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특허 브리핑⑦] Houzz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5/29 [15:42]

[글로벌 특허 브리핑⑦] Houzz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5/29 [15:42]
▲ Houzz의 My Room 3D 앱     ©특허뉴스

 

세계 수백만 명의 주택 소유자와 디자인 및 인테리어 전문가를 연결하는 커뮤니티 기반 플랫폼인 하우즈(Houzz)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전략과 특허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IP타깃이 발간한 ‘[유니콘200 Tech-Biz] 디자인 협업 플랫폼 Houzz’ 보고서를 기반으로 Houzz의 미래 기술전략을 분석한다. <편집자>

 

디자인 협업 플랫폼 Houzz

 

Houzz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및 설계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집을 아름답게 꾸미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대규모 주거용 설계 데이터베이스와 소셜 툴을 통해 사람들이 디자인 감각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협업 플랫폼인 Houzz는 누구든 인테리어 사진을 업로드하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Houzz 공동설립자인 알론 코헨(Alon Cohen)과 애디 타타코(Adi Tatarko)는 부부다. 이들은 자신의 집을 직접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Houzz 사업 모델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알론은 Houzz를 창업하기 전 이베이(eBay) 수석엔지니어링 이사로 일했으며 아내와 함께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Houzz는 당초 이미지 공유 검색사이트인 핀터레스트에서 단순 참여자로 시작했으나, 이후 주택 리모델링 분야의 강자로 급성장했다. 수백만 명의 인테리어 관련 전문가가 Houzz 플랫폼을 통해 활동하고 있으며 인테리어 관련 상품도 불티나게 팔린다. 특히 집주인의 스타일을 찾아내 인테리어에 대한 적절한 팁과 자재 등을 제공하는 Houzz 서비스는 지난 2014년에 유력 벤처캐피털로부터 20억 달러 상당을 투자 받을 정도로 몸집이 커졌다.

 

▲ Houzz 홈페이지     ©특허뉴스

 

콘텐츠와 커뮤니티, 그리고 e커머스

 

 국내 리모델링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널리 알려진 Houzz는 스타일, 공간, 예산, 크기 등으로 분류된 수천 장의 전문적인 사진을 보유했다. 사용자들은 인테리어 프로젝트에 필요한 사진을 손쉽게 찾아 저장할 수 있다. 방을 장식하는 것부터 맞춤형 주택을 짓는 것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수백만 명의 주택 소유자, 디자인 애호가 및 인테리어 전문가를 연결해준다.

 

홈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Houzz는 콘텐츠(Content)와 커뮤니티(Community), 그리고 e커머스(Commerce) 등 온라인 비즈니스에 가장 핵심적인 경쟁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갖추고 있다. 우선, 홈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사용자가 Houzz에 들어오면 고화질의 사진 수백만 장에 압도된다. 이러한 사진은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해 둔 것인데 이것 자체가 훌륭한 콘텐츠로 기능한 것이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 사진에 관심을 갖고 질문해오는 사용자들과 소통하게 되며, 질문에 대해 성심 성의껏 답해준다. 전문가와 소비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끊임없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Houzz는 제품만 파는 곳이 아니다. 관련 전문가와 기업을 감성적으로 연결시켜 준다. 단순 제품을 팔기 위한 구매 사이트가 아니라 생활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그에 대한 전문가 추천은 Houzz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프롭테크(PropTech)’ 전문기업

 

기업 가치 23억달러(25840억원)에 달하는 Houzz는 대표적인 프롭테크(PropTech)’ 전문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 산업에 IT를 접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부동산 거래,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 가치 평가, 부동산 임대 관리 플랫폼 등이 대표적 프롭테크 서비스다.

 

 

▲ Houzz의 Find Professionals 서비스     ©특허뉴스

 

실제로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올려놓은 Houzz 사진에는 상품 판매로 직접 연결되는 이미지 태그가 달려있거나 아예 리모델링 계약을 진행하는 플랫폼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들여다보고 정보를 모으면서 자연스럽게 구매로 연결되는 모양새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실제로 인테리어 전문가(전문기업)의 대표 포트폴리오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면서 상세한 정보와 사용자 리뷰를 제공한다. 또 전화번호와 위치는 물론 직접 연락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미국 경제지 포춘에 따르면 프롭테크 기업 가운데 유니콘 기업은 총 4. Houzz를 비롯해 공유 사무실 기업 위워크(WeWork), 미국 온라인 부동산 경매 서비스인 텐엑스(Ten-X), 중국 부동산 매물 정보 기업 아이우지우(愛屋吉屋) 등이다.

