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세계최초 차세대 마이크로어레이 분석기술 개발

다양한 검출반응을 한 개의 칩에서 동시분석 가능, 바이러스 검출, 질병진단 및 신약개발에 효율적 활용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8/21 [11:39]

[사이언스] 세계최초 차세대 마이크로어레이 분석기술 개발

다양한 검출반응을 한 개의 칩에서 동시분석 가능, 바이러스 검출, 질병진단 및 신약개발에 효율적 활용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7/08/21 [11:3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포항공과대학교 김준원 교수 연구팀이 마이크로 입자를 제어하여 화학 및 바이오 물질 반응 분석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미세유체기반 차세대 마이크로어레이 플랫폼’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질병진단 등 화학 및 바이오물질의 복합반응을 1개의 분석 칩으로 분석할 때, 각각의 반응을 완전히 분리하지 못하여 반응물질끼리 오염될 수 있어 여러 가지 반응을 동시에 정확하게 분석하기 어려웠으나, 김준원 교수 연구팀이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원리를 이용하여 분석 칩 속에 미세 막 구조물이 포함된 수많은 독립공간(30개/mm2)을 만들고, 각 공간에 다양한 마이크로 입자를 원하는 개수와 순서로 배치하여, 입자간 상호 오염 없이 여러 가지 반응을 동시에 정확하게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분석기술은 기존방법보다 시약 소모량을 수십에서 수백분의 1로 줄이고, 반응시간도 수배 이상 단축하여, 바이러스 검출이나 질병진단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성과는 8월 18일(독일 현지시간) 발간된 국제학술지「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되었다.
 
김준원 교수는 “여러 물질 간의 복합반응과 분석을 하나의 칩에서 쉽고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향후 고병원성 질병진단이나 신약개발 및 복제약(바이오시밀러) 분야에 필요한 항원-항체 반응 및 세포독성 테스트 등의 분석시간과 고가의 반응시약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김 교수는 후속연구를 통해, 배열 가능한 마이크로 입자의 개수를 늘리고 입자의 기능을 다양화하여, 기존 기술로 수행할 수 없었던 더욱 복잡한 다중 분석 기술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글로벌 프런티어사업(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과 선도연구센터사업 및 보건복지부의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   제안하는 미세유체칩의 구조 및 액적 어레이 형태오 구성된 입자 조합의 모식도   © 특허뉴스
  
▲     © 특허뉴스
 
▲     © 특허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마이크로입자,분자기술,마이크로어레이,미세유체기술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