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CEO] 클루라이프코리아, 블루오션이 기대되는 이유

친환경 코팅 특허기술 보유로 친환경 장갑시장 석권 기대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9/10/04 [16:05]

[특허&CEO] 클루라이프코리아, 블루오션이 기대되는 이유

친환경 코팅 특허기술 보유로 친환경 장갑시장 석권 기대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9/10/04 [16:05]


주방이나 산업현장 등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안전장갑, 과연 안전할까?

2017년 정부는 안전장갑에서 독성물질이 검출되면서 유해성 조사를 착수했다. 당시 정육점 고기를 손질하거나, 식당이나 가정에서 음식물을 손질하거나, 산업 현장에서 손바닥에 코팅이 되어 미끄러움을 방지하고 유해 물질이 직접 피부에 닿는 것도 막아주는데 흔히 사용되어 온 안전장갑에서 독성 물질인 디메틸포름아미드, DMF가 독일 기준치의 37배나 검출됐다. DMF는 다이메틸폼아마이드의 약자로 습식폴리우레탄 코팅시 치환제로 이용되는 독성물질이다.

 

이 물질은 각종 화학반응의 용매로 사용되지만 피부··점막을 자극하여 오랫동안 흡입하면 간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어 고용노동부는 직업병을 일으킬 가능성 있는 '특별 관리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해외에서도 비슷한 사례들이 이어지다 보니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코팅제를 사용한 장갑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작업자들이 DMF로 인한 피부발진 등의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어, 20139월부터 실제 독일 및 프랑스에서의 구매 형태는 DMF Free 장갑을 요구하고 있다일본도 유럽과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은 DMF Free 또는 SILICON Free 장갑을 요구하고 있다. silicon은 제품표면에 흔적을 남기는 대표적인 물질로 이는 정밀 부품이나 반도체 조립에서는 제품손상을 막기위하여 Silicon이 표면에 흔적을 남겨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 산업에서도 silicon free 장갑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미주시장에서의 DMF SILICON Free 문제는 이미 여러해 전부터 자동차공장이나 전자 조립라인 등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사항이다결론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DMF Free 또는 SILICON Free , 친환경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대체 장갑에 사용하는 코팅제가 어땠기에

 

장갑에 사용하는 코팅제의 종류부터 살펴보면 우레탄코팅제, NBR코팅제, LATEX코팅제, P.V.C 코팅제, 폴리우레아 등이 사용된다먼저 우레탄코팅제는 장갑 코팅제조시 2015년 환경부 고시 인체유해물질로 규정된 DMF50%이상 사용하고 있고 완성된 장갑표피나 내부쪽에서도 DMF가 잔류한다.

 

두 번째 NBR코팅제는 NBR(NITILILE BUTADIEN ROBBER)3BUTADIEN이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특별관리 대상으로 고시되어 있다세 번째 LATEX코팅제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싼 코팅제로 사용되고 있지만 유황과 돌가루로 약 80%이상 사용되고 있다네 번째 P.V.C 코팅제는 태웠을때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발생하고 있다.

 

친환경 코팅 특허기술 보유한 클루라이프코리아가 주목받는 이유

 

국내 코팅장갑 시장도 2010년부터 값싼 중국제품이나 베트남제품이 주로 판매 되고 있지만 2016년부터 국내소비자들의 인식변화로 친환경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고려대학교와 산학연계를 통해 공동연구개발한 ()클루라이프코리아(대표이사 임종현)가 최근 주목받는 이유이다.

 

 

클루라이프코리아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소재인 폴리우레아를 코팅제로 장갑을 개발, 특허를 등록했다물론 이 코팅장갑의 특징 중 하나가 DMF SILICON Free이기 때문에 전세계 요구사항인 친환경 장갑의 수출 유망 품목으로도 최적인 제품이다.

 

임종현 클루라이프코리아 대표는 “2013년부터 유럽에서 발효된 장갑 코팅제의 환경규제로 인한 기존코팅제는 향후 사용범위가 극히 제한적이라고 판단되는 시점에서 친환경 물질중 하나인 우레아를 주목해 2012년부터 우레아를 이용한 장갑코팅에 연구를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임 대표는 이어 향후 개발되어지는 장갑의 코팅제의 유일한 대안은 친환경적이어야 되며 인체에 무해한 제품을 원자재로 사용함으로써 국민 건강과 산업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작업용 장갑에서의 커다란 생산성 향상에 지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클루라이프코리아가 보유하고 있는 우레아를 이용한 장갑 도포기술의 역점기술은 우레아를 순수한 물과 혼합해 사용함으로써, 물질공해를 최대한 줄이고 폐수 및 분진을 제거함으로써 자연환경과 근로자의 건강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순수 물을 촉매제로 사용해 장갑도포 기술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틀(MOLD)과 일반적 성형기계와는 상충되는 부분이 많이 발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레아 전용 생산기계를 제작해 생산하고 있다.

