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책] 중소·벤처기업 특허 유지료 절반으로 준다

‘특허료 등의 징수규칙’ 일부개정령 4월 6일부터 시행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8/04/06 [11:12]

[특허정책] 중소·벤처기업 특허 유지료 절반으로 준다

‘특허료 등의 징수규칙’ 일부개정령 4월 6일부터 시행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8/04/06 [11:12]

특허가 경쟁력인 중소·벤처기업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특허청은 중소․벤처기업 등의 특허 수수료 감면을 확대하는 ‘특허료 등의 징수규칙’ 일부개정령을 4월 6부터 시행한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중소·벤처기업이 기술혁신을 통해 더 좋은 특허를 창출할 수 있도록 특허 창출활동으로 연간 특허청에 납부한 수수료 총액의 10%~50%까지 되돌려 주는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를 시행한다.
 
이는 중소·벤처기업이 특허(실용신안, 디자인을 포함) 창출 활동으로 특허청에 연간 납부하는 수수료 총액이 일정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특허청이 해당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를 다른 수수료 납부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중소·벤처기업의 혁신활동을 장려하는 제도로 올해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올해의 특허 창출활동 성과에 따라 내년(‘19년) 부터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된다.
 
특허청은 중소·벤처기업이 보유한 특허(실용신안, 디자인을 포함)의 연차등록료는 절반만 납부하도록 해, 특허 출원부터 권리 유지까지 전구간에 걸쳐 경제적 부담을 대폭 줄여 중소·벤처기업의 특허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그동안 중소·벤처기업은 특허등록 이후 9년차까지만 연차등록료를 30%감면 받았으나, 감면 비율과 감면 기간을 대폭 확대하는 이번 개정으로 특허 등록 후 권리가 소멸될 때까지 연차등록료를 절반만 내면 된다.
 
이렇게 되면 중소·벤처기업이 보유한 특허 1건당 20년간 권리유지에 들어가는 등록료 총액이 종전 836만원에서 445만원 수준으로 대폭 줄어 중소·벤처기업이 혁신을 통한 특허 창출활동과 핵심특허를 전략적으로 장기간 보유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이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이나 지식재산 경영 인증기업으로 선정되면 4년~6년분 연차등록료를 20% 추가 감면해 주는 제도를 당초에 올해까지만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중소·벤처기업의 직무발명보상 제도 등의 도입과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4년 더 연장하여 운영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중소·벤처기업이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이나 지식재산 경영 인증기업으로 선정되면 최초 설정등록료와 등록 후 4~6년차 연차등록료를 70% 감면을 받는 효과가 있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이번 개정으로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특허 수수료 부담이 대폭 줄어들게 되어, 중소·벤처기업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특허청에서 국제조사를 수행한 경우 심사청구료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국제조사보고서를 첨부하여 감면신청을 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이의 제출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하여 출원인의 서류제출 부담을 완화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중소기업, 벤처기업, 특허수수료, 특허키움리워드제도, 직무발명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