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허 > 특허동향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특허동향] 스마트폰 듀얼 카메라 모듈 특허출원 급증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기사입력  2017/12/21 [10:15]

최근 삼성, 애플, LG 등 주요 스마트 폰 제조사들은 주력 제품뿐만 아니라, 중저가 모델까지 듀얼 카메라 모듈을 적용하면서 듀얼 카메라 모듈 수요가 급증했으며 이에 관한 출원 또한 증가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듀얼 카메라모듈 특허출원 건수는 2012년 10건에서 2016년 44건으로 연평균 45% 증가했다.

듀얼 카메라 모듈은 두개 이상의 카메라 모듈을 일체로 형성한 것을 말한다. 형태별로 구별하면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일체로 제작한 전후면 일체형, 삼차원 영상 촬영을 위해 동일한 카메라 모듈을 일렬로 배치, 일체로 형성한 동종 양안형, 컬러 카메라와 흑백 카메라, 광각 카메라와 망원 카메라, 고해상도 카메라와 저해상도 카메라 등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이종 카메라를 나란히 배치해 일체로 형성한 이종 양안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동일 기간 출원건수를 살펴보면 이종 양안형이 59%(83건), 동종 양안형이 23%(33건), 전후면 일체형이 18%(25건)를 차지했다. 세 가지 형태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이종 양안형은 2012년 3건에서 2016년 38건으로 연평균 89% 증가했다.

이종 양안형 듀얼 카메라의 급격한 출원증가는 하나의 카메라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기능을 두 개의 카메라를 활용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이에 관한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진 결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5년간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전체 출원 중 대기업 출원은 87%로 중견·중소 기업출원은 13%를 차지했다. 중소·중견 기업 출원은 전체 출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낮으나 2016년에는 12건이 출원돼 이전 2~3건에 불과하던 것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듀얼 카메라 모듈은 초소형으로 고화질 영상을 획득가능하고, 다양한 촬영기법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자동차,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등과 같은 다기능 고품질 영상이 필요한 산업계 전방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관련한 특허 출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입력: 2017/12/21 [10:15]  최종편집: ⓒ 특허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듀얼카메라모듈, 자율주행, 가상현실,콘텐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