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조절만으로 건강한 수면을 유도한다

당신의 건강한 수면을 위한 제안, 코자밴드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3/09/09 [16:18]

온도 조절만으로 건강한 수면을 유도한다

당신의 건강한 수면을 위한 제안, 코자밴드

특허뉴스 | 입력 : 2013/09/09 [16:18]
기획『수면과 건강』
과학화된 건강한 수면으로 힐링한다


온도 조절만으로 수면 효과 85%이상, 두통효과 70%이상, 해열효과 95%이상으로 밝혀져 
우리는 흔히 알고 있는 수면장애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불면증 등이다. 일생의 1/3을 수면을 하며 생활하는 우리에게 수면의 시간은 하루의 피로회복은 물론 에너지를 축적하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 시간인 만큼 편안한 숙면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불면증, 스트레스 등으로 잠을 못 이루는 현대인은 지난해 35만명을 훌쩍 뛰어넘어가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지난 2011년 미국수면학회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잠을 못 이루는 대표적인 요소인 불면증, 두통, 스트레스 등은 뇌의 전두엽 온도에서 요인됨을 밝혔다.
 
인체 신비함의 비밀, 온도에서 답을 찾다
 
인간은 밤이 되면 낮과는 달리 활동량이 적어 수면을 취하는 동안 체온은 낮아진다. 수면이 깊을수록 체온은 더 크게 저하된다. 그 이유는 수면에 들어가면 대사가 저하되어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열의 양이 적기 때문이다. 또한 자려고 노력할 때 몸은 스스로 체온을 내린다.
때문에 수면과 체온의 상관관계를 알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다. 
▲     © 운영자

수면유도보조제, ‘코자밴드’
 
코자밴드는 이마에 착용하여 전두엽의 온도를 특정온도에 유지시켜 불면증, 두통, 스트레스, 고열로 수면 장애를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수면유도를 해주는 부작용 없는 친환경 냉각테라피제품이다.(특허 제 10-110794호)
2011년 미국수면협회(ASSP)에 연구발표에 따르면 불면증은 전두엽의 활발한 대사활동으로 잠을 못 이루는 것이며, 전두엽의 온도를 특정온도(14도)로 유지하여 불측정다수 평균 45세의 불면증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험 시 89%가 전두엽의 대사활동이 안정화되며 13분이내 수면을 이루워 불면증을 해소했다고 밝혔다. 코자밴드 테스트 결과 13분까지 평균 14도를 유지하며 이후에도 1시간 이상 냉기를 유지한다.
또한 1989년 미국 시카고 병원의 논문에 의하면 두통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전두엽에 냉각 젤 팩으로 전두엽에 착용하여 테스트 한 결과 착용 후 3분 이내에 효과가 발생하였으며 두통환자의 71%는 냉각테라피로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임상결과를 내놓았다. (PMID:2584002)
코자밴드는 기존 패치형태와 달리 인체에 접착제의 자극이 없으며 미열 또는 고열에 다른 해열이 필요시 어린이부터 장년층까지 해열효과를 볼 수 있다. 더불어 해열패치와 비교시 온도 지속 특성 또한 1시간 이상 지속되며 재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한마디로 불면증, 해열, 두통 등을 해결하기 위한 자연온도요법이 코자밴드라는 말이다. 
코자케어의 코자밴드는 처음으로 냉각모자를 헤드밴드로 제작해 온도저장기술 수면용 헤드밴드 특허를 완료했다. 코자케어는 NASA우주센터 우주복 내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물질인 상변화물질 PCM(Phase Change Material)와 고분자화합물을 융합 제조기술을 이용하여 특정온도의 유지시간을 획기적으로 확대시킨 물질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이를 채용한 잘자밴드를 올 11월에 출시 예정이다. 잘자밴드는 코자밴드를 한 단계 업그레드 한 제품으로, 30분에서 최대한 2시간까지 온도 유지가 가능해, 기존 제품의 온도 유지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이용자에게 효과가 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사용했고, 이마의 온도를 변화시켜 수면을 유도함으로써 부작용 없는 안정성을 유지하며, 결로 방지 소재를 적용해 착용 후 이슬이 맺히지 않는 편안한을 느끼게 해준다.
코자밴드를 사용한 자체 체험단 임상실험 설문조사 결과 수면효과는 85%이상, 두통효과는 70%이상, 해열효과는 95%이상으로 수면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자케어 김형만 대표는 “온도저장기술을 활용해 잘자밴드에 이어 상변화물질인 PCM을 응용해 단열재, 쿨매트, 쿨방석 등으로 확대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코자밴드와 잘자밴드는 부작용이 없고 온도로만 제어하는 제품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성용 기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코자케어 수면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