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IP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의 IP 보호 전략 세미나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7/10/18 [14:19]

[특허동향] IP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의 IP 보호 전략 세미나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7/10/18 [14:19]

특허청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의 IP 보호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우리나라의 지난 10년간 인공지능 (AI) 관련 특허출원건수는 2638건인 반면, 미국은 약 2만4054건(9.1배), 일본은 4208건(1.6배)에 이르고 있다.

이에 특허청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과 관련 기술 동향에 대한 각계 전문가를 초빙해 수출 중소기업의 이해를 돕고, 지식재산권 확보 및 보호 인식을 제고하고자 세미나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4차 산업 혁명 관련 기술 분야 동향 및 사업화 사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의 지재권 보호 전략 방안을 소개했다.

주요내용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 기술을 주제로 ▲4차 산 업혁명과 주요 기술 동향(KAIST 이상지 교수) ▲4차 산업혁명 혁신 기술 소개 및 지재권 확보 전략(KETI 양지은 변리사) ▲IoT사업 방향 및 구현사례(KT 김규철 팀장)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소기업 특허분쟁 대응 전략((주)테스 박병욱 팀장)순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특허청의 지재권 보호 지원정책으로 ▲분쟁예방 컨설팅 지원사업 ▲지재권 소송보험 지원사업 ▲산업 재산권 분쟁조정위원회 제도에 대해서도 소개됐다.

특허청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 기술의 경쟁 우위를 선점 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 확보가 필수조건”이라며 “이번 세미나가 우리 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의 IP보호 전략 마련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IP, 4차산업혁명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