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아이돌 상표출원 증가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8/16 [12:20]

[상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아이돌 상표출원 증가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8/16 [12:20]

 

세계적으로 케이팝(K-POP) 열풍이 불면서 아이돌관련 상표출원도 더불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음반연예기획사들의 아이돌브랜드를 상표로 출원해 연예산업의 사업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SM, 빅히트, JYP 등의 대형 기획사들 중심으로 소속 아이돌 그룹 명칭인 EXO, BTS, Twice 등 그룹이름을 붙인 상표 출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99년 아이돌 최초로 S.E.S가 출원된 이래 지금까지(20196월말 기준) 20년간 연예음반기획사의 상표출원건수는 4,794건에 이르고, 최근에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회사 중 SM2,314건으로 전체의 48.3%를 차지, 으뜸을 차지했다. 이어 빅히트(657), FNC(465), 젤리피쉬(328), YG(275), JYP(14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음악연예기획사들이 상표 출원하는 분야는 과거에는 음반, 연예업에 한정됐으나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아이돌 가수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만드는 컵, 사진 모음집, 엽서, 야광봉 등 상품으로서의 가치와 더불어 아이돌 스타 및 스타의 팬덤을 상징하는 가치를 동시에 지닌 이른바 아이돌굿즈시장 활성화로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 문구용품, 식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아이돌 그룹의 음악적 성공은 이제는 다양한 상품판매로 이어진다는 건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빅히트는 최근 26개월간 ‘BTS’, ‘Army’ 605건을 전 업종에 망라하여 출원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공식 데뷔일이 2013613일인데 이미 2년 전 20113월에 방탄소년단을 상표로 출원하여 등록받았다. 또한 팬클럽 이름인 ‘Army’도 최근에 등록을 받아서 상표관리에 많은 노력을 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 SM소녀시대가 일부 상품에만 등록을 받아 여타 상품에 관하여 상표 선점유자와 수년간 상표분쟁을 겪은 것을 감안하면 적극적인 상표관리가 돋보인다.

 

특허청 김성관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과거에는 연예인 이름 등이 인격권적인 권리로만 여겨졌지만, 이제는 상품출처를 나타내는 브랜드로서 상당한 재산적 가치를 지닌 권리로 인식이 바뀌었다고 말하면서 아이돌 브랜드는 한류열풍과 함께 음악, 패션, 동영상 등 문화컨텐츠 수출은 물론 우리나라 국가브랜드의 힘을 높이는데도 이바지 한다앞으로 연예인이나 연예기획사들도 브랜드에 더 관심을 갖고 상표권을 확보관리하는 노력이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상표,아이돌,방탄소년단,SM,케이팝,블랙핑크,아이돌굿즈,연예기획사,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