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난방에너지 절감시스템을 잡아라!

거실은 춥고, 안방은 덥고… 쾌적한 난방과 에너지낭비 억제, 일석이조 실현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3/01/13 [02:55]

혁신적 난방에너지 절감시스템을 잡아라!

거실은 춥고, 안방은 덥고… 쾌적한 난방과 에너지낭비 억제, 일석이조 실현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3/01/13 [02:55]
2013년 계사년, 뱀의 머리가 될 특허는... 
 
고갈되고 있는 화석에너지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원유의 95%가 수입이다. 그 중 주택 난방으로 15%정도가 소모된다. 유한자원이기 때문에 새로운 에너지 개발도 중요하지만 기존 에너지의 절약이 중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고유가시대에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난방밸브를 개발, 주목을 받고 있는 (주)이에스에스이(대표 이재평)가 에너지절약산업의 인프라 조성과 범국민차원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이에스에스이는 2012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에 참가해 국내 우수 지식재산으로 선정,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한 각방 난방 온도 제어시스템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기를 선보였다.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기는...
 
▲     © 운영자
종래의 난방설비 시공 시 면적이 큰 방은 난방 배관의 길이가 길어서 면적이 작은 방에 비해서 유체 저항이 크다. 수동분배기를 사용할 경우 면적이 큰 방의 배관을 몇 개의 구역(Zone)으로 나누어서 난방 배관 길이를 비슷하게 맞춰 평형을 유지하다 보니 난방 온수분배기의 구수가 방 갯수보다 많아지고 배관 작업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각방 분기 배관 상에 설치되는 미세유량조절밸브 기능을 더하고, 사용자의 체감온도에 맞는 난방을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이 각방 온도조절 난방이다.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기란 지역난방 사용지역에서의 치명적인 단점인 과유량을 방지하기 위해서 적용되는 PWM 비례제어시스템의 높은 가격, 잦은 고장율, 부피가 큰 문제점, 설치 및 유지보수 불편 등을 몇 개의 플라스틱 부품과 스프링 하나로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혁신적인 난방에너지 절감솔루션이다.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기는 난방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고 사용자의 체감 온도에 맞는 쾌적한 난방문화를 실현할 수 있는 각방난방온도조절시스템으로 현재 주요 적용기술인 모터식 구동기와 비례제어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 래칭솔레노이드밸브와 능동형미세유량조절밸브를 채용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소재 모듈형 시스템분배기이다. 신축 건설현장 및 기존 주택난방 설비 공사에 적용이 가능하고 Zig-bee무선통신시스템을 채용한 온도조절기를 국내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했다. 현재 에너지관리공단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위한 건설기술연구원의 시험의뢰를 마친 상태이며 기술보증기금에 벤처기업 인증도 마친 상태이다.
 
기존 난방설비에 비해 어떤 효과가 있나
 
▲     © 운영자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기는 난방에너지 절감효과와 함께 사용자의 체감온도에 맞는 쾌적 난방을 실현했다. 각방 난방 온도제어시스템은 저전력 저비용으로 베터리 수명이 긴 Zig-bee무선통신방식을 적용해 개발한 시스템으로 소모전력이 거의 없다.(0에 가까움) 뿐만 아니라 크기가 작고 감전위험이 전혀 없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래칭밸브를 적용,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밸브(특허등록)을 설치하여 지역난방 사용 세대의 과유량 방지기능을 할 수 있어 난방비 과다 청구도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프라스틱 소재 2구 3구 모듈을 래칭밸브 바디와 일체형으로 설계하여 구수가 많은 분배기 조립이 가능하고 단열효과가 뛰어나며 외관 또한 미려하다.
날로 치솟고 있는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으로 인해 국가 경제에 영향이 심각한 지금, 국가 에너지 소비량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택 난방에너지 절감솔루션인 각방 난방 온도조절시스템을 특허등록한 제품인 능동형미세유량조절밸브와 엔지니어링프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분배기 몸체를 모듈로 나누어서 조립생산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차세대 시스템 분배기를 개발, 현재 일부 주택에 시범설치 해 필드 테스트를 진행중이고 양산체제를 준비중이다.
정리해 말하자면 능동형 미세유량 조절기는 ▲기존주택, 신축 모두가능 ▲기존 금속밸브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대체 ▲수동분배기, 수동 밸브개념을 완전자동화 시스템화로 접근 ▲분배기 밸브 일체화 ▲기존제품에 비해 단가부분 30%유리 ▲소모전력 0에 가까울정도로 저전력사용 ▲다양한 용량 ▲프라스틱분배기로 단열효과 탁월 등이다.
이 시스템 적용시 에너지효율은 기름, 가스, 지열, 태양열 등 사용자 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5~50%까지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아도 동파방지시스템으로 자동전환되어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 방마다 감지해 자동운전 된다. 
(주)이에스에스이는 혁신적인 난방에너지 절감솔류션인 각방 난방 온도제어시스템을 개발, 판매하고 있는 회사로 사용자의 체감 온도에 맞는 쾌적 난방을 실현하고 불필요한 난방을 배제해 난방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래칭밸브 적용,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소재의 모듈형 분배기와 능동형 미세유량조절기를 특허 등록,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나날이 치솟고 있는 국제 유가와 지구 환경오염이 심각한 요즈음 한국석유공사에서 일찍이 우리나라 해상유전개발 기술도입 팀으로 참여한 경력이 있는 이재평 대표의 투철한 에너지 절감 제품 개발의지가 능동형 미세유량조절기 발명의 모티브가 되었다.
이재평 대표는 “최근 국제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하여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고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현실에서 에너지 자원은 우리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이다. 지속적으로 에너지절감 제품을 개발 생산할 계획이며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자원을 절약 보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난방에너지 절감시스템 이에스에스이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