 

전세계적인 흐름을 보면 친환경 장갑의 발전가능성은 현재 무궁무진하다. 전자조립, 자동차산업, 화훼산업, 유가공산업, 일반 작업용, 농업분야 등 기존 장갑시장보다 그 수요처가 현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장갑 특성 상 현재 코팅장갑을 판매할 수 없는 작업장까지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내수 및 수출 시장에 청신호가 전망되고 있다.

 

현재 클루라이프코리아는 지난해 12월부터 양산기술을 갖추고 완성도에 대한 검증을 마친 상태다.

 

임종현 대표는 국내외 판매에서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한 적절한 시기를 판단, 2020년 초반부터 양산과 동시에 판매할 적기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모든 우레아코팅 장갑에 대한 제조 과정에 따른 전반적인 프로세스 과정이 특허화된 자체 기술력만으로 양산할 수 있다고 전했다.

 

클루라이프코리아는 현재 친환경 장갑을 월 300,000piars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다. 이 생산효율은 기존 코팅기계의 성능보다 효율성이 2배이상 높은 수치이다. 기존 코팅기계는 원료를 구매함과 동시에 공장내부에서 원자재 배합과정을 거쳐 생산하게 되지만 클루라이프코리아는 원료 배합과정 등이 생략되어 작업의 단순화를 통한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클루라이프코리아의 우레아를 이용한 도포기술 즉 코팅방법은 우레아를 원료로 사용하지만 완성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의 기계적 특성과 화학적 특성을 고려한 작업을 요하는 과정, 품질의 기준이 되는 완벽한 평활도 때문에 모방 자체가 불가능하다. 물론 특허가 등록되어 법적으로도 기술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차별화만이 경쟁력이다... 친환경 우레아 코팅(UREA COATING)

 

클루라이프코리아가 개발한 친환경 우레아 코팅 장갑은 무엇보다 자연친화적 특허제품(특허 제10-1843003)으로 내마모성, 내유성, 내화학성이 우수하다Non-Slip성 적용으로 Grip성이 우수하고, 유기용제 및 유류 등의 내약품성 또한 우수한 제품으로 DMF Free 또는 SILICON Free 소재 적용을 통한 내지문성 기능도 확보했다.

 

발포장갑의 경우 미세 cell type으로 땀 등의 수분 배출이 용이하고, 작업자의 피로도 및 청결함도 개선했다대전방지용 수지도 가능(10 7-8Ω)해 반도체 및 전자 조립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무엇보다 건조 시간의 단축으로 장갑, 건축 방수도포제 등 다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생산 시 산업 폐수 및 분진 등 위해요소로 부터도 자유롭다. 현재 상수도관 내부코팅재로도 사용 중이다.

 

클루라이프코리아가 개발한 친환경 우레아 코팅 장갑의 주요 생산품을 보면 친환경 기능성 산업용 특수장갑(HPPEUREA PALM COATING GLOVE)은 뛰어난 절단강도 및 섬세한 작업이 가능하고 안전을 요하는 철 공업과 같은 거친 작업에 적합하고 세탁이 가능해 실용적이다. 날카로운 금속이나 유리를 다루는 현장, 중공업 철강, LCD, PDP PANEL 운반, 배선작업, 조선산업, 자동차산업, 건설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기능성 반도체 장갑(ESD GLOVE, CARBON UREA TOP COATING GLOVE)은 정전기 방지효과로 제품과 인체를 정전기로부터 보호하고 손끝 코팅은 미끄러짐 방지 및 내지문성 장갑으로 전자·전기·반도체 조립 라인, 클린룸 작업, LCD·PDP 조립, 배선작업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산업현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반 코팅 장갑은 물론 골프장갑 등 코팅장갑 전반에 친환경 우레아 코팅이 적용 가능하다.

 

현재 국내외시장 현황은 기존 우레탄 코팅장갑이나 NBR 장갑의 수요처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외에서 유발되고 있는 친환경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기존 건강을 위협하는 장갑의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어 친환경 장갑의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거세지는 소비자의 환경문제 등과 클루라이프코리아의 친환경 장갑의 최대장점인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인 부분을 적극 활용하면 수출 및 내수시장에 블루오션이 기대된다.

 

▲ (주)클루라이프코리아 대표이사 임종현     © 특허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클루라이프코리아,블루오션,친환경코팅특허기술,디메틸포름아미드,DMF,우레아코팅장갑,도포기술,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