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슈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슈/기획①] 역사 속 발명 이야기, 완전식품의 대명사, 우유
남녀노소 모두의 건강음료 ‘우유’… 갖가지 특허로 이제 우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기사입력  2018/02/14 [14:47]


 
 
▲      © 특허뉴스

 
 
우유의 기원과 기능
 
우유는 인류가 문명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건강을 책임지는 음료로 굳건한 자리를 지켜왔다.
역사적인 근거로 살펴봐도 우유는 이미 인간과 오랜 세월을 같이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우유의 기원을 살펴보면 BC 4000년경 메소포타미아의 우르란 지역에서 우유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나와 있으며, 일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달리 국내에서도 우유는 이미 삼국시대부터 왕족과, 귀족의 영양식으로 꾸준히 애용되어 왔다.

이처럼 오랜 기간 인간에게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우유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우유가 갖고 있는 영양소를 잠시 살펴보면 우유는 지방, 단백질, 유당 및 무기질의 주성분과 비타민, 효소 등 미량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유가 갖고 있는 지방과 유당 그리고 단백질은 인간의 열과 에너지를 내는데 중요한 공급원이 되며, 특히 유단백질의 경우 필수아미노산을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으며, 그 양도 다른 식품보다 월등히 높다. 또한 유당의 경우 열과 에너지를 내는 공급원의 역할 외에도 어린이 성장에 중요한 칼슘, 인, 철, 비타민 D의 흡수를 돕는 역할과 장내의 삼투압을 높여 장관의 연동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생리적 작용 역할도 동시에 갖추고 있어 우유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의 기능은 이것만이 아니다. 우유는 인체가 요구하는 무기질원으로서도 우수하며, 특히 칼슘과 인의 비율, 칼슘과 칼륨의 비율 그리고 마그네슘과 나트륨의 비율은 인체가 요구하는 것과 동일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밖에도 우유에는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의 공급원 역할까지도 충분히 하고 있다. 다만 비타민 D의 경우는 함양이 미량이기 때문에 최근 시판되고 있는 우유의 경우 비타민 D를 강화하고 있다.
 
발전하는 과학기술, 발전하는 우유기능
 
선조들이 손꼽은 인류건강의 으뜸 식품 ‘우유’.
최근 이런 우유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할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이미 언제부터인가 우유는 식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으로 그 종류 역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으며, 우리가 일반 매장에 가서도 우유 하나를 고르기 위해 한참을 망설이는 것은 기본이고 과거와는 달리 성분과 영양소까지 꼼꼼히 따지는 버릇까지 생겨났다.

최근 몇 년 동안 우유는 급성장을 거듭하면서 고급 우유 제품군이 속속 생겨나고, 유기농 우유부터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우유까지 분야별로 새로운 우유가 갖가지 특허기술로 속속 생겨나고 있다.

 
▲      © 특허뉴스

 
 
우유의 생산과정이나 강화 성분에 따른 기능도 천차만별이다.
첫 번째로 아이의 건강을 생각해 탄생하게 된 우유는 유기농 우유라 볼 수 있다.
유기농 우유는 말 그대로 유전자변형 사료는 물론 화학비료 등을 철저히 배재하고 만들어진 우유로 목초와 유기농 사료만을 젖소에게 공급해 만들어진 우유이다. 또한 유기농 우유는 일반 프리미엄 우유와 달리 전문 유기농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만 생산이 가능하다.

유기농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소 한 마리당 초지, 축사, 운동장이 일정 크기 이상의 면적을 확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농약과 화학비료는 물론 항생제나 수유촉진제, GMO 농작물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생활용수 수질의 깨끗한 물만 공급해야 하는 등 그 기준이 매우 까다롭다.

두 번째로 골다공증을 걱정하는 갱년기 남성과 여성에겐 칼슘 강화우유가 좋다.
특히 칼슘 섭취가 목적인 소비자라면 칼슘함량을 2배 이상 높인 칼슘 강화우유가 좋은데 일반 우유 5잔 분량에 들어 있는 칼슘 함유량을 1~2잔으로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칼슘과 함께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함유된 것을 선택하면 적은 양의 우유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체지방 감소 효과를 위해 우유를 선택한다면 CLA 함량 확인으로 간편하게 우유를 고를 수 있다. 최근 출시되기 시작한 체지방 감소 효과를 주는 우유는 CLA가 함유되어 있는데 CLA는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다이어트 중인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우유는 저지방 혹은 무지방 우유가 효과적이며, 우유만 마시면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락타아제가 결핍된 소비자에겐 락토 프리 제품인 우유로 자신의 건강을 챙길 수 있다.
 

기사입력: 2018/02/14 [14:47]  최종편집: ⓒ e-patent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