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귀(耳) 기울이세요!

이침요법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유일하게 대체의학으로 인정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2/08/02 [11:16]

건강관리 귀(耳) 기울이세요!

이침요법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유일하게 대체의학으로 인정

특허뉴스 | 입력 : 2012/08/02 [11:16]
 
 
이침요법으로 질병 예방하고 몸매 관리까지...
사람의 신체기관 중 사람의 전체모습을 나타내는 유일한 기관은 바로 귀(耳)다. 귀는 태아시절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의 모습과 같다. 그만큼 귀는 중요한 인체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담배를 끊기 위해 혹은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침을 찾는 사람들이 종종 귀의 혈에 침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귀에 침을 활용하는 이침요법은 고대 동양 의학을 기초로 전문 의술로 발전되어 왔다.
이침요법은 기원전 5000년경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만들어진 황제내경(黃帝內經)에서 귀가 단순한 독립기관이 아닌 신체 모든 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밝혀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의술이고, 명나라 때에 이혈도(耳穴圖 귀의 혈자리 지도)가 완성되면서 대중화 됐다.
이침은 중화민국 건립 이후부터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1980년대에 와서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이혈 국제표준화 방안(草案)’을 위탁 받아 1987년에 그 기본적인 내용이 통과됐으며 이침의 규격화 및 표준화가 이루어졌다.
본격적인 현대 의술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56년 Paul Npgier가 유럽 침술학회지에 ‘태아역위지도’의 발표를 시점으로 프랑스 의사인 Bourdiol과 독일 의사인 Frank Bahr 등은 귀와 내부장기기관과의 연계성 등에 관한 연구를 지속하게 됐다.
이러한 연구는 현재 중국에 역수출 되어 중국 현대 침구학 재정비의 계기를 제공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손으로 귓바퀴를 몇 번씩 마찰하면 귀가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혀 오래 전부터 귀에 대한 의술적 중요성이 강조됐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침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돼 현재 국제 모임에서 이침에 관한 교준학술용어 제정이 인정됐으며 1990년 프랑스 ‘리용’의 국제학술대회에서 귀의 해부학적 구조와 이혈점에 대한 공통된 표준화가 완성됐다.
또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유일하게 한학 외에 대체의학으로 인정되고 있는 이침은 적응증이 광범위하고 효과가 빠르다는 점에는 동서양 의약의 장점이 결합된 보완 대체의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고 부작용이 적어 그 우수성이 이미 입증됐으며 진단과 치유가 동시에 이뤄진다는 점과 질병예방 차원에서 권장받고 있다.
 
귀(耳)는 경락과 혈의 집합체
 
이침요법은 귀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반응들을 근거로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판단하고 그 반응점에 자극을 주면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여주며,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자연 치유력이 생겨 질환에 도움을 주는 요법이다. 즉, 생명의 에너지인 기(氣)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인체의 균형을 되찾게 하는 것이다. 우리 몸에는 양기와 음기가 있다. 기(氣)는 양기이며 혈(穴)은 음기로 혈과 기는 항상 동행을 하는데 혈은 심장에서 출발하고 기는 폐에서 출발하면서 주관은 신장에서 하게 된다.
이침요법에서 귀는 신장과도 흡사하며 마치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거꾸로 있는 모습을 기초로 연구가 진행됐다.
특히 귀는 뇌와 가장 가까운 기관으로 인체의 생리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극전달이 가장 빠르기 때문에 귀 표면에 나타나는 반응 형태를 근거로 몸의 건강상태를 보다 쉽게 판단하고 아픈 부위를 치유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귀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장기의 기능이 약해져 있을 때는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 흡수되지 못하고 그냥 배설된다. 이때 귀에 이석을 부쳐서 장기의 기능을 회복시킨 후에 음식을 섭취하면 많은 양의 영양소를 소화, 흡수하게 되므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황제내경’의 ‘경맥편’에서는 경락을 생명활동의 원동력인 기화 혈의 순환통로로 보고 자극을 멀리까지 신속하게 전달하는 전도작용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귀는 우리 몸에 있는 12개의 경락과 365개의 혈이 모두 있으면서 체내의 각종 장기와 연결되기 때문에 귀를 통해 온 몸의 건강을 관리 할 수 있다.
▲     ©특허뉴스

인체의 축소판 귀(耳), 당신의 몸상태 알 수 있어
 
귀의 모양은 얼굴의 모양처럼 사람마다 각기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다.
귀의 생김새와 상태를 보고 그 사람의 질병과 몸상태를 알 수 있는데 귀에 생긴 종기, 돌기, 충혈, 반점, 주름, 통증, 함몰, 변형 등은 몸의 상태에서 이상이 있음을 나타낸다.
흔히 몸의 상태가 오랫동안 좋지 않은 사람들은 이침요법을 통해 꾸준히 치유하다보면 귀의 상태가 복원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현대에서 이침은 치유의 목적뿐 아니라 사교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기도 하며 단체로 이침에 대한 강좌도 개설돼 있다.
이침의 가장 큰 장점은 전혀 부작용이 없고 적은 비용으로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는데 매력이 있다.
흔히 귀를 관리하는 요법으로는 사혈침, T침, 이침통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된다.
상태에 따라서도 다양한 시술법이 사용되는데 신경과 근육에 문제가 생길때 사용되는 압침요법, 혈액과 혈압, 혈관 등으로 문제가 생길때 사용되는 사혈요법, 건강 예방차원에서 손으로 전체 귀를 주무르고 당기고 누르는 마사지요법 등이 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이침은 귀의 경혈을 자극하므로 기를 높여주고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여 내분지 조절 및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따라서 금연 등에 주로 사용되던 이침에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몸매관리를 부위별로 할 수 있는 요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이침은 식욕을 주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식욕을 조절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힘들게 다이어트에 성공하고도 요요현상이 두려운 사람들이거나 습관적으로 간식을 먹는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침의 가장 큰 장점은 침의 시술효과가 건강보조식품보다 뛰어나다는 점이다. 또 몸의 장기기능을 회복시켜 줘 혈액순환,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다 보니 심혈관 등 혈행개선에도 도움을 줘 사망률 1위인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이성용 기자
 
국제자연건강학회 생활이침연구소 홍혜순 부소장(수석연구원) 인터뷰
귀를 보면 당신의 건강을 알 수 있다
 
Q. 생활이침연구소 수석연구원은...
A. 귀의 형태와 반응을 보고 과거 ·현재· 미래의 건강상태와 성격· 심리 부부 및 인간관계 등 모든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하고 귀를 이용하여 이를 개선 보완하여 건강한 가정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지도해 주는 전인치유사역이며 건강생활관리조언자입니다
Q. 이침요법을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
A. 고대 중국에서부터 내려온 이침요법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유일하게 대체의학으로 인정 될 만큼 그 우수성이 이미 입증 된 대체의학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침(鍼)’이라는 것 자체에 공포심과 부담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본격적인 대중화는 여전히 요원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이침요법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최근 이침을 찾는 수요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되찾는 사람들을 보며 이침을 하는 저로서도 보람을 느끼고 앞으로 이침으로 건강을 전도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이침 홍혜순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