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고교생의 아이디어로 산업현장 현안문제를 해결한다

제9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 개최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9/12/04 [12:04]

[종합] 고교생의 아이디어로 산업현장 현안문제를 해결한다

제9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 개최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9/12/04 [12:04]

50개 학생팀, 지식재산 권리화 과정으로 특허 출원

아이디어를 기업에 제공하고 소정의 장학금 받아

 

특허청과 교육부 및 중소벤처기업부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제9기 수료 및 시상식124일 대전 케이더블유(KW)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직업계고(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갖춘 창의기술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부처협력 사업이다.

 

직업계고 학생들의 높은 관심 속에 올해 총 1,238팀의 아이디어를 접수하고, 최종 50(학생 2~3명 구성)을 선정하여 온라인 교육, 지식재산 소양캠프(2), 전문가 컨설팅(2) 5개월간 지식재산 권리화 과정을 통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모두 특허로 출원하였다.

 

▲ 연도별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지식재산 출원 및 등록현황  © 특허뉴스


이중에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한 아이디어는 소정의 장학금을 받고 관련기업으로 기술이전 예정으로, 특히 구미전자공업고팀의 다양한 뮤직블록아이디어는 내년 상반기에 협력기업에서 제품화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는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과 함께 기술이전기업의 장학증서 전달식, 우수 직무발명 아이디어 공유회가 진행되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수상팀은 아이디어 발굴 및 특허 출원 과정 등 사례발표를 통해 프로그램 이수과정에서 겪은 경험담을 전했다.

 

▲ 제9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우수 아이디어 소개  © 특허뉴스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본 프로그램은 아이디어를 특허로 창출하는 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주도적으로 직무발명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신 기술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고교생,아이디어,산업현장,현안문제해결,제9기IP마이스터프로그램,시상식,지식재산,장학금,특허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