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허&CEO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특허&CEO] 씨앤바이오, 금보다 비싼 버섯 세계최초 인공재배
천연 신약원료 ‘코디세핀’ 고함량 동충하초…100mg이 130만원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기사입력  2019/03/28 [16:28]

 

▲     © 특허뉴스

 

수많은 항암물질이 있지만 전세계 제약사에서 개발에 눈독을 들이는 것은 바로 동충하초 코디셉스 시넨시스가 함유하고 있는 코디세핀(Cordycepin)이다.

 

코디세핀의 약리작용은 단백질 키나제 활성 억제 Glycosyl nucleoside phosphorylase의 균열을 억제해 체액 면역 조절 염증 억제기능으로 질소산화물(NO) 생성 억제 종양세포 RNA에 대한 억제작용 TdT+백혈병 억제 항균, 바이러스 억제 혈당저하로 당뇨병 치료 등이 있다.

 

국내 바이오신약 벤처 ()씨앤바이오(대표이사 김용범)14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세계 최초로 코디셉스 시넨시스에서 균주를 분리, 인공재배에 성공했다. 씨앤바이오는 자연산 동충하초 코디셉스 시넨시스 특별균종(Strain)을 분리해 그 중 우량균종인 ‘CS251‘CS185'를 이용한 대량 재배 원천기술을 특허로 확보했다.

 

무엇보다 씨앤바이오에서 세계 최초로 인공재배에 성공한 동충하초 코디셉스 시넨시스의 코디세핀 함량은 3%~12.9%로 자연산 동충하초의 함량 0.0005%에 비해 1만배 이상 농축됐다는 점이다. 따라서 씨앤바이오가 개발한 코디셉스 시넨시스 1kg에서는 코디세핀 3000mg~12900mg 이상 추출이 가능하다.

현재 코디세핀의 글로벌 가격은 130만원(SIGMA, 201716)/100mg이다.

 

김용범 씨앤바이오 대표는 수많은 임상실험을 통해 동충하초 코디셉스 시넨시스의 핵심성분인 코디세핀의 약리작용이 입증되고 있다코디세핀 함량이 명시된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생산, 글로벌시장 진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코디셉스 시넨시스는 다양한 용도에 활용할 수 있다. 고가의 코디세핀을 추출하고 난 부산물(버섯배지)은 동물사료 등에서도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씨앤바이오는 우선 당뇨치료제 시장부터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국내 당뇨병 환자는 500만명, 일본 700만명, 미국 2000만명 규모다. 당뇨는 관리할 수는 있지만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으로 미국의 경우 당뇨로 인한 직간접적 비용은 연간 982억달러에 이른다.

 

씨앤바이오는 농촌진흥청과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의 공동 약리효과(동물실험) 검증, 한국과학기술원(KIST)을 통해 실시한 당뇨치료효과 검증 등에서 코디세핀의 약리효과를 입증했다.

 

씨앤바이오는 2019년 상반기 암센터 항암후보물질 신청에 이어 11월 신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신청과 함께 해외영업 다변화, 해외기술이전으로 수익창출을 예고하고 있다.

 

윤범덕 씨앤바이오 연구소장은 코디세핀의 광범위한 약리작용 효과를 위해 수백번의 재배환경 변화와 데이터를 수집해 대량생산 체계가 가능한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씨앤바이오의 코디세핀의 광범위한 약리적인 효력을 근거로 수요처에 맞춤형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씨앤바이오는 발명특허 제0415893호 코디셉스 시넨시스균의 분리방법, 발명특허 제0459869호 누에배지 또는 누에번데기 배지를 사용한 코디셉스시넨시스의 배양방법, 발명특허 제0474296호 당뇨병 치료 효과를 누에 기주 동충하초의 재배 방법, 발명특허 제0522532호 동충하초와 여주를 함유하는 혈당강하용 조성물, 특허출원 고함량 코디세핀을 함유하는 번데기, 현미, 귀뚜라미 동충하초의 재배방법 등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유성호 씨앤바이오 회장은 최근 미국 화이자제약에도 씨앤바이오에서 생산된 코디세핀 샘플이 공급됐고, 국내 제약사에 표적항암제, 고지혈증 복합치료제, 자양강장제, 암치료완화제, 간치료제, 관절염 치료제 등에 사용될 원료공급을 협의 중이다며 신약개발 제약회사와 연구중심 종합병원과 의과대학 연구소를 매체로 신약개발에 적극 동참함은 물론 건강식품, 화장품 업계와 연대도 준비 중이라 전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3/28 [16:28]  최종편집: ⓒ 특허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디세핀,씨앤바이오,동충하초,항암,당뇨,바이오벤처,인공재배,임상시험,특허,고혈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