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수소전기차’ 관련 특허출원 증가세

국내 완성차 업체 특허출원 주도, 중소업체 기술 개발 이어져야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8/07/12 [15:38]

[특허동향] ‘수소전기차’ 관련 특허출원 증가세

국내 완성차 업체 특허출원 주도, 중소업체 기술 개발 이어져야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8/07/12 [15:38]

▲     © 특허뉴스

미래형 자동차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수소전기차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수소전기차는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최고의 친환경차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현대차는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차 ‘투싼’보다 진화된 2세대 수소전기차 ‘넥쏘’ 개발을 완료해 시장에 출시하며 본격적인 친환경차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청와대도 올해 내구연한이 만료돼 교체될 업무용 차량을 수소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하며 친환경 차량 시대에 동참하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특허 출원이 활기를 띠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에 따르면,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에 관련된 특허출원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약 180건 안팎으로 꾸준하게 출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완성차업체인 현대차가 특허출원을 주도하고 있고, 도요타, 중소업체도 일부 연료전지 스택에 대한 특허출원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 연료전지 스택 특허출원 동향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에 대해 ‘08~’17년 총 1317건, 연평균 131.7건을 특허출원하면서 수소전기차에 대한 기술 개발을 가장 활발하게 진행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 업체로서 도요타는 ‘08~’17년 연료전지 스택에 대하여 국내에 총 380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특히 2015년에는 156건을 출원해 현대차의 135건을 일시적으로 넘어선 사례도 눈에 띈다.
도요타는 수소전기차의 주도권 경쟁에서 현대차를 견제하고, 자사 수소전기차의 국내 출시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 특허를 확보하는 것으로 보인다.
 
중소 부품업체의 연료전지 스택에 대한 국내 특허출원은 ‘08~’17년 총 101건으로 현대차 대비 7.7%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국내에 수소전기차의 저변이 확대되지 않아 현대차 주도의 기술 개발이 이뤄진 것이 주원인으로 분석된다.
 
연료전지 스택은 양극, 음극, 전해질막, 촉매, 분리판, 기체확산층, 엔드플레이트 등의 다양한 세부 부품이 망라된 장치다. 완성차 업체가 전체의 기술 개발을 총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향후 핵심부품의 기술 개발에서 중소 부품업체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준 특허청 자동차융합심사과장은 “우리 업체들이 차세대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 기반시설 구축과 함께 효율적인 연료전지 스택 개발도 요구된다”며, “이를 위해 완성차 업체에서 중소 부품업체로 기술 개발의 선순환이 이뤄지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친환경, 수소전기차,현대자동차,투싼,넥쏘,청와대,업무용차량,특허출원,특허청,연료전지,스택,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