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 특허청, ‘2018 차세대 반도체 지식재산권 포럼’ 개최
4차 산업혁명 시대, 반도체 지식재산권 확보로 앞서가야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기사입력  2018/10/25 [12:27]


특허청은 30일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함께 ‘2018 차세대 반도체 지식재산권 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두뇌인 인공지능 반도체분야 중국의 산업동향과 특허분쟁의 사례와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반도체 업계가 특허 창출을 통해 혁신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중국에서의 반도체 분야 특허분쟁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차세대 반도체 지식재산권 포럼은 국내 반도체 기업 특허담당자, 연구원, 교수, 변리업계 종사자들 간의 소통 및 지식재산권 역량 강화를 위해 2007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왔다.
 
반도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초연결 네트워크(IoT, 5G), 인공지능, 빅 데이터 등의 구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핵심 소자이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성장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기술의 개발 및 지식재산권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중국도 일찍이 반도체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크게 깨닫고, 4년 전부터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여 반도체 자급률을 현재의 20%대에서 2025년까지 70%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중국제조 2025’와 같은 대규모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세계 반도체 시장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 간 경쟁이 더욱 더 심화되고 지식재산권 분쟁도 더 빈번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허청 제승호 반도체심사과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중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은 국내 반도체 기업에게 위기이자 기회이다. 지속적인 반도체 분야 신기술 개발과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하여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살려야 한다.”라고 말하며, “향후에도 특허청은 고품질 반도체 지식재산권 창출을 통한 혁신성장의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8/10/25 [12:27]  최종편집: ⓒ 특허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허청, 2018 차세대 반도체 지식재산권 포럼, 반도체, 중국, 4차산업혁명, 지식재산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