 

 

모바일 서비스, Interior Design Ideas

 

‘Houzz Interior Design Ideas’는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등 집과 관련된 고화질 사진 40만 컷 이상이 담긴, 그야말로 하우징 디자인 분야 종합 앱이다. 40만 컷이면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스타일을 담았다. 다양한 사진들은 다시 침실, 욕실, 옷방, 주방, 현관 등으로 세분화된다. 전반적인 하우스 디자인은 물론 건축, 오브제, 디테일 관련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어 건축이나 인테리어 영감을 얻는 데도 유용하다.

 

▲ Houzz Interior Design Ideas     ©특허뉴스

 

집 꾸미기에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가구가 실제로 방의 어느 공간에 어울리는 지를 상상해 보는 일이다. Houzz가 제공하는‘ My Room 3D’앱을 사용하면 상점에서 옷을 입어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집에서 가구를 3D 증강현실 도구로 설치해 볼 수 있다. 현재 Houzz 모바일 앱에는 3D로 볼 수 있는 30만개 이상의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이 있다.

 

Houzz 특허 경쟁력

 

다양한 미래 유망기술 예측 방법론 중 최근 20여년간 꾸준히 발전해온 서지학적 빅데이터인 특허 정보가 미래 세상을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특허는 전 세계적으로 심사를 통해 공개되고 관리 되는 신뢰성이 매우 높은 과학기술 데이터로 사업적 측면에서 효용 가치가 높은 상업적 응용연구에 적합하다. 모든 기술 지식과 이이디어의 80% 이상을 포함하는 특허는 공짜는 물론 유료 데이터베이스(DB)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따라서 특허 데이터는 기술 기반의 시장 트렌드나 신사업과 관련해 가장 활용도가 높은 미래 예측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특허는 미래에 등장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와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특허데이터가 미래 핵심기술 기반 신사업과 관련해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산연에서 모두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글로벌 선도기업들은 미래기술 선점을 목표로 특허 매입·등록·인용 네트워크가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특허 활동에는 미래 비즈니스가 반영된다.

 

Houzz는 총 9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중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특허가 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PCT와 유럽특허청에 각각 1건을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미국을 주요시장으로 비즈니스가 전개되고 있지만, 향후 유럽을 비롯한 다른 주요 시장으로 확장을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9건의 출원 특허 모두 공동설립자인 알론 코헨(Alon Choen)이 발명자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최초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때부터 각별히 특허까지 신경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Houzz2012년 최초 실제 비즈니스 모델에 해당하는 시스템 특허 4건을 출원했다. 2012년에 출원한 4건 특허는 모두 데이터 입출력에 기반한 인터페이스 기구(G06F3)’와 관련되어 있으며, 주로 Houzz 서비스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특허를 출원했다.

 

이중 최초 출원한 “Consistent presentation of content and passive relevance determination of content relationship in an on-line commerce system(US009230223)” 특허는 20161월에 등록됐다. 이후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2015년에는 총 4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2015년에 출원한 4건 특허는 주로 거래’,’쇼핑/상거래와 관련된 분야다. 온라인으로 리모델링 비용을 산출해주는 특허(US14/956357)를 비롯해 최초 특허를 보완하는 시스템 특허(US14/954945), Houzz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인 Smart snappinganimated tags 특허 등을 출원했다.

 

▲ Houzz 의 수동 감지 및 태그 정렬 특허 도면     ©특허뉴스

 

Houzz 가 보유한 Passive Detection(수동 감지 및 태그 정렬) 특허

 

Houzz 플랫폼은 전문가(: 주택 리모델링, 인테리어 전문가 등)가 사진, 비디오, 텍스트 및 사운드와 같은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게 해준다. 해당 플랫폼에 접속하는 사용자는 회의실, 스타일 및 대도시 지역과 같은 콘텐츠를 검색 할 수 있다. 각 콘텐츠는 사용자 관련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수동 정렬 된 컬렉션으로 정렬된다. 사진에서 더 많은 정보가 있는 객체는 태그를 이용해 표시된다.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디스플레이의 경우, 태그는 스마트폰 움직임과 동일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휴대용 디스플레이가 흔들릴 때 태그도 관성에 따라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구성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스냅을 통해 사용자 스크롤링에 반응해 디스플레이 페이지들 사이에서 스크롤링이 가능하다.

 

Houzz는 마치 인테리어 잡지에서 보는듯한 화질의 사진과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객체에 태그를 표시하고 있다. 이때 사용자의 조작(한번의 탭 또는 클릭)을 통해 사진상의 태그는 안보이게 해주는 기능도 포함한다.

 

도면은 사진 광고에 열거된 제품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여러 장의 인테리어 관련 사진을 보고 해당 제품(객체)을 다수 클릭할 수 있으며, 클릭한 제품들은 리스트화해 사용자가 재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Houzz,특허,플랫폼,하우즈,디자인,인테리어,리모델링,프롭테크,아이디어,유망기술,시뮬레이 관련기사목록
스페셜 기획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