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개방형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한다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8/05/23 [11:55]

[종합] 개방형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한다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8/05/23 [11:55]

 
정부는 ‘사람중심 경제’ 정책 기조하에 창업·중소기업·벤처기업 및 4차 산업 혁명을 성장 동력으로 삼아 ‘혁신적인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활력 넘지는 경제’를 조성하는 개방형 ‘혁신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5부 1개청(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특허청)이 참여하는 ‘2018년도 제1차 범부처 공공기술 이전 로드쇼(이하 로드쇼)’를 24일 개최한다. 
    
현재 정부는 ▲R&D 생산성 제고 및 과학기술기반 서비스 일자리 창출을 위해 R&D연동산업인 「연구산업」 혁신성장을 추진 ▲시장․데이터 기반 과제선정 ▲민간투자 연계 및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한 ‘중소기업 R&D 혁신방안’, 전략적 신산업 육성과 개방형 R&D 강화 등을 추진하는 ‘산업기술 R&D 제도 혁신방안’을 마련해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 및 혁신성장 지원을 강화하고 있더. 또한 대학·공공연구기관 특허관리 혁신을 통해 우수기술이 기업에 원활히 이전·활용되어 질 좋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로드쇼는 정부의 개방형 혁신성장 정책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R&D 투자를 통해 창출된 공공 우수기술의 중소기업 이전‧사업화를 촉진하고자 범 부처가 협업하여 연구자-수요기업 간 만남의 장(場)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연구산업 기업이 참여하여 기술이전·사업화의 생산성 제고 및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한편, 그동안 대학·출연(연) 등에서 개발한 우수 국산 연구장비도 전시되는 등 예년에 비해 풍성한 볼거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3년도부터 실시해 온 로드쇼는 ’13년 2청(중기청, 특허청)참여로 시작해 ’16년 2부 2청(과기정통부, 산업부, 중기청, 특허청), ’17년 5부 1청(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특허청)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협업 부처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소개되는 기술 또한 기업 수요 맞춤형으로 발굴되어 기술과 기업이 매칭되는 성과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명실상부한 공공기술이전의 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1부 행사에서는 수술용 로봇, 디스플레이장비 등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월드클래스 300 기업’(‘16년)에 선정되기도 한 ㈜미래컴퍼니 김준홍 대표가 ’공공기술로 여는 미래 생태계 조성 사례‘란 주제로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또한 대학 등 공공연구기관의 우수 연구성과를 이전받아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의 사례도 소개되어 산·학·연 협력을 통한 혁신성장의 우수모델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우수 공공연구성과에 대한 기술이전 상담회,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애로 해소와 투자유치 지원 및 특허지원 등을 위한 기술교류회와 투자유치 상담회가 진행된다.
행사에 참여한 연구산업 기업은 41개 대학 및 19개 공공연구기관에서 발굴한 372개의 우수 연구성과를 기업에 연결하는 가교 역할은 물론 기업과 연구산업 기업, 대학‧공공(연) 간 상호교류를 통한 잠재적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 형성으로 R&D 수요와 공급이 공존하고 협업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혁신성장, 개방형, 사람중심경제, 창업, 중소기업, 벤처기업,4차산업혁명, 신사업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