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생체트럭 움직임 도와 허혈반응 촉진하는 단백질 규명

허혈반응 유도를 통한 줄기세포 이식생착률 향상에 응용 기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8/16 [15:42]

[사이언스] 생체트럭 움직임 도와 허혈반응 촉진하는 단백질 규명

허혈반응 유도를 통한 줄기세포 이식생착률 향상에 응용 기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8/16 [15:42]

▲ (좌측부터)한호재 교수, 이현직 박사, 정영현 박사과정 연구원     © 특허뉴스

 

국내 연구진이 줄기세포의 이식 생착률을 높일 단서를 찾아냈다. 이식시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산화적 스트레스 등에 저항하는 데 관여하는 단백질을 규명한 것이다.

 

한국연구재단은 한호재 교수(서울대학교) 연구팀이 세포허혈적응반응을 유도하는 한편 혈소판에서 분비되는 세포재생 유도 물질과 유사한 지질대사체(cP1P)에 의해 조절되는 미세소관 운송단백질의 역할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심근병증, 뇌졸중, 만성 신장병, 만성 퇴행성 관절염 등과 같은 질환에서 줄기세포 이식이 활용되지만 이식 시 세포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허혈성 손상은 이식 생착률을 저해하는 주된 요인이었다.

 

▲ BICD1 조절이 줄기세포 허혈적응과 이식치료효과에 미치는 영향     © 특허뉴스

 

허혈유도인자(HIF1α)가 유전정보가 들어있는 핵 안으로 이동하여 당 대사 조절이나 활성 산소종 축적 억제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을깨우면서 손상에 저항하게 되는데 어떻게 허혈유도인자가 세포핵 안으로 이동하는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진은 세포 내 물질 수송을 담당하는 생체트럭의 주요한 부품인 미세소관 운송단백질(BICD1)이 산소 공급 등이 원활하지 않은 환경에서 허혈유도인자가 핵으로 이동하도록 돕는 것을 알아냈다.

나아가 이러한 미세소관 운송단백질의 활성을 연구진이 개발한 지질대사체(cP1P)로 조절할 수 있음을 알아냈다.

▲ cP1P을 이용한 BICD1 조절이 줄기세포 이식치료효과에 미치는 영향     © 특허뉴스

 

실제 허혈을 유도한 생쥐모델에서 생체트럭 부품을 결손시킨 줄기세포를 이식하였을 때 치료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반대로 지질대사체(cP1P)를 병용 투여하였을 때 줄기세포의 이식 생착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호재 교수는 이번에 규명된 BICD1의 생리학적 역할은 줄기세포의 허혈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제 개발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며, 세포대사 조절효과가 확인된 cP1P는 새로운 줄기세포 치료 효능향상 물질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설명했다.

 

김선원 한국연구재단 차세대바이오단장은 줄기세포에서 효과적인 허혈적응반응을 유도하는 미세소관 운송단백질의 기능 규명은 향후 줄기세포 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연구의 성과는 네이처(Nature) 자매지 셀 데스 & 디지즈‘(Cell Death & Disease)85일 게재되었으며 또한 셀 데스 & 디퍼런시에이션’(Cell Death & Differentiation)에 지난해 11월 게재되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생체트럭,허혈반응,단백질,한국연구제단,지질대사체,이식생착률,유전정보,운송단백질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