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 27일 코엑스에서

발명으로 열어가는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5/24 [19:09]

[종합]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 27일 코엑스에서

발명으로 열어가는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9/05/24 [19:09]

 

한국과학기술원 임용택 교수 금탑 산업훈장 수상

올해의 발명왕LG전자 김동원 연구위원 선정

 

국민 발명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1957519일 제정된 법정기념일 발명의 날’.

정부는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1441519일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519일을 발명의 날로 지정해 발명인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이들을 위한 정부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며, 우수 발명가 및 발명 유공자에 대해 격려하고 있다. 또한 발명가들의 우수한 성과와 발명스토리를 널리 홍보하며 범국민적인 발명분위기를 확산하여 지식재산 강국 실현을 위해 매년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9년 제 54회 발명의 날 기념식은 527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54회를 맞이한 발명의 날 기념식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대한민국 새로운 100, 발명으로 열어갑니다!’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100년 역사를 발명과 함께 되돌아보고, 다가올 미래의 주역이 될 발명가들을 격려하고자 다양한 시상과 전시를 진행한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발명을 통해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발명 유공자 79명에게 산업훈장·산업포장·대통령표창 등을 포상한다.

 

 

올해의 1등급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은 한국과학기술원 임용택 교수에게 수여된다. 임용택 교수는 금형설계 과정에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시험 방법을 발명해 기계분야 기술경쟁력을 높였으며, 발명 진흥 장려 및 성과 확산을 위해 IP(지식재산권) 경영체제를 도입해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했다고 평가받았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특허 기술을 확보하고, 약물 상업화에 성공한 아이큐어의 최영권 대표이사와 열접착 섬유 소재 개발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휴비스의 박성윤 상무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다.

 

또한, 신제품 및 신기술을 발명해 한 해 동안 국가경쟁력을 드높인 발명가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발명왕에는 LG전자 H&A 사업본부의 김동원 연구위원이 선정되었다. 김동원 연구위원은 기존에 존재했던 기술인 히트펌프와 스팀등을 접목해 스타일러라는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개척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발명의 날 기념식에는 발명유공자에 대한 시상에 더불어 주요발명품 전시관이 마련된다. 올해 금탑산업훈장 수상자인 임용택 교수의 발명품을 비롯해 총 10여점의 발명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발명으로 보는 대한민국 100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시관을 운영하여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국민의 실생활 변화에 크게 기여한 시대별 대표 발명품을 조명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임시 정부 수립 100년을 맞아, 5G와 같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최첨단 발명품이 선보일 예정이다.

  

시상식에 이어 4살부터 발명을 시작, 현재 특허 1, 실용신안 6, 디자인권 1, 상표권 2개 등을 보유한 배우이자 발명가 이시원이 등장해 발명으로 전하는 소리라는 주제로 특별한 발명 스토리를 발표한다.

  

홀로그램과 무용을 접목해 대한민국 새로운 100, 발명으로 열어갑시다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퍼포먼스도 볼거리 중 하나다.

 

구자열 한국발명진흥회 회장은 생활 속 사소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혁신적인 발명이 대한민국 백년대계의 큰 기둥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전국민의 발명 의식을 북돋우고, 지식 재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4회 발명의 날 주요 수상자는 금탑산업훈장에 임용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은탑산업훈장에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이사, 박성윤 ()휴비스 상무, 동탑산업훈장에 서동진 ()미로 대표이사, 김용현 국방과학연구소 팀장, 철탑산업훈장에 이영필 리앤목특허법인 대표변리사, 석탑산업훈장에 김경훈 에스케이하이닉스() 수석연구원, 산업포장에 한상훈 ()아모레퍼시픽 고문, 김유종 한국환경공단 처장, 정성희 ()만도 수석연구원, 한정무 한국발명진흥회 실장, 대통령 표창에 박찬웅 ()아모레퍼시픽 부장, 권현비 ()만도 책임연구원, 이대우 ()더마랩 연구소장, 정희수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문성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 김문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이철규 신풍초등학교 교감, ()오상헬스케어, ()우리은행, 국무총리 표창에는 황기웅 PPI평화 차장, 이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진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정학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박은수 서울대학교 교수, 진우석 태룡초등학교 교사, ()클래시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발명진흥회,발명의날,임용택교수,발명,측우기,스타일러,이시원,G전자,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