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CEO] 통증 해소 알고리즘 기반 스마트 자동주사기 ‘아이젝’

서울대치과병원 산학 공동 개발 프로젝트로 글로벌 시장 진출 목표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7/05 [12:19]

[특허&CEO] 통증 해소 알고리즘 기반 스마트 자동주사기 ‘아이젝’

서울대치과병원 산학 공동 개발 프로젝트로 글로벌 시장 진출 목표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19/07/05 [12:19]

 

2024년 스마트 자동주사기로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메디허브(대표 염현철)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의료기기 R&BD 플랫폼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수행중인 벤처기업이다.

 

메디허브에서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에 성공해 20195월 국내 출시한 마취 통증 해소 알고리즘 기반 국소 마취용 스마트 자동주사기 아이젝(i-JECT)’은 환자에게는 마취 주사 통증을 줄여주고 의사에게는 편리한 마취 시술을 제공하는 의료기기다.

 

현재 스마트 자동주사기 아이젝 관련 23건의 특허가 등록 및 출원중이다.

 

i-JECT은 의료용 국소 마취액 자동 주입 시스템으로 마취 시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는 한편, 술자에게는 편안한 마취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국내 최초로 서울대 치과병원 의료기기 R&BD 플랫폼과 공동 연구·개발한 자동마취기로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완벽한 무게중심인체공학적 디자인

 

i-JECT은 손의 무게중심을 완벽히 구현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자랑한다. 메디허브는 치과 국소마취 시 그립시간이 길어지면 기존의 수동주사기와 펜(pen) 타입 자동주사기는 손의 피로도를 증가시킨다. 특히 펜(pen) 타입은 배터리가 뒤쪽에 있어 시술자로서는 손에 무리가 느껴질 수밖에 없다(gun) 타입의 i-JECT은 배터리가 손잡이에 위치하는 등 안정적인 무게중심을 구현했을 뿐 아니라, 소형화·경량화로 손의 피로도를 해소했다고 전했다.

 

 

염 대표는 이어 오랫동안 수동주사기를 사용해온 경우 펜(pen) 타입의 자동주사기 사용 시 그립감이 완전히 달라 적응기간이 꽤 오래 걸린다. 이에 기존에 수동주사기를 사용했다면 자동주사기로 변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i-JECT은 기존 수동형 주사기와 80% 유사한 그립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수동주사기에서 자동주사기로 변경하더라도 불편함과 어색함을 줄여 적응기간을 단축시킨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체 내 주사침 자입점 길이를 87로 기존 수동주사기와 동일하게 해 술자 편의성을 더욱 증대한 점도 눈에 띈다. 이외 i-JECT은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미국 등 5개국으로부터 디자인특허를 받았다.

 

Aspiration 기능으로 의료사고 방지 등 안전성 UP

 

i-JECT은 안전성을 높여 의료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니들이 혈관 내에 들어가 마취액이 주입될 경우 의료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는데, i-JECT은 주입 전 모터 역회전으로 Hook를 이용해 백 스트로크 이동, 니들을 통해 혈액이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전언이다. 메디허브는 이 기능을 ‘Aspiration’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니들 제거 시 잔류 압력에 의해 주사침으로 마취액이 흘러나와 술자와 환자 모두에게 불편함을 줬던 문제도 해결했다. 메디허브는 임상 자문단과의 지속적인 필드 테스트를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산출, i-JECT‘Injection-Stop 후 모터 자동 역회전기능으로 잔류 압력을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메탈 시린지와 동일한 금속 재질로 가공해 멸균 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엠플캡을 기본 제공하며, 한 바퀴도 되지 않는 270도 회전으로 탈착이 가능해 편리함은 물론 니들 제거 시 바늘 찔림에 따른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일회용 비닐 커버를 착용해 보다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염현철 메디허브 대표는 손쉬운 배터리 교체도 장점이라며 “i-JECT 구매 시 탈착용 배터리 2개를 기본으로 제공해 배터리 수명이 다 됐거나 충전이 안 돼 있을 때 세컨드 배터리로 즉시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치과,통증,메디허브,아이젝,서울대치과병원,i-JECT,국소마취,의료기기,의료사고,마취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