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허행정시스템 한류바람 탄다... 이번엔 ‘남미’다

한국 특허청, 남미 파라과이 특허청에 문서전자화 시스템 구축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7/03 [12:08]

[종합] 특허행정시스템 한류바람 탄다... 이번엔 ‘남미’다

한국 특허청, 남미 파라과이 특허청에 문서전자화 시스템 구축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9/07/03 [12:08]

 

‘11년 몽골과 ’13년 아제르바이잔, ‘15ARIPO(아프리카 지역지식재산권 기구)KOICA 무상원조 프로그램으로 특허정보시스템 구축 완료, ’17450만불 UAE에 특허행정정보시스템 수출, 그리고 베트남, 앙골라, 칠레 등 개도국 대상 정보화컨설팅 진행 등은 한국형 특허행정정보시스템의 주요 해외진출 사례이다.

 

한류바람을 탄 특허행정정보시스템이 이번엔 남미 대륙에 본격 전파된다.

특허청은 파라과이 특허청의 문서전자화 시스템 개발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73일 오전 10(현지시간) 파라과이 특허청(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는 한국 특허청과 파라과이 특허청과의 ’15년부터 이어온 정보화 협력의 결과물로, 미주 최대 지역개발 금융기구인 미주개발은행(IDB) 한국신탁기금 78만불이 투입되며, 한국특허정보원 주관으로 18개월 동안 파라과이 특허청의 문서전자화 및 전자화된 문서를 관리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구축 및 시스템 활용을 위한 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진행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문서전자화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그간 서면 중심의 수작업으로 특허행정을 수행한 파라과이 특허청에 종이없는 특허행정처리 기반이 마련됨으로써 출원심사 등 특허행정 전과정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국제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우리 고유의 특허행정정보시스템을 남미에 처음으로 보급한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의가 있다. 또한 파라과이에 이은 남미의 타 국가로의 특허행정정보시스템 진출에도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착수보고회에 이어 진행된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과 호엘 딸라베라 파라과이 특허청장과의 고위급 회담에서는 파라과이 특허청 내 문서전자화 시스템 구축, 특허 데이터 교환 및 미래 정보화 협력방향 등의 양국간 협력사항이 논의되었고, 양 청간 지속적인 정보화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된다.

 

문삼섭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이번 파라과이 문서전자화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추진으로 다시 한 번 우리 특허행정시스템 기술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파라과이 특허청과의 정보화 협력을 기반으로 남미 지역 국가들과 협력을 확대하여, 남미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지재권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특허행정시스템,한류,남미,파라과이,지식재산권,MOU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