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허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해외특허출원, 이제 인터넷으로 편리하고 쉽게!
10.1일부터 PCT 해외특허 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 개시
특허뉴스 박미희기자 기사입력  2017/09/26 [13:24]

앞으로 특허협력조약(PCT)을 통해 해외에 특허를 출원할 경우 인터넷 으로 간단하게 출원서류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 특허협력조약(PCT; Patent Cooperation Treaty) 여러 국가에 각각 특허 출원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체결한 국제조약. 한 번의 PCT 국제출원으로 다수의 가입국에 직접 출원하는 효과가 있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협력하여 10월 1일 부터 ePCT 서비스를 국내 출원인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ePCT는 인터 넷에서 PCT 출원서를 작성하고 출원 진행상황을 출원인이 직접 실시간 으로 조회할 수 있는 PCT 정보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출원인이 직접 자신의 컴퓨터에 PCT 출원서 작성용 소프트 웨어(PCT-SAFE)를 설치하고 WIPO로부터 전자서명용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 등 준비 절차가 다소 복잡했다. 또한 최신 법·제도가 적용된 PCT 서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출원인이 자신의 PC에 설치된 동 소프트 웨어를 3개월마다 직접 업데이트해야만 했다.
 
반면, 인터넷 기반의 ePCT를 이용하는 출원인은 더 이상 소프트웨 어 설치와 업데이트 등 번거로운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도 된다.

ePCT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WIPO ePCT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 자 계정을 생성한 후 로그인하면 된다. 로그인 후에는 사용자 계정이 도용되어 이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 인증 절차가 진행된다.
 
추가 인증 절차는 문자메시지 또는 스마트폰에 설치 가능한 일회용 비밀번호(OTP) 앱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 WIPO ePCT 웹사이트 주소 : https://pct.wipo.int/ePCT
     
 
▲     © 특허뉴스

 
출원서 작성을 완료한 후 PCT 전자출원용 최종 전자파일을 생성할 때 전자서명이 필요하다. ePCT에서는 기존의 WIPO 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서명 방식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름을 영문으로 기재하는 문자열 입력 방식도 가능하다.
 
따라서 ePCT를 이용하면 더 이상 WIPO 인증서를 발급받고 갱신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지게 된다.
 
ePCT의 모든 기능들을 문제 없이 사용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구글 크롬과 애플 사파리 웹브라우저도 사용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일부 기능들이 제대로 동 작하지 않을 수 있다.
 
특허청은 국내 출원인들이 쉽게 ePCT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 중 서울과 대전에서 무료 ePCT 활용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1 월 부산을 시작으로 각 지역의 PCT 출원인들을 위해 지방 순회 설명 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 ePCT 활용 교육 일정 : 10.19일 서울 발명진흥회, 10.26일 대전 국제지식재산연수원
 
ePCT 사용 중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특허청 콜센터(1544-8080)나 WIPO ePCT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WIPO가 위치한 스위스 현지 에서도 한국인이 직접 ePCT 고객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 WIPO ePCT 고객센터 : +41-22-338-9523, pct.eservices@wipo.int
WIPO PCT 운영1팀(한국어 상담 지원) : +41-22-338-7401, pct.team1@wipo.int
 
한편, ePCT 전자출원 서비스가 시작되더라도 기존 사용방식인 PCT-SAFE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PCT 출원 서비스도 내년 9월말까지 병행하여 제공한다.
 
특허청 성윤모 특허청장은 “그간 해외특허출원 시 다소 불편했던 사항들이 이번 ePCT 서비스 개시를 통해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 한다.”면서 “우리 출원인들이 해외에서 보다 편리하게 특허를 확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WIPO는 물론, 해외 특허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 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7/09/26 [13:24]  최종편집: ⓒ e-patent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