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 올해 최고 ‘아이디어 우먼’에 김나영씨 선정
제5회 생활발명코리아에서 ‘유아 휴대용 냉장약통’으로 대통령상 수상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기사입력  2018/11/26 [10:47]


▲ 박원주 특허청장(앞줄 왼쪽 4번째),권혁중 한국특허정보원장(앞줄 왼쪽 6번째), 이해평 한국지식재산보호원장(왼쪽 3번째), 윤명희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앞줄 왼쪽5번째) 등 주요인사들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     © 특허뉴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가 주관하는 ‘2018 생활발명코리아’ 공개심사 및 시상식에서 올해 최고의 생활발명 ‘아이디어 우먼’으로 김나영씨가 선정됐다. 김씨는 ‘유아휴대용 냉장약통'을 발명하여 대통령상과 1천만원의 발명장려금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박원주 특허청장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 특허뉴스




11월 23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된 행사는 25명의 아이디어 제안자들이 무대에 올라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공개오디션 형식으로 진행됐다.
 
▲ 박원주 특허청장(왼쪽 1번째)이 대통령상 수상자 김나영씨(왼쪽 2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특허뉴스

대통령상을 받은 ‘유아 휴대용 냉장약통(김나영)’은 냉장이 필요한 항생제 시럽을 보육교사가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호자와 교사 간 정확한 정보 전달로 복약사고를 막는 약통으로서 독창성과 실용성 등을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국회의장상은 ‘신발 컨디셔너(윤해진)’가 수상했고, 국무총리상은 ‘레인블라인드(조미리)’에게 주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은 ‘차키없이 차문 제어하는 장치(진유선)’,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은 ‘스스로 학습 영어블록(이소민)’, 보건복지부장관상은 ‘방화문용 도어락(박한나)’, 여성가족부장관상은 ‘얍!얍!라이트 광선검(김혜정)’,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은 ‘아동용 필터교체 마스크(김미숙)’가 각각 수상했다.
 
▲ 박원주 특허청장이 생활발명코리아 수상작들을 관람하고 있다     © 특허뉴스

여성의 창의적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생활발명코리아’는 생활 속 불편함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식재산권 창출을 통해 여성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4년 출범하여 5회째를 맞은 생활발명코리아는 창의적 여성들이 발명활동을 시작하는 디딤돌이자 여성기업인으로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 특허뉴스

▲     © 특허뉴스

▲     © 특허뉴스

올해는 총 1,409건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접수받아 약 37:1의 높은 경쟁률을 통과한 39건이 지원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다. 특허청은 지원 대상작에 대해 특허 출원, 시제품 제작,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였다.
 
김용선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여성은 섬세한 감성과 가사·육아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발명하는데 매우 유리하다”면서 “생활발명을 통해 우리 주변의 ‘아이디어 우먼’이 창업과 일자리 창출 등 활발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8/11/26 [10:47]  최종편집: ⓒ 특허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허청, 한국여성발명협회, 2018생활발명코리아, 아이디어우먼, 박원주특허청장, 김나영,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