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CEO] 4세대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장치 ‘바이오가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4/29 [16:21]

[특허&CEO] 4세대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장치 ‘바이오가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4/29 [16:21]

 

▲ 4세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장치 '바이오가드'     © 특허뉴스

 

코골이는 특히 가족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 문제의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에 따른 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잠자는 동안 심한 코골이는 그 자체로 무호흡에 따른 혈액 내 산소부족 등으로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이다.

수면과 건강(대표 황청풍)은 이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수많은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출원한 실용신안 특허인 혀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구강 삽입형 기도확장 유지 장치는 미세 조절기가 부착되어 구강 내 좌우상하 0.1mm의 오차도 맞출 수 있어 개개인의 움직이는 턱관절에 정확한 장치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한 번에 해결한다.

 

수면무호흡·코골이, 산소부족으로 사고위험 높여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골이로, 무호흡에 따른 산소부족으로 낮에도 과도하게 졸음이 오거나, 극심한 피로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낮 시간의 과도한 졸음은 텔레비전 시청 중이나, 운전 중, 심한 경우에는 식사 중이나 대화 중에도 졸음에 빠져 사고의 위험을 높인다.

수면무호흡은 연구개와 목젖의 비후 편도선과 혀의 비대 등에 의해 인두 기도가 좁아져 발생한다. 대체적으로 호흡시 공기가 인두 기도를 넘어가기 힘들어지면서 숨을 들이쉴 때 본능적으로 인체는 더 많은 노력을 하면서 기도를 확장한다. 이때 기도확장근의 피로 등으로 기도 확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수면무호흡이 발생한다.

따라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도 협착을 예방해야 하는데, 서울 강남 삼성동의 수면건강연구소는 기존의 병원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원인을 찾고 해결 방법을 컨설팅하고 있다. 바로 소리를 듣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 수면과 건강 황청풍 대표이사     © 특허뉴스


온라인과 유튜브에서
청풍소장으로 잘 알려진 황청풍 대표는 코골이도 목구멍에서 나는 소리이지만, 코골이와 목소리는 발생 기전이 다르다코골이는 기도가 협착되어 발생하며 기도의 협착 정도에 따라 다양한 코골이 소리가 만들어진다고 진단했다.

, 목구멍을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가 빠르면 소리가 커지고 속도가 느리면 소리는 작아지며 구멍의 크기가 같다면 폐활량이 클수록 소리도 커진다.

 

코골이는 호흡의 문제정확한 원인 찾아내는 것이 중요

 

코골이 소리가 크다는 것은 폐활량이 많다는 것일 수 있다. 실제로 여성들의 코골이 소리가 작은 것은 남성에 비해 폐활량이 적기 때문에 그렇다.

남성의 경우, 젊고 건강했을 때는 엄청난 코골이 소리를 내던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소리가 줄어들었다는 것은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나이가 들면서 호흡 근육이 약화되어 숨 쉬는 힘이 떨어져 폐활량도 줄어들어 호흡 기류의 속도가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골이 소리는 목젖이 떨려 발생하는 소리, 혀 뿌리가 진동하는 소리, 비강이 울리는 소리, 목젖이 빨려 들어가는 소리, 좁은 틈을 통과하는 소리 등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소리를 듣고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황청풍 소장은 소리에 따라 코골이 목골이 저호흡 무호흡의 4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각각의 원인에 맞는 처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코골이는 항아리에 금이 간 것이고, 수면무호흡증은 항아리에 구멍이 뚫린 것과 같다고 강조하는 황청풍 대표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것이 바로 건강을 지키는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역설한다.

수면과 건강은 환자의 구강구조 맞춤형으로 식약청 인가를 받은 4세대 구강내 장치로 환자의 숙면을 유도한다. 값 비싸고 불편한 양압기와 달리 환자가 이물감을 느끼지 않고 움직이는 턱관절에 0.1mm의 오차 없이 미세조절이 가능한 것이 최대 장점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코골이,수면무호흡증,바이오가드,수면과건강,구강내장치,양압기,턱관절,숙면,기도확장,코골이소리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