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업] 막구조의 마이스터 ‘아이돔’이 선보인 안산 ‘와동 곤충 체험관’

도심과 자연을 하나로 잇는 구조물로 평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5/10/14 [23:39]

[특허기업] 막구조의 마이스터 ‘아이돔’이 선보인 안산 ‘와동 곤충 체험관’

도심과 자연을 하나로 잇는 구조물로 평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5/10/14 [23:39]

▲ 아이돔이 최근 안산 와동에 시공한 와동 곤충 체험관     © 특허뉴스
 
36년 뚝심의 외길 막구조 전문기업 (주)아이돔(이사 손영길)이 최근 선보인 안산 와동 곤충 체험관이 시민들의 체험공간은 물론 휴식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세월호 사건,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등 대한민국이 ‘안전’ 불감증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구조물의 생명인 안전과 관련 아이돔은 안내레일공법을 적용해 태풍 볼라벤의 위력에도 그 위상을 굳건히 해 막구조물 안전의 척도로 자리잡고 있다.  
 
안내레일공법 ‘아이돔 막구조물’, 차별화만이 경쟁력이다
 
아이돔의 막구조물에 적용되는 신기술 안내레일공법은 설치되는 구조물 양쪽에 레일같이 막이 설치되는 기둥의 골조 맨 위에 달아 레일에 막을 끼우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막구조물을 설계할 때 설치장소의 바람세기와 눈의 양을 고려해 설계하게 된다. 예를 들어 12m의 막구조물 설계시 바닷가 근처나 고도가 높은 산위처럼 바람이 강하거나 눈의 양이 많이 오는 지역일 때는 구조계산을 통하여 3m간격으로 기둥을 4개 사용해 막을 3m씩 4폭을 제작, 3m간격으로 레일에 막을 끼우게 된다. 반면 바람이 없고 눈의 양이 적은 대도시의 경우는 4m간격으로 설계해 기둥을 세우고 막을 레일에 끼우게 된다.
이렇게 시공된 안내레일공법 중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 바로 유지보수다. 일반적으로 12m막구조물을 설계했을 때 하자보수가 발생하게 되면 12m 전체 막을 교체해야 하는 반면 안내레일공법 설계시 3m 혹은 4m 막만 빼서 수정해 교체하기 때문에 설치도 용이하고 유지보수도 간편하다. 무엇보다 볼라벤과 같은 초강력 태풍이나 강한 바람이 발생시 12m 전체 막일 경우 바람의 전도율이 커 구조물에 영향이 큰 반면 안내레일공법의 경우 3m 혹은 4m의 막으로 구성되어 아무리 강력한 태풍이나 바람영향에도 각각의 막 단면이 바람을 맞게되면 바람의 영향이 분사되어 영향을 받게돼 구조물에 영향이 적어진다. 때문에 구조학적으로 안내레일공법이 한국에서는 가장 안전한 공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막구조물의 최고 안전공법인 안내레일공법은 막구조물 전문기업 (주)아이돔이 지식재산권(특허)으로 보유하고 있어 국내외 유일한 아이돔만의 공법으로 정평이 나있다.
안내레일공법을 개발한 아이돔 손영길 이사는 십여 년 이상 막구조물 현장에서 다져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합한 특화된 기술개발을 한 막구조 마이스터다. 
손영길 이사는 “막구조 신기술인 안내레일공법은 구간별 설치하는 공법으로 설(雪)하중이나 풍(風)하중을 고려했을 때 대한민국에 가장 이상적이고 적합한 공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해외기술 제휴 및 자체개발 등으로 기술을 개발했지만 시공한 구조물 안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아이돔은 자체 개발한 안내레일공법과 구조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한 막구조를 설계 시공한 결과 지금까지 설하중이나 풍하중에도 유지가 잘되고 있고 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초강력 태풍 볼라벤 위력에도 견고성을 유지했다”며 안내레일공법 기술의 우수성과 안전한 견고성을 피력했다.
이밖에도 (주)아이돔은 아이돔만의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벤처기업 등록은 물론 수많은 특허와 디자인등록을 보유하고 있어 가치창조에 밝은 미래가 전망된다.
아이돔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막구조물을 응용하여 어떠한 막구조의 형태라도 안전성을 고려한 제작 및 디자인이 가능하다.
36년 막구조물 전문기업인 (주)아이돔은 오랜 기술력의 바탕 하에 수많은 디자인과 특허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친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이며 전문 디자이너들이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 시공은 물론 유지보수 비용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

▲     © 특허뉴스

막구조물 안전의 척도 될 터
 
아이돔 건축물의 막구조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곡선미다.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는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곡선미로 직선의 현대사회에 여유를 안겨주고 있다.
둘째, 빠른 시공성이다. 일반적인 콘크리트 구조처럼 양생기간이 필요없고, 자중이 적어 구조물 부재의 크기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며,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만 하기 때문에 공기를 단축할 수 있다.
셋째, 뛰어난 자정능력이다. 다른 구조물과 달리 막재표면에 특수 코팅이 되어 자정능력이 뛰어나 물과 함께 깨끗이 정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넷째, 뛰어난 연출성이다. 팽팽한 Tension 곡선 면의 미려함으로 시선을 고정시키고 다양한 색상의 조명으로 내외부의 조명연출 및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섯째, 뛰어난 투과율이다. 자연광을 이용하여 필요한 조도를 얻어 자원절약 및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무엇보다 아이돔은 현존 최고층 빌딩인 두바이의 '브루즈 할리파(Burj Khalifa)'에 적용된 마이다스 프로그램(구조설계 프로그램)을 막구조에 적용했다는 것에 초첨을 맞추어야 한다.
마이다스 프로그램은 건물을 시공할 때 구조검토를 받는데 이 구조가 안전한지에 대한 진단프로그램이다. 아이돔은 구조프로그램으로 막구조물의 골조 안전성과 막의 텐션을 잡아주는지 꼼꼼히 진단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주)아이돔은 경기도 안산에 와동 곤충 체험관을 최근 선보이며 도심 속 자연과 하나되는 안전한 건축물로 시민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특히, 자연을 소재로 한 디자인화 된 잠자리 모양의 막구조물은 외관에서부터 시선을 끌고 있다. 시설물 자체 고유의 특성을 제대로 살렸다는 평가이다.
아이들의 꿈과 이상, 자연 속 곤충 친구들과의 교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공간 구조물로 오늘도 창의적인 디자인에 몰두하고 있는 (주)아이돔의 미래가 사뭇 궁금해 진다.

▲ (주)아이돔 손영길 이사     © 특허뉴스

 
 
 
 
인터뷰를 마치며 손영길 총괄이사는 “아이돔의 앞선 기술력은 최첨단의 전문적인 오랜 경험으로 각종 대규모 국제 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많은 고객들로 부터 찬사를 받아왔다. 환경 친화적인 막구조물 건축과 아름답고 편이성이 돋보이는 환상적인 이벤트를 연출할 수 있는 신개념 공간창조를 위하여 아이돔은 일로 매진하여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조하겠다.”며 막구조물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아이돔 막구조물 안산 곤충체험관 손영길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