니라 ON-OFF의 다양한 결제수단이 가능한 장치의 개발로 가맹점 이용 편의성 증대를 확보했다.

 

일명 빈손장보기온라인 플랫폼과 OFF-LINE의 간편결제 단말기를 이용, 전통시장만을 위한 ON-OFF LINE 통합플랫폼 서비스를 구축해, 전통시장 상인과 지역소비자의 구매, 결제, 주문, 배송, 정산의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케이제이아이앤씨가 특허보유한 ON-OFF LINE 플랫폼인 빈손장보기는 대형마트의 장점과 위치가반의 온라인을 통한 구매, 배달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는 특화된 서비스이다.

 

현재 빈손장보기는 170개 가맹점 및 약 4,500명의 온라인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헬스케어침대 부문] 헬스케어침대 부문 대상을 수상한 ()에스브이왕과비 김숙자 대표이사는 발명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수정침대를 개발, 제조·판매하고 있다.

 

에스브이왕과비는 200911월 첫 제품 출시 후 오직 한길만 걸어온 연구개발 회사로 백수정을 침대과학으로 재탄생시켰다.

수정침대는 백수정이 갖고 있는 놀라운 치유 효과를 한국의 전통방식인 구들장 기술과 접목해 대체의학에 눈길을 돌렸다.

 

왕과비 수정침대는 과거 우리 조상들이 사용해 왔던 구들장 구조를 접목해 개발된 침대로 석영으로 알려져 있는 백수정에 탄소결정체인 다이아몬드를 접목, 건강과 열 전도율을 높여 탁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제작됐다.

 

 

면역과의 전쟁, 감기와의 전쟁인 요즘, 잠자는 동안에 백수정 파동의 흔들림으로 우리 몸속 노폐물과 독소들이 땀으로 배출되는 수정침대는 이미 전국에 수정보석 침대를 사용하는 고객분들의 입소문으로 꾸준히 성장중이다.

 

현재, 에스브이왕과비는 건강한 가정을 지킬 수 있는 수정침대를 각 가정에 1대씩 설치될 수 있도록 렌탈사업과 아시아 수출을 준비중에 있다.

 

 

 

[다이어트음료 부문] 다이어트음료 부문 대상을 수상한 ()닥터코스랩 김문정 대표이사는 맛있고 건강한 먹거리를 전해주는 다이어트식품을 개발했다.

 

풍부한 먹거리로 남녀노소 모두가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기, ()닥터코스랩에서 첫번째로 선택한 제품은 다이어트식품이다.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도 다양하고, 다양한 먹거리를 먹고 있는 순간에도 늘 다이어트를 생각하기 때문에 ()닥터코스랩은 일상 속에서 가능한 다이어트를 고민했고,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맛있는 먹거리로 다이어트식품을 개발했다.

 

밥은 안먹어도 커피는 마시는 현대인들을 위해 다이어트 커피 빼빼벅스를 출시했다. 빼빼벅스는 전혀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이라는 것이 느껴지지 않고, 일반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과 같이 느껴질 수 있도록, 다이어트에 특화된 기능성 원료에 커피 맛을 입혔다.

 

 

()닥터코스랩의 또 다른 작품은 색깔을 입힌 다이어트음료이다. 녹차나 홍차에 미생물을 투입하여 발효되는 과정에서 건강에 좋은 자연 발생된 유익균을 보유하고 탄산이 생기는 콤부차에 다이어트 기능이 있는 기능성 원료를 입혔다. 자몽맛, 파인애플맛, 청포도맛으로 기호를 맞춘 색깔은 맛있다 에스톡은 밥··면 등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과잉 섭취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몸속에 저장되는 고리를 끊어줄 가르시니아와 장이 부패하여 지방이 계속 쌓이게 될 것을 끊고 깨끗한 장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100억 마리의 유산균을 투입하고, 다이어트에 지치지 않고 활력을 주기 위한 비타민B1,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잘 대사될 수 있도록 판토텐산을 기능성 원료로 첨가했다.

 

 

 

[수면의학 부문] 수면의학 부문 대상을 수상한 ()수면과건강 황청풍 대표이사는 수면 중 호흡 개선 의료기기 바이오가드를 개발했다.

 

수면 중 아래턱과 혀가 중력방향으로 처지면서 기도를 압박하여 호흡을 방해하여 코골이를 발생시키거나 숨이 멎어 무호흡 상태를 유발하는데 바이오가드는 수면 중에 구강에 착용하여 잠이 들어도 아래턱과 혀가 평상시와 같은 위치를 유지하여 정상적인 호흡과 깊은 수면이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기존의 제품에 비해 착용감이 우수하고 부작용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혀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하악의 전진량을 미세 조절할 수 있어 하악의 좌우 균형을 쉽게 맞출 수 있으며, 하악의 위치를 초기에 무리하게 설정하지 않을 수 있어 사용자가 쉽게 적응하고 스스로 최적의 위치를 찾아 설정할 수 있게 하여 수면 건강에 대하여 셀프 케어가 가능하게 했다.

 

 

바이오가드로 수면의 질을 높이게 되면 만성질환 예방, 안전사고 예방, 업무 성과 증진, 학습력 증가, 면역력 증가, 만성질환자 의료비 절감, 치매 예방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면과건강은 2011년 설립된 목과 숨이 편안한 숙면을 위해 필요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사용되는 맞춤형 의료기기이다.

 

 

 

[친환경염색 부문] 친환경염색 부문 대상을 수상한 아이비트리농업회사법인() 소향화 대표이사는 국내 황칠나무 추출 염료를 이용한 천연 염색방법(특허 제10-2231840)을 개발했다.

 

국내 황칠을 활용한 특허기술을 보유한 아이비트리농업회사법인()는 제주도 사회적 기업으로 제주지역 원자생지인 황칠나무 우수성분을 활용해 친환경 황칠 제품인 황칠천연염색 배넷저고리, 건강내의, 건강침구, 황칠천연염색수의에 이르기까지 연구·개발을 통해 제주지역의 사회적비용 절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도를 높이고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는 물론 건강한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28일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술위원회에서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 14001을 획득한 아이비트리농업회사법인의 황칠천연염색 제품은 도매 쇼핑몰, 네이버스마트 스토어 등 전자상거래 기반을 토대로 판로 및 판매 신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도 가전&자동차 모듈 부문에서 ()대창 지동준 이사가 대상을 수상했고, 엑셀러레이터 부문에서 ()아이피프론티어 김영재 대표이사가 대상을 수상, 친환경선박 부문에서 ()케이에스브이 고정현 대표이사가 대상을 수상, 저작창의 부문에서 Merica Koreana 김규봉 회장이 대상을 수상, 콜드체인시스템 부문에서 ()디엘팜 김숙구 CTO가 대상을 수상, 공공시설물 부문에서 ()동강 김형진 대표이사가 대상을 수상, IP서비스 부문에서 재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이재성 대표변리사가 대상을 수상, 신성장 관광레저 부문에서 ()필드포스 김철순 대표이사가 대상을 수상했다.

 

*본 기사는 특허뉴스 2022년 1월 신년호(통권 188호) 60-75p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