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책] 내 특허 QR코드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8/04/03 [01:02]

[특허정책] 내 특허 QR코드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8/04/03 [01:02]

4월부터 QR코드를 통해 특허 내용, 등록상황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출원인은 제품에 특허가 적용되었음을 홍보하기 위해 특허등록번호를 표시하고자 할 경우, 무료 지식재산 검색서비스인 키프리스(KIPRIS)에서 QR코드를 복사하여 활용이 가능하고, 제품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키프리스에서 등록현황, 권리범위 등을 조회할 수 있다.
 
기존에는 특허번호를 확인하고, 이를 키프리스에 입력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해서 특허의 상세 내용 및 허위표시 여부 등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특허뿐만 아니라 특허청이 발간하는 간행물에도 QR코드를 표기하여 온라인으로 내용을 보고 검색하거나, 원문 파일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간행물은 특허청 도서관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또한, QR코드와 연결된 웹주소가 변하더라도 바뀐 주소를 자동으로 찾아서 연결할 수 있도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최희윤)과 협력하여 국제표준식별자(DOI)를 적용하였다.
 
▲     © 특허뉴스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주소는 홈페이지 내 콘텐츠의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변경된 주소를 관리하여 해당 콘텐츠의 접근을 지속적으로 보장해 주는 주소체계다.
 
2018년 4월 특허·실용신안 분야의 QR코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상표·디자인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특허 등 산업재산권 공보에도 QR코드를 표기하여 등록권자, 행정정보 서류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QR코드와 DOI주소 등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 누구나 특허청에서 생산하는 지식재산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QR코드, DOI주소, 특허, 산업재산권, 상표, 디자인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