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슈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슈] BIPV 기술이 뜬다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기사입력  2018/01/11 [01:08]


 
얼마 전까지만 해도 태양광 발전을 하려면 패널을 설치할 수 있는 부지나 공간이 필요했다.
최근에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인 ‘BIPV’가 개발되어 주목받고 있다. BIPV는 건물에 태양광 발전 모듈(전지판)을 설치해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기술이다. 즉, 건물의 외벽, 창호, 발코니, 지붕 등에 태양광 발전 모듈을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신개념 건축 외장 시스템이다.
 
BIPV의 경우 태양광 모듈을 건설용 자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 부지가 필요하지 않다.
때문에 유휴 공간이 부족한 건물에서도 태양광 발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BIPV가 고층 빌딩 등의 강화 유리를 대체할 경우 햇빛 차단 효과가 더욱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뿐 아니라 건축물의 미관을 해쳤던 기존 태양광 발전 패널과 달리 건축물과 일체화되어 창의적으로 외관 구현이 가능하다. 다양한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어 건물의 미적 효과를 내는데도 훨씬 유리하다.
 
그렇다면 BIPV 건물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서울 송파에 세워진 가든파이브가 상가 건물 최초로 국내 최대의 BIPV 시스템을 갖춘 곳이다. 가든파이브 라이프관과 툴관 건물 외벽에 BIPV를 설치해 연간 497MW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서울시청 신청사와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충남도청 신청사 등 공공기관에도 BIPV 시스템이 도입돼 있다. 또한 금호건설의 한남 더 힐 아파트, 판교의 SK케미칼 신사옥 등 빌딩이나 아파트에도 BIPV가 설치되지만, 아직 그 수는 많지 않다.   
 
현재 독일, 일본 등 태양광 발전 선진국에서는 BIPV를 설치한 건축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독일에는 각 주별로 관련법이 마련돼 있다. 바덴뷰템베르크 주에서는 2008년 1월부터 신축 및 증축 시 의무적으로 에너지 수요량의 20% 이상을 신재생 에너지로 공급해야 한다. 이에 BIPV가 신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떠올랐다. 수요가 늘자 태양광 모듈 개발 업체들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미국에서는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가 BIPV 산업에 뛰어들었다. 건물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태양광 지붕을 개발한 테슬라는 자사 가정용 배터리와 BIPV를 연계하는 등 제로에너지 하우스 구현을 위한 통합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BIPV 기술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BIPV 제품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스위스 로잔공대에서는 발전량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색을 낼 수 있는 BIPV 제품을 개발했고, 하산 바이그 영국 엑스터대 환경 및 지속가능성연구소 박사는 새로운 방식의 ‘솔라 스퀘어’를 개발해 주목받았다.
 
솔라 스퀘어는 건물 외벽에 벽돌이나 유리창 대신 설치할 수 있는 유리블록이다. 일반적으로 검은색을 띤 판 형태의 태양광 패널과 달리 투명한 유리블록 안에 은빛으로 빛나는 구조물로 이뤄져 있다. 이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발전 효율성이 높은 데다 미적으로도 아름다워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솔라 스퀘어는 현재 특허 출원 중이며 ‘솔라 빌드’라는 대학 내 스타트 업을 통해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EU의 2012년 조사에 따르면 건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는 세계 평균 33%에 이른다.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24%, 서울에서는 56%의 에너지가 건물에서 소비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2020년까지 건축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31% 감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BIPV 시장 전망도 밝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따르면 BIPV 전력 생산량은 2012년 394.3GW에서 2019년에는 1만 3607GW로 약 34배 증가할 전망이다.
 
이처럼 BIPV는 태양광 에너지의 보급률을 높이는 건축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의 건물 일체형 태양광 모듈 KS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기사입력: 2018/01/11 [01:08]  최종편집: ⓒ 특허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BIPV, 태양광발전, 에너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