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STS&P2020 K-방역 컨퍼런스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혁신을 이루다”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0/11/25 [15:06]

[이슈] STS&P2020 K-방역 컨퍼런스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혁신을 이루다”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0/11/25 [15:06]

 

 

지난 11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STS&P 조직위원회와 MBC 문화방송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단법인 G-PASS 기업 협회와 공익을 위한 기술기부를 실천하기 위해 STS&P 플랫폼을 개발·운영한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데이탐그룹(DATAM GROUP)이 주관한 ‘STS&P 2020 K-방역 전시회·컨퍼런스10여개 유엔기구,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각 국가별 조달담당자, 기관 및 기업 등 전 세계에서 42명의 바이어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COVID-19로 인한 팬데믹에 대처하기 위하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고있는 한국의 우수한 K-방역 모델들을 소개하고 해외조달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놓기 위한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행사였다.

 

▲ STS&P 플랫폼, 바이어&참가업체간 1:1매칭 및 영상 제작 스튜디오  © 특허뉴스

 

MBC뉴스 유튜브 공식채널 및 stsnp.com을 통해 실시간 방영된 전시회는 박광온 국회의원(STS&P 대회장)의 개회사, 이영철 STS&P 조직위원장, 산재마터 UNOPS 아시아 대표의 환영사 및 정세균 국무총리와 우크라이나 총리의 축사로 시작되었다.

 

▲ K-POP 스타들의 축하 공연(영상) - 좌측 상단부터 BTS, 부활, YB, 김창렬, 김장훈, 아날치, 투마로우 바이 투게더, 김태원  © 특허뉴스

 

 STS&P 혁신기술대상 시상식

 

이번 K-방역 신기술 평가회를 통해 3개 업체가 STS&P 2020 K-방역 혁신기술대상에 선정되었다. 특히 행사전 진행한 IRO 평가시스템을 적용한 K-방역 신기술 평가 설명회를 통해 분야별 지속가능한 우수기술을 선정해 관심있는 빅바이어들과 연결되어 수출 상담으로 발전되는 등 큰 성과를 얻었다.

 

STS&P 2020 K-방역 혁신기술 대상은 ()에스티알솔루션(공기살균 부문), 미래가치연구소(공항진단플랫폼 부문), 농업회사법인 한나눔(마스크 및 소독제 부문)이 수상했다.

 

 

▲ STS&P 조직위원회에서 열린 K-방역 신기술 기술평가회 및 혁신기술대상 시상식  © 특허뉴스

 

유엔 프로젝트조달기구(UNOPS) 글로벌혁신센터(GIC) 한국 설립 협약

 

특히 전시회 3일차에는 대한민국의 순수 민간협의체인 STS&P 2020 조직위원회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부합하는 혁신기술기업을 체계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의 유엔산하 글로벌혁신센터를 설립하는 큰 성과를 이루어냈다.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는 영향력 있는 스타트업을 인큐베이팅하고 국제적인 혁신 기업가들을 양성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혁신생태계의 엔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준비기간을 거쳐 2021년 상반기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향후 UNOPS GIC KOREA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네팔 등에 지부를 설립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UNOPS를 대표하여 GIC 협약서에 서명한 ‘Jonas Svensson(요나스 스벤슨)’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계되는 총 사업가치는 약 17조달러에 이른다이러한 거대한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GIC를 한국에 설립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 STS&P 전시회 3일차, GIC 협약식  © 특허뉴스

 

▲ STS&P 플랫폼 접속 통계  © 특허뉴스

STS&P 2020 이영철 조직위원장은 이번 행사에서 혁신적인 K-방역기술의 경쟁력, K-POP 스타들의 공익을 위한 참여의식이 더해져 50개국에서 약 5만명이 참관한 것은, 엔텍트시대에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혁신의 참된 가치를 이루어낸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조직위원장은 이어 전 세계 2번째로 설립된 ‘Antigua & Barbuda(안티구아&바부다) GIC’에서 유니콘 기업이 탄생한 것을 볼 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술의 중요성과 혁신성은 UNOPS GIC KOREA를 통해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 경쟁력이 될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POST 2020을 맞이하는 STS&P 2021 행사는 베트남 정부에서 유치를 희망함에 따라 대한민국의 혁신 스마트기술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글로벌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k방역컨퍼런스,UNOPS,데이탐그룹,코로나19,해외조달시장,지속가능발전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