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보고 ‘다시마’… 이젠 슬라이스 다시마가 대세

건강, 맛, 모양도 딱이네… 음식의 맛과 멋을 책임지는 실다시마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2/09/05 [13:27]

바다의 보고 ‘다시마’… 이젠 슬라이스 다시마가 대세

건강, 맛, 모양도 딱이네… 음식의 맛과 멋을 책임지는 실다시마

특허뉴스 | 입력 : 2012/09/05 [13:27]
대한민국 숨은 진주, 특허기술은?




품질 좋은 국내산 다시마를 그대로… 이제부터 슬라이스다시마가 밥상을 책임진다



다시마가 인체에 필요한 요오드 및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원전사고로 인체에 요오드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제약사와 관련업체들이 요오드를 함유한 건강보조제품을 무분별하게 생산해 오히려 인체에 해를 입힐 수 있는 문제점까지 야기시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연식품으로 다시마의 유용성이 알려지면서 다시마를 찾는 사람들의 손길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식용으로 사용하는 다시마는 어떤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을까?
조사결과에 의하면 다시마엔 굉장히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단백질이 약 7%, 지방이 0.5%, 탄수화물이 약 44%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기질의 경우 약 28%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다시마에는 칼슘과 철 그리고 요오드가 아주 풍부하며,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단백질의 주성분 글루탐산이 함유되어 있어 다시마만의 감칠맛을 주는 역할을 한다. 그것뿐만 아니다. 다시마에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 이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점질성 탄수화물인 알긴산이 20%가량 들어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가두어 두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특허뉴스
수바이오텍(주)(대표이사 고성훈)은 오랜 시간동안 다시마에 관심을 갖고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다시마의 질 좋은 부위를 겹겹이 압착해 얇게 썰어 만든 실다시마와 얇게 깎아 만든 슬라이스 다시마가 바로 그것이다.
수바이오텍(주) 고성훈 대표는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든 다시마가 섭취하였을때다시마가 갖고 있는 유효성분중 일부분만 체내에 흡수가 되는 것이 고작이다”고 말하며 “다시마를 미세하게 썰어 만든 실다시마의 경우 유효성분의 인체흡수율이 일반다시마보다 3배 이상 뛰어나며, 슬라이스다시마의 경우도 김처럼 싸먹을 수 있게 만들어져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손쉽게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방사성 요오드는 무엇인가?
 
지난해 3월 일본에서 발생한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하면서 많은 사람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특히 일본과 근접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방사능이 곳곳에서 검출된 것으로 나타나 국민을 불안케 만들었으며 예방 차원으로 방사능에 좋다는 식품들이 알려지면서 이에 따른 소비 역시 왕성하게 이루어졌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원소에는 아이오딘(=요오드)과 세슘이 있는데 이것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암을 비롯한 갖가지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여기서 자세히 알아야 할 것은 요오드라고도 불리는 아이오딘은 방사선에도 있지만 우리 인체의 몸에도 요오드라는 원소는 반드시 필요하다. 즉, 인체에 필요한 요오드가 있고 그렇지 않은 요오드가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을 자세히 알기 위해선 동위원소라는 것을 이해해야한다. 동위원소는 양성자 수는 같지만 중성자 수가 달라서 질량수가 다른 핵을 가진 같은 원소를 말하는 것으로, 원소기호 I, 원자번호는 53으로 알려져 있는 요오드는 30종류가 넘는 동위원소를 가지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선 아이오딘(=요오드)의 경우 휘발성 물질로 실온에서 액체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기체로 승화된다. 이번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요오드의 경우 반감기가 약 30년이므로 오랜 기간에 걸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
원자력발전소 관계자에 따르면 방사성 요오드가 붕괴되면서 방출되는 베타선이 인체에 들어오면 세포변형을 일으켜 암을 유발시키게 된다.
 
방사성 요오드, 해결방법은 없나?
 
우리 인체에 요오드가 하는 역할은 굉장히 많다.
대표적으로 음식으로 체내에 흡수되는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이용되며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과 티록신 유도체를 형성하는 과정에는 요오드가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이들 갑상선 호르몬들은 대사과정에 관여하며 거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미치므로 요오드는 반드시 섭취해야만 되는 화학물질인 것이다. 문제는 우리 몸은 요오드를 필요로 하지만, 불행히도 인체에 필요한 요오드와 방사성 요오드에 대한 구분을 못하고 모두 흡수를 한다는 것이다.
화학분야전문가들에 따르면 방사성 요오드가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선 미리 요오드가 포함된 해독물질을 섭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유인 즉 우리 몸에 이미 많은 양의 요오드가 있으니 방사성 요오드는 흡수되지 못하고 땀이나 소변으로 방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건강식으로 최고, ‘다시마’ 알고 보니 갖가지 영양분의 집합체
 
