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연구재단, ‘비전 NRF 2030’ 선포식 개최

과거 10년을 성찰하고 미래 10년을 대비한다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6/20 [15:29]

[종합] 한국연구재단, ‘비전 NRF 2030’ 선포식 개최

과거 10년을 성찰하고 미래 10년을 대비한다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9/06/20 [15:29]

 

 

학술연구의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연구지원 글로벌 리더로의 재도약하는 한국연구재단이 통합 출범 10주년을 맞아 임직원 및 외부인사 300여명과 함께 2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비전 NRF 2030 선포식 및 정책포럼행사를 개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한국과학재단과 한국학술진흥재단,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이 2009626일 통합하여 출범한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 2019년은 통합한지 10년이 되는 해이다.

 

올해 한국연구재단은 미래 10년의 청사진을 담은 비전 NRF 2030을 수립하였고, 새로이 세운 비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노정혜 이사장이 20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한국연구재단 비전 NRF 2030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에게 환영사를 말하고 있다     © 특허뉴스

 

오전에 펼쳐진 1부에서는 임직원과 주요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전 NRF 2030에서 수립된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 전략목표의 세부 내용을 공유하는 비전 선포식이 진행됐다.

선포식은 오프닝 영상을 시작으로 환영사, 공로자 표창, 비전 발표, 주니어보드 발족 등으로 꾸려졌다. 노정혜 이사장은 비전 수립 배경과 비전체계의 세부내용을 임직원과 외부 인사 앞에서 직접 설명했다.

 

▲ 노정혜 이사장이 20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비전 NRF 2030 선포식에서 청중들을 대상으로 직접 미션과 비전을 발표 하고 있다     © 특허뉴스

 

이번에 발표한 비전 NRF 2030에는 연구자, 국민, 정부부처, 내부구성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요구에 맞추어 한국연구재단이 미래의 건강한 학술연구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미션은 그동안 창의연구와 인재양성 지원에만 머물렀던 역할이 국민과 국가에 미치는 영항까지 포함될 수 있도록 창의적 연구와 인재양성 지원으로 지식의 진보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라는 미션으로 확장하였다.

 

비전은 연구자의 책임 있는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를 양성하며, 재단 지원으로 창출된 연구 성과가 국민의 삶의 질에 기여하는 선순환체제를 만들어가기 위해 학술·연구의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연구지원 글로벌 리더로 구체화하여 수립하였다.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가치 4개와 전략목표 5개를 제시했다.

 

오후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한국연구재단이 나아갈 향후 10년의 정책 방향을 이야기하기 위해 미래 10년을 향한 한국연구재단의 혁신과 도전이라는 주제로 정책 포럼을 진행했다.

 

▲ 염재호 교수가 20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한국연구재단 정책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 특허뉴스

 

 

기조강연을 맡은 염재호 고려대 행정학과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통합 10년의 성과와 미래 비전을 설명했다. 염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의 통합 출범 이후 달성한 학술연구개발 지원관리의 혁신적 성과를 설명하면서 연구지원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역할을 제시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여준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로봇미디어연구소 소장이 국가연구개발 정책 수립 및 지원 전 주기에 걸친 거버넌스의 진단과 혁신 방향이라는 주제로 정책 수립 과정에 적극 참여하는 기관으로서의 거버넌스 전환 필요성을 발표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인 이재열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닫힌 위계에서 열린 네트워크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협업 방안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정책 대응과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융합 전략을 모색하고, 재단의 지원 방향을 제안했다.

 

세 번째 주제 발표자인 송위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민과 함께하는 연구개발이라는 주제로 사회문제 해결과 연구개발 활동이 시너지를 창출하는 플랫폼 구축 방안과 함께 이를 위한 한국연구재단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발표자와 토론자가 함께 패널토론을 진행한 뒤 청중이 직접 참여하는 종합토론 시간을 가졌다.

 

노정혜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비전 NRF 2030의 핵심 키워드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학술연구 생태계 조성이라며미래 10년을 준비하는 한국연구재단의 다짐과 노력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한국연구재단,NRF2030,노혜정,창의연구,글로벌리더,염재호,여준구,이재열,송위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