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금속유기골격체의 흡착 거동 실시간 분석 성공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6/10 [13:00]

[사이언스] 금속유기골격체의 흡착 거동 실시간 분석 성공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6/10 [13:00]
▲ 다양한 구조의 세부 기공을 갖는 금속유기골격체에 흡착된 분자들의 도식화 그림 _출처_카이스트     © 특허뉴스

 

KAIST EEWS대학원 강정구 교수 연구팀이 금속유기골격체(MOF, metal organic framework)의 각 세부 기공에서 분자의 흡착 거동을 실시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고용량 에너지 전달체인 메탄, 수소 분자 등을 고용량으로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공구조의 개발이 필수적인 가운데, 기체 분자들의 흡착 거동을 실시간 분석해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 기술로는 소재 내에서 흡착된 기체 분자의 양만 파악할 수 있어 흡착 거동을 직접 관찰할 수 없고, 소재를 구성하는 기공별 가스의 흡착 거동도 분석할 수 없다.

 

▲ 세 가지 다른 세부기공을 갖는 금속유기골격체에서의 분자의 흡착 거동 _출처_카이스트     © 특허뉴스

 

연구팀은 문제 해결을 위해 구조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X-선 회절(X-ray diffraction, XRD) 측정 장비와 기체흡착 측정 장비를 결합한 실시간 기체흡착 X-선 회절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넓은 비표면적을 갖고 있어 이산화탄소, 수소나 메탄 등의 저장에 매우 용이한 신규소재인 금속 유기골격체의 흡착과정을 실시간 관찰할 수 있다. 특히 단일기공구조가 아닌 여러 기공이 존재하는 금속 유기골격체의 흡착 거동에 대해 분석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금속 유기골격체 분자들의 흡착 거동을 기공별로 분리해 관찰 및 측정함으로써 기존에 분석할 수 없었던 분자들의 순차적 흡착과정을 확인했다. 나아가 기공의 구조 및 흡착 분자의 종류가 흡착 거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체계적, 정량적으로 분석해 각각의 흡착에 어떤 구조의 금속 유기골격체가 저장 소재로 가장 적합한지에 대한 방안도 제시했다.

 

▲ 강정구 교수 사진_카이스트     © 특허뉴스


강 교수는
각 기공 분자의 실시간 흡착 거동을 정량적으로 분석해 기공의 화학적 성질과 구조적 특성이 흡착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라며 분자의 실시간 흡착 거동을 물질 전체가 아닌 물질을 구성하는 세부 기공 수준에서 이해함으로써 새 고용량 저장 물질을 세밀하게 개발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조해성 박사가 주도한 이번 연구는 네이처 케미스트리(Nature Chemistr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카이스트,금속유기골격체,흡착거동실시간분석,강정구교수,기체분자흡착거동,X선회절,조해성박사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