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꿈의 신소재 그래핀 잇는 2차원 소재 ‘흑린’... ‘나노 주름’ 생성 과정 최초 포착

UNIST 권오훈 교수팀, 초고속 전자현미경으로 빛에 반응하는 내부 구조 변화 밝혀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0/10/03 [16:09]

[사이언스] 꿈의 신소재 그래핀 잇는 2차원 소재 ‘흑린’... ‘나노 주름’ 생성 과정 최초 포착

UNIST 권오훈 교수팀, 초고속 전자현미경으로 빛에 반응하는 내부 구조 변화 밝혀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0/10/03 [16:09]

 

▲ 흑린의 빛에 의한 열팽창 구조 변화. 초고속 투과전자현미경을 이용해 2차원 흑린의 나노 주름을 시공간 동시 이미징을 통해 4차원 재구성하였다. 특히, 흑린의 비등방적 원자 배열에 기인하여 나노 초 레이저 조사 후 열팽창 시 흑린의 지그재그 (zigzag) 방향(원자 배열이 빼곡한 방향)으로는 나노 주름이 (bulging), 이에 수직인 암체어 (armchair) 방향(원자 배열이 느슨한 방향)으로는 넓게 부풀어 오르는 형태 (swelling)로 반응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 특허뉴스

 

차세대 전자소자의 새로운 소재 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흑린(검은색 인)이 외부 빛에 반응해 주름(나노 주름)처럼 구겨지는 전 과정을 UNIST 권오훈 교수팀이 최초로 포착했다.

흑린은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을 잇는 2차원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신소재로 이번 연구는 흑린의 나노 주름에 의해 파생되는 전기적· 광학적 특성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NIST 화학과 권오훈 교수팀은 흑린(Black phosphorus, P)에 섬광을 비추는 방법으로 흑린 내부의 미세구조가 변형되는 전 과정을 포착하는 데 성공했다. 흑린은 전자소자나 나노 스케일 미세기계(NEMS) 재료로 주목받는 물질이다. 전기적 특성을 쉽게 바꿀 수 있어야 이러한 소자 재료로 쓸 수 있는데, 흑린은 외부자극으로 미세구조가 변형되면 전기적 특성이 바뀌는 특이한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권오훈 교수는 이번 연구는 흑린의 독특한 원자 배치구조(비등방성) 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하고 특이한 성질(전기·열 전도성, 광학적 성질 등)을 빛을 이용해 아주 짧은 시간 단위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는 점에서 실증적으로도 가치 있는 연구라고 평가했다.

 

흑린이 외부 자극에 반응해 순간적으로 구조가 변하는 모습을 직접 관찰한 연구는 아직 없었다. 빛의 강한 에너지로 나노미터 수준의 구조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에 변형이 일어나는 순간을 포착하기 힘든데다, 원자 수준으로 얇은 흑린의 미세한 구조 변화를 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관찰법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 4차원(3차원 공간+시간) 이미지로 재구성 된 흑린 나노 주름 형성. A, 흑린의 지그재그 및 암체어의 각 원자 배열 축을 따라 2차원 시간 분해 암시야 이미지로부터 재구성된 4차원 이미지. B, 각 축을 따라 재구성된 이미지의 합으로부터 도출된 흑린 나노 주름의 전체 형상.  © 특허뉴스

 

연구진은 빛을 외부자극으로 써 흑린의 미세 구조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모습을 관찰했다. 짧은 순간의 반응을 포착하는 데는 초고속 전자현미경을 이용했다. 초고속 전자현미경은 초고속 촬영 카메라처럼 아주 짧은 시간(최대 10-13, 100 펨토초) 간격으로 원자 수준의 움직임을 끊어 찍을 수 있다. 초고속 전자 현미경으로 얻은 2차원 이미지를 입체적 (3차원)으로 재구성한 뒤 시간 단위로 이어 붙여 흑린이 외부자극에 반응해 내부 미세구조가 바뀌는 전체 과정을 얻었다.

 

이를 통해 흑린을 구성하는 인(P) 원자가 더 빼곡하고 탄탄하게 쌓여있는 방향으로 구조 변형이 잘 생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원자가 빼곡하게 쌓여있는 방향으로 나노 주름이 더 잘 만들어진 것이다. 피부는 탄력이 있을수록 주름이 잘 생기지 않는데 흑린에서는 상반되는 현상 나타났다.

 

특히 이번 연구는 초고속 전자현미경을 이용한 암시야 이미징’(Dark field Imaging) 기법을 적용했다. 암시야 이미징은 전자빔이 물질 내부를 구석구석 통과하면서 얻은 정보를 모아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법인데, 짧은 순간을 포착하는 데 쓰기에는 어려운 기법이다. 전자빔의 세기가 너무 약해 카메라의 필름역할을 센서가 빔을 잡아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연구를 주도한 김예진 UNIST 화학과 박사과정 연구원은 “2차원 물질의 구조 동역학 관찰에 암시야 이미징 기법을 최초로 적용한 연구라며 국내 유일 전자 직접검출카메라를 활용해 암시야 이미징 기법을 쓸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 분야 국제 학술지인 ACS Nano923일 자로 출판됐다.

논문명은 Light-Induced Anisotropic Morphological Dynamics of Black Phosphorus Membranes Visualized by Dark-Field Ultrafast Electron Microscope 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그래핀,흑린,나노주름,권오훈교수,전자소자,비등방성,암시야이미징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