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허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가상현실(VR), 모바일게임 등 중동 수출길 연다
- 바레인·두바이 현지‘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로드쇼’개최 , 과기정통부와 바레인 교통통신부간‘디지털콘텐츠 협력 MOU’체결
특허뉴스 염현철기자 기사입력  2017/09/28 [11:3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과 중동 국가 간의 디지털콘텐츠 교류 확대를 위해 바레인 마나마(9월25일)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9월27일)에서 ‘한-중동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로드쇼’를 각각 개최했다.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중국과 동남아 시장의 진출*을 중점 지원해왔으나, 디지털콘텐츠 수출 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동 ‘비즈니스 로드쇼’를 올해 처음으로 기획했다.
* 중국 CCTV와 KBS, MBC간 방송다큐 ‘임진왜란’, ‘기후의반격’ 2편 공동제작, 싱가폴 등에 K-POP 홀로그램 공연장 3곳 개소, 말레이시아와 40억원 규모의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16년 컴퓨터그래픽(CG) 수출 380억원 등 성과 
       
특히, 중동 국가들은 석유산업 이후를 대비하여 산업 구조 개편을 추진 중으로, 가상현실(VR), 모바일 게임 등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이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 로드쇼 행사는 중동시장의 관문이자 중동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구축한 바레인 마나마와 디지털 기반의 글로벌 산업허브를 추진 중인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되었다.
 
우선 바레인 교통통신부, 바레인경제개발청과 정책협의를 통해 한국 게임 등 콘텐츠에 대한 포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바레인이 한국 콘텐츠 기업의 진출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바레인 국부펀드 투자대상에 ICT 업체 포함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국에서는 게임업체 ‘스마일 게이트’, 가상현실(VR) 기업인 ‘스코넥’ 등 12개 기업이 참가했다. 바레인에서는 Batelco, Mumtalakat, Janada, Kanoo 등 현지 ICT기업과 투자기관이, 아랍에미리트에서는 투자사 TECOM, 게임 퍼블리셔 Tahadi Games 등의 기업이 참여해 현지 진출관련 조인트벤처 설립, 비즈니스 모델 협력, 현지화 등에 대한 세부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되었다.
 
중동 기업들은 VR, 게임 등 한국기업과 협력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픽스게임즈는 테마파크 사업자인 SYSKODE와 600백만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앞두는 등 상당한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7년 9월 25일 바레인 수도 마나마에서 한국의 과기정통부(정보통신정책실장 양환정)와 바레인 교통통신부(장관 Kamal bin Ahmed Mohammed) 간에 ‘디지털콘텐츠 협력 양해각서’가 체결되었다.
 
바레인 카말 장관은 양국 간에 디지털콘텐츠 협력을 강화하고 ICT 분야도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안하였고, 양국은 이에 합의하였다.
 
과기정통부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우리 콘텐츠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해 이슬람, 인도 등 수출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며 “특히 중동 시장은 신흥시장으로 국내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노력에 따라 가시적인 성과창출이 유리하다며, 정부에서도 관련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 특허뉴스

사진설명
1) 왼쪽 위-한국 과기정통부 양정환 실장과 바레인 교통통신부 카말 빈 아메드 모하메드 장관이 정책협의회 개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2) 오른쪽 위 한국-바레인간 디지털콘텐츠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3) 왼쪽 아래 - 바레인 교통통신부 카말 빈 아메드 모하메드 장관이 참가기업 VR게임을 시연하고 있다
4) 오른쪽 아래 - 로드쇼에 참가한 한국기업이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7/09/28 [11:31]  최종편집: ⓒ e-patent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