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개최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23/03/14 [14:08]

[종합]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개최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23/03/14 [14:08]

▲ 출처=특허청  © 특허뉴스

 

 

특허청이 특허·상표·디자인 등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겨루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참가신청을 314일부터 접수한다.

 

’21년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우수상을 수상한 앤톡은 지식재산 데이터와 재무제표 및 고용 데이터 등을 연계하여 기업 맞춤형 허블(Hubble) 데이터베이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해 1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한 바 있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데이터산업진흥원 등으로부터 9억 원 상당의 지원금도 받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서류 및 발표평가(5~6)를 거쳐 최종 선정된 5팀에게는 포상금과 함께 특허청장상(3), 한국특허정보원장상(2)이 수여된다.

 

수상팀에는 최대 1.7억 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5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창작·개발 환경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부처·기관의 창업지원사업*에도 연계 지원하여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도울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우수 아이디어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본선 진출의 기회가 부여된다.

 

지난 ’15년부터 개최한 본 대회는 현재까지 총 15개 서비스 런칭, 107건 지식재산 창출 등 많은 아이디어의 창업화 및 권리화에 기여했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특허 등 지식재산 데이터는 전 세계에서 표준화된 형태로 생산되어 검색·번역, 이미지 분류 등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데이터 추출·분석이 용이하고 기업·금융 정보 등 다른 분야의 데이터와 연계 활용성도 크다이번 대회를 통해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와 연계한 창업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정보원이 주관하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는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314일부터 513일까지 키프리스 플러스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지식재산,데이터활용,창업경진대회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