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혁신성장을 위한 “2019 지식재산 국제 심포지엄” 개최

지식재산 선진국들의 정책·전략 발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6/10 [09:55]

[종합] 혁신성장을 위한 “2019 지식재산 국제 심포지엄” 개최

지식재산 선진국들의 정책·전략 발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6/10 [09:55]

  

▲ 박원주 특허청장(앞줄 왼쪽 5번째),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앞줄 왼쪽 6번째), 권택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앞줄 왼쪽 7번째), 고준호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뒷줄 왼쪽 7번째), 안드레이 이안쿠(Andrei IANCU) 미국특허상표청장(앞줄 왼쪽 8번째), 안토니오 깜피노스(António Campinos) 유럽특허청장(앞줄 왼쪽 4번째) 등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특허뉴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지식재산연구원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9 지식재산 국제 심포지엄610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개최된다.

 

혁신성장을 위한 이번 심포지엄에는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안드레이 이안쿠 미국 특허상표청장, 안토니오 깜피노스 유럽 특허청장 등 국내외 지식재산 전문가와 일반인 500여명이 참석한다.

 

지식재산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4차 산업 시대에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조망하고, 혁신기업의 육성과 국가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산업정책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안쿠 미국 특허상표청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과 같은 지식기반 기술의 가치와 기술 발전을 이끄는 스타트업의 역할을 강조하고, 혁신성장을 위해 미국 특허상표청이 추진하는 주요 활동을 소개한다.

 

두 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선 깜피노스 유럽 특허청장은 유럽에서 지식재산 집약산업이 GDP42%, 고용시장의 38%를 창출하는 커다란 경제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산업정책과 지식재산이 유기적 관계에 있음을 설명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윔 반하버비크 프랑스 네오마 비즈니스 스쿨(Neoma Business School) 교수 등이 연사로 나서 혁신성장 동력으로서 주목받는 스타트업의 잠재력과 성장전략, 스타트업의 생존·성장에 있어서 지식재산의 가치 등에 관하여 발표와 토론을 한다.

 

미국 이티 큐브 인터내셔널(ET Cube International) 유미코 하마노 대표는 스타트업 기업가치의 약 80%가 특허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투자유치, 라이선싱 등 스타트업이 지식재산을 활용하는 방식을 소개하고 스타트업의 지식재산 보호·관리 중요성에 대하여 발표한다.

 

윔 반하버비크 교수는 혁신과 지식재산 간의 관계를 조망하면서, 스타트업 성공 모델로서 개방형 혁신사례들에 대해 소개하고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산업계의 협업체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세션의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샤플(SHAPL)의 진창수 대표는 디자인 플랫폼 스타트업을 직접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플랫폼 경제를 전망하고 지식재산의 보호·관리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코트니 스토프 미국 특허상표청 법률고문 등이 연사로 나서 주요국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성장 정책과 지식재산 전략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산업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에릭 베르뮐렌 네덜란드 틸부르대(Tilburg University) 교수는 플랫폼 경제를 주제로, 인공지능 특허 데이터를 분석해 유럽의 혁신성장 정책 방향성을 제언하고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핵심요소들을 언급한다.

 

코트니 스토프 법률고문은 국가 혁신을 주도하는 정부 R&D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런 정부 R&D를 통해 창출된 지식재산의 활용성을 제고하려는 정부의 혁신정책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권기섭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본부장은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망기술을 도출하고 이를 심층 분석하여 유망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론에 관해 자세히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임소진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실장은 특허와 기업 생존의 상관관계, 지식재산 정책의 산업별 차별성에 관해 설명하고, 우리 지식재산 경쟁력 진단을 통해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필요성을 제시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오늘날 지식재산은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동력이자 산업혁신의 기폭제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심포지엄이 기업과 정부 관계자에게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혁신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지식재산국제심포지엄,지식재산,한국지식재산연구원,발명진흥회,인공지능,자율주행,스타트업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