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급성심장질환에 동반된 외상후증후군(우울증) 치료 통해 심장질환 재발률 획기적 감소

특허뉴스 이민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7/27 [12:51]

[사이언스] 급성심장질환에 동반된 외상후증후군(우울증) 치료 통해 심장질환 재발률 획기적 감소

특허뉴스 이민우 기자 | 입력 : 2018/07/27 [12:51]

▲ 심장질환에 동반된 우울증을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치료하면, 심장질환의 장기적 예후가 의미 있게 개선됨     © 특허뉴스

전남대학교 김재민 교수 연구팀이 심각한 급성심장질환에 동반된 외상후증후군을 적극적으로 치료함으로써 심장질환 재발률이 획기적으로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심각한 심장질환이 발생한 이후 외상후증후군으로 우울증이 흔히 발생하는데, 이렇게 우울증이 동반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심장질환 재발률과 이로 인한 사망률이 3~4배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의학계에서는 “심장질환 동반 우울증에 대한 치료가 심장질환의 예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어왔다.
 
이에 김재민 교수팀은 12년간의 장기적 연구를 통해 심장질환 후 발생하는 우울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하면 심장질환의 재발률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장기 예후가 개선될 수 있음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그간 심장질환에 따른 우울증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약 6년에 걸쳐 항우울제-위약 대조 6개월 임상시험을 진행, 이들에 대하여 5~12년에 걸쳐 심장질환의 재발률과 사망률을 조사한 결과, 우울증 치료시 심장질환 재발률은 46%, 사망률은 18% 각각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 심장질환과 우울증이 동반되어 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들의 질병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심장질환과 동반되는 우울증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임상기술을 제시함으로써, 정신과뿐만 아니라 순환기내과 임상가들에게 새로운 임상시험실시기준(good clinical practice)을 제시했다.
 
김재민 교수는 “본 연구 결과는 심각한 신체질환에 동반되는 외상후증후군을 치료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신체질환의 예후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시사하므로, 신체질환에 따른 외상후증후군에 대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함을 조명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의학 분야의 최고 권위 있는 학술지인 JAMA 7월 25일자에 게재되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급성심장질환,외상후증후군,우울증,전만대 김재민교수,심장질환,항우울제,JAMA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