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허청,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에 따라 약 13억원 상당의 지식재산포인트 부여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4/01 [13:00]

[종합] 특허청,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에 따라 약 13억원 상당의 지식재산포인트 부여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4/01 [13:00]

특허청은 지난해 개인·중소기업의 특허·디자인 창출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한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에 따라 개인·중소기업에게 지식재산포인트를 41일에 부여한다고 밝혔다.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는 개인·중소기업이 연간(11~1231)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으로 납부한 수수료 총액이 기준 금액(30만원)을 초과하면 납부한 금액의 최대 50%까지 지식재산포인트로 되돌려 주는 제도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올해에는 지난해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에 따라 개인 3,800명과 중소기업 6,693개 기업이 총 13억원 상당의 지식재산포인트를 부여 받게 되며, 1인당 최저 3만원에서 최고 550만원, 1개 기업당 최저 3만원에서 최고 1800만원 상당의 지식재산포인트를 적립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도는 특허·디자인 창출에 투자한 비용이 클수록 특허청으로부터 받는 혜택이 커지는 구조로써, 개인·중소기업이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을 활발히 할수록 지식재산포인트를 많이 적립할 수 있다.

 

이렇게 적립된 지식재산포인트는 특허청에 납부하는 각종 수수료나 등록료를 납부할 때 사용할 수 있어 개인·중소기업의 특허 수수료 등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특허뉴스

 

한편, 특허청은 지식재산포인트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자출원사이트인 특허로에 ‘Opt-Out(옵트아웃)’방식의 수수료납부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별도의 신청이 없이도 지식재산포인트를 사용해 수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Opt-Out(옵트아웃)’방식은 출원인이 본래 납부해야 할 수수료에서 지식재산포인트를 공제한 금액을 자동적으로 계산하여 납부금액을 안내하고 출원인이 이를 원하지 않으면 포인트 사용 신청을 취소(opt-out)하거나 사용 금액을 일부 조정한 후 수수료를 납부하는 방식이다.

 

특허청 전현진 정보고객정책과장은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를 통해 적립 받은 지식재산포인트가 특허 창출에 재투자되는 선순환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중소기업 등의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을 위해 정책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특허청,특허리워드제도,디자인,지식재산,포인트,옵트아웃방식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