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성황리에 개최

국내 최대 발명ㆍ상표ㆍ디자인 통합 전시회...30개국 발명품도 한자리에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7/11/30 [11:11]

[종합]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성황리에 개최

국내 최대 발명ㆍ상표ㆍ디자인 통합 전시회...30개국 발명품도 한자리에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7/11/30 [11:11]


국내 최대 발명ㆍ지식재산권 전시회인「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이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Hall A)에서 개최됐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 및 ‘상표ㆍ디자인권전’이 통합 개최되는 국내 최대 발명ㆍ지식재산권 전시회로 특허ㆍ상표ㆍ디자인 등 우수 지식재산의 유통을 촉진하고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발명의 저변을 넓히고자 매년 펼쳐진다.
 
오늘부터 나흘간 펼쳐지는 이번 행사에는 공모를 통해 선정한 국내 유수의 특허 기술 제품과 상표ㆍ디자인이 전시되었고, 30개국으로부터 출품된 창의적인 발명품 630여점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적인 최신 발명품과 상표ㆍ디자인의 동향과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36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는 심사를 거쳐 선정된 90점의 우수 발명품이 전시되었다.
 
올해의 대통령상에는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의 ‘다족 주행로봇’이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구동 에너지를 최소화한 다리 모듈을 이용해 하반신이 마비된 장애인도 로봇을 입고 걸을 수 있는 ‘워크온수트’와 재난 상황이나 험난한 지형에 투입이 가능한 다족로봇 ‘치타로이드’를 선보여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사람의 척추 곡선에 맞춰 기존의 디스크 치료기를 혁신한 ‘척추 교정기’를 개발한 (주)한메드, 차량 충돌 시 6개로 분리되어 충격을 흡수하는 ‘충돌 충격 흡수장치’로 특허를 취득한 (주)신성컨트롤은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국제발명단체총연맹(IFIA)이 공식 후원하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이번에 13회째를 맞이했다. 올해는 30개국 630점의 독창적인 발명품이 전시되었다.
 
이와 동시에 올해 12번째로 개최된 ‘상표ㆍ디자인권전’은 상표ㆍ디자인 정보 확산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여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로 다양한 상표ㆍ디자인이 전시되었다.


특히 내년 2월 개최하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엠블럼, 마스코트, 메달 등 올림픽 관련 디자인 제품이 전시되는 특별전도 운영되어 동계올림픽의 분위기를 미리 느껴볼 수 있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것은 지식재산이다. 올해 지식재산대전에서는 이를 반영하듯 로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혁신 기술 관련 발명품 출품이 두드러진다”며 “우수한 특허기술이 사업화를 통해 혁신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 특허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발명, 상표, 디자인, 통합전시회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