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QR코드 이용한 특허정보 조회 서비스 확대

장난감부터 기계부품까지 게시물 21,242개 삭제, 경제적 효과 948억원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3/23 [11:23]

[상표] QR코드 이용한 특허정보 조회 서비스 확대

장난감부터 기계부품까지 게시물 21,242개 삭제, 경제적 효과 948억원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0/03/23 [11:23]

국내 식품업체 삼양식품’12년에 불닭볶음면을 출시하여 국내·외 높은 인기를 끌어 7년만에 불닭브랜드의 누적매출 1조를 달성하고 ’17년부터는 해외 판매가 내수를 앞질렀다.

 

하지만 많은 사랑을 받는 만큼 중국 등 해외 온라인에서 짝퉁이 유통되어 골머리를 앓았다. 그러던 중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이하 보호원”)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대응사업을 통해 짝퉁 대응의 돌파구를 찾았다.

 

삼양식품기업 전담지원 방식을 통해 매칭된 보호원 담당자와 온라인 위조상품 유형을 파악하고, 차단가능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한 끝에 인기제품인 불닭볶음면의 위조상품 판매 게시글 총 176(판매자 70)를 성공적으로 차단했다.

 

삼양식품측 관계자는 해당 사업을 통해 현지에서의 온라인 위조상품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많은 해외진출 기업들이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특허청은 지난해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을 통해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중소·중견기업 40의 위조상품 판매 게시물 21,242건을 최종 차단하여 약 948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냈다고 밝혔다.

 

상품별로 살펴보면 문구(19%)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아동완구(16%), 디자인/캐릭터용품(10%) 순이었으며, 절삭공구 등 기계부품과 구체관절인형 등 취미용품도 각 5%를 차지했다.

 

온라인 짝퉁 단속의 효과적인 방법은 권리자가 짝퉁상품을 신고하면 온라인 사업자가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는 방법이나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언어 등의 문제로 인력이 부족한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직접 해결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국내 법률시장은 비용 등의 문제로 관련 서비스가 아직 활성화 되지 않았고, 중국 등 현지 법률시장에서도 우리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대리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보호원에서는 전담인력이 온라인 짝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기업에서 현지에 등록한 지재권을 토대로 대리신고 및 게시물 삭제 등을 수행하는 지원사업을 6년째 운영하고 있다. 그 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19년 기준 신청건 대비 약 98%의 짝퉁 게시물 차단에 성공하였다.

 

특히 지난해부터 기업 전담지원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현지어가 가능한 전담인력이 위조상품을 선별하여 연 최대 3회까지 반복 단속하고, 위조상품 유형, 판매자 수법 등을 담은 기업별 연간 리포트를 제공하여 기업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특허청은 올해에도 우리기업의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 1차 공고에 지원규모의 2배가 넘는 기업이 신청하는 등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신()남방 지역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아세안 6개 국가를 대상으로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을 위한 시범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아세안 지역 주요 쇼핑몰과의 협력채널을 발굴하여 대응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허청 서창대 산업재산보호지원과장은 최근 중국뿐만 아니라 아세안 국가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한국 짝퉁상품이 증가하고 있어 우리기업들에 대한 지원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 사업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가 높고 수요도 증가되고 있는 반면, 지원할 전담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향후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관련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에 대한 피해신고, 대응상담은 해외 K-브랜드 침해신고센터(www.ip-navi.or.kr/kbrand/kbrand.navi),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해외전략팀(02-2183-58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QR코드,특허정보조회서비스,장난감,기계부품,삼양식품,불닭볶음면,짝퉁,한국지식재산보호원,중국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