▲     ©특허뉴스
요오드가 함유된 다시마는 이미 오래전 삼국시대부터 우리 조상들이 애용해온 식품 중 하나이다. 다시마의 육수를 우려내 많은 음식을 만들었으며, 다시마를 이용해 만들어진 반찬도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있다.
우리 조상들이 즐겨 먹던 다시마는 갖고 있는 영양소도 많지만 영양소로 인해 인체에 유익한 부분도 상당하다.
우선 갑상선에 생길 수 있는 갖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다시마에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을 구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 갑상선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다시마는 현대인들에게 고민인 변비와 최근 급증하기 시작한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다시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는 물론 장을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다시마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뼈를 강화시켜주며, 스트레스 등으로 자주 발생하는 간질환과 탈모예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는 다시마에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와 혈압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갖가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쉽게 먹을 수 있고, 영양소의 체내흡수도 3배나 높은 실다시마
 
건강파수꾼으로서의 다시마의 역할이 사람들에게 다방면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이에 따른 효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 실망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탈모예방 등 건강을 개선시키기 위해 다시마를 섭취하고 있지만 먹기 전과 후의 모습이 별반 차이가 나지 않아 다시마를 이용한 건강 개선을 포기하고 돌아서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다시마를 비롯한 해조류들은 육상채소에 비해서 세포조직이 단단하여 해조류 속의 인체에 유용한 성분들이 모두 체내에서 흡수가 되지는 못하는 단점이 있다.
수바이오텍(주)는 이런 단점을 가진 다시마등의 해조류의 체내 섭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가공방법을 통해 개선 하고자 오랜 시간을 연구, 개발한 회사이다. 그렇게 해서 탄생하게 된 실다시마는 외형부터 사람들의 시선을 쏠리게 만들었다.
실다시마는 최상급 국내산 자연건조다시마 중 가장 두꺼운 중심부분의 10×50Cm를, 옆면에서 20~30㎛ 두께로 가공해서 만들어진 다시마이다. 다시마를 얇게 썰면 썰수록 썰어진 단면으로 더많은 영양분이 녹아 나오게 된다는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일본에선 이런 다시마가 토로로콤부라는 이름으로 일본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며, 이미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어지고 있음은 물론 일본 여성들의 다이어트 제품에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고성훈 대표는 “다시마를 얇게 썰면 다시마의 끈적끈적한 알긴산으로 인해 잘 녹아나오지 않는 영양분이 쉽게 녹아나오기 때문에 몸속에서 흡수가 3배 이상 가능하다”고 말하며 “실다시마는 다시마가 갖고 있는 다양한 영양분의 이로운 점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제품이다”고 실다시마를 소개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다시마의 개선효능 중 다이어트에 있어 실다시마는 일반 다시마보다 체내흡수율이 3배 이상 높아 다시마가 갖고 있는 알긴산과 후코이단의 흡수로 일반 다시마보다 다이어트에 놀라운 개선효능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변비에 대해서도 실다시마는 놀라운 개선효능을 여지없이 발휘한다.
이에 대해 고성훈 대표는 “다시마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시마가 갖고 있는 알긴산과 후코이단 성분이 소장에서 지방과 당분을 안고 그대로 체외로 배출해 주기 때문이다”고 말하며 “실다시마는 특히 다시마의 알긴산과 후코이단 성분을 일반 다시마보다 3배 이상 체내 흡수를 가능하게 해줌으로 최상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들어주며 또한 활발한 장운동을 시켜주기 때문에 변비문제도 말끔히 해결해준다”고 실다시마를 이용한 다이어트와 변비의 효과에 대해 소개했다.
 
비린내 나는 다시마 반찬으로 먹기에 힘드세요?

▲     ©특허뉴스
이제 김처럼 간편하게 간식으로 드세요
수바이오텍(주)의 다시마를 이용한 제품은 한 가지가 더 있다.
바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먹기 편하게 만든 슬라이스 다시마가 바로 그것이다.
슬라이스 다시마는 우리가 흔히 식사 시 곁들여 먹는 김처럼 크기와 모양이 먹기가 간편하고 아무런 냄새도 나지 않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시마이다.
슬라이스 다시마를 살펴보면 마치 장인이 대패로 빚은 듯 다시마의 단면을 겹겹이 쌓아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들었는데, 수바이오텍(주)에서 이렇게 슬라이스 다시마를 만든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바로 다시마가 함유하고 있는 수용성식물섬유인 알긴산, 후코이단, 라미닌, 요오드, 칼슘, 칼륨 등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다시마의 주요 성분의 체내흡수가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최근 인스턴트식품과 불균형적인 식사가 몸에 배인 현대인들에게는 건강을 챙기기 위한 필수품으로 그 기대치가 상승하고 있다.
고성훈 대표는 “국내산 최상급 다시마를 선별 가공한 슬라이스 다시마는 국내에선 최초로 김처럼 밥을 싸서 먹을 수 있게 개발된 최초의 다시마이다”며 “다시마의 단면을 얇게 썰어  겹겹이 쌓아 만들었기 때문에 실다시마와 같이 다시마 성분의 체내흡수율을 높였으며, 아울러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간식으로 아주 유용한 식품이다”고 슬라이스 다시마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고성훈 대표는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미역의 12배, 김의 26배, 칼슘이 우유의 6배나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으로 슬라이스다시마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식품이다”고 말하며 “식이섬유가 고구마보다 8배 이상 높기 때문에 어른들에게도 숙변이나 몸속에 쌓인 각종 유해성분 배출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     ©특허뉴스
▲     ©특허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슬라이스다시마 수바이오텍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