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설문조사] 4차산업혁명, 시민의 관심 분야는?

특허뉴스 강진섭 기자 | 기사입력 2017/01/02 [12:25]

[이슈/설문조사] 4차산업혁명, 시민의 관심 분야는?

특허뉴스 강진섭 기자 | 입력 : 2017/01/02 [12:25]

 
4차 산업혁명.
요즘 핫한 아이템이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 로봇 등 관련 분야도 다양하다.

이런 다양한 4차 산업군의 융합기술이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고, 정부, 학계, 산업계 모두가 4차산업혁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시민들은 4차산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을까? 
특허뉴스는 시민들을 상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분야를 설문조사해 보았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2월 2일 서울 삼성역 6번 출구에서 오후 2시 30분~4시까지 90분간 진행되었고, 총 384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 지난 12월 2일 서울 삼성역 6번 출구에서 오후 2시 30분~4시까지 90분간 진행되었고, 총 384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 특허뉴스

 
▲ 시민이 가장 관심을 갖은 분야는 인공지능 분야로 전체 투표자의 33.4%인 128명이 인공지능 분야에 투표를 참여했고, 그 다음으로 사물인터넷이 71명, 빅데이터 67명, 로봇 61명, 자율주행 57명이 설문조사에 투표를 했다.     © 특허뉴스

  
설문조사 결과, 시민이 가장 관심을 갖은 분야는 인공지능 분야로 전체 투표자의 33.4%인 128명이 인공지능 분야에 투표를 참여했고, 그 다음으로 사물인터넷이 71명, 빅데이터 67명, 로봇 61명, 자율주행 57명이 설문조사에 투표를 했다.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인공지능 분야는 시민 10명 중 3.3명이 투표할 정도로 시민의 관심도가 컸다. 알파고의 영향이 투표에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분야는 큰 편차없이 고른 투표율을 보였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는 학생들의 투표 참여가 높았다.

취재진은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학생들과 시민들이 4차산업군 중 어떤 분야에, 왜 관심이 있는지를 설문조사에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      © 특허뉴스

 
 
빅데이터에 관심을 갖는다는 한 시민은 “인공지능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만나 이루어지는 것이다. 빅데이터가 우리에게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모든 생활에 필요한 것을 응용해 나오는 것의 원천이 인공지능이기 때문이다”라며 설문조사 이유를 설명했다. 
 
짧은 설문조사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한 것은 4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는 것을 방증했다.
 
그렇다면 4차 산업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김인한 청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는 “2016년 다보스 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준비정도는 세계에서 25위에 위치한다. 그러나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법적 보호 분야는 62위에 불과하다. 따라서 4차산업혁명 분야에서 우리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범국가적으로 지식재산권 창출과 권리화 노력에 힘써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주회 한국대학발명협회 IP 전문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4차산업이 산업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4차 산업을 AI, ICBM이라 일컫는데 이를 학술적 용어로 접근한다면 시작부터 접근성이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등 4차 산업 분야는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융·복합이다. 쉽게 말해 우리가 흔히 먹는 비빔밥처럼 융·복합이 이루어져야만이 진정한 4차 산업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그 중심에 IP, 지식재산권의 개발이 국유부강은 물론 기업의 미래도 밝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IP 전문가들도 4차 산업에 대한 의견으로 지식재산권의 창출과 개발을 주문했다.
전 세계적으로 4차산업이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핵심은 융·복합이다.
IP 중심의 4차산업 발전이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또한 보이는 것 같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4차산업혁명, 설문조사, 시민,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