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케어 특집] 고령화사회, VR 맞춤형 인지재활시스템 화제... 노인환자 신체능력 개선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스마트케어 분야 (주)에스와이이노테크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1/08/27 [17:58]

[스마트케어 특집] 고령화사회, VR 맞춤형 인지재활시스템 화제... 노인환자 신체능력 개선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스마트케어 분야 (주)에스와이이노테크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1/08/27 [17:58]

▲ (주)에스와이이노테크에서 경도 인지장애 향상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했다(자료제공=에스와이이노테크)     ©특허뉴스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00년 전체의 7.2%에서 2018년 14%에 도달하며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전문가들은 오는 2026년에는 고령인구 21%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보며 초고령화사회에 집입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가 빠른 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치매 환자도 매년 증가세다. 2030년 약 백만 명, 2050년에 약 2백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치매 전단계인 경도 인지장애 환자들이 매년 10~15%씩 치매로 이환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적절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통한 조기치료가 고령화 사회에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기, (주)에스와이이노테크에서 경도 인지장애 향상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해 화제이다.

 

에스와이이노테크는 스마트 그립, 경도 인지장애 향상 VR 콘텐트, VR 장치를 이용한 경도 인지장애 노인에 맞춤형 인지재활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스마트그립은 VR장치에 입력신호를 제공해 재활게임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신체의 기능적 균형과 움직임 회복, 몰입과 흥미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체감형 VR 민속놀이 게임 콘텐츠를 제공해 고령의 어르신들이 흥미롭게 즐기며 재활을 할 수 있는 체감형 VR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에스와이이노테크 측은 게임의 난이도를 선택하여 게임 결과를 DB에 저장함으로써 개인별 재활훈련 관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경도 인지장애 노인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VR 인지 재활훈련 시스템 및 그 방법(특허 10-1944489 B1)으로 특허등록됐다.

 

에스와이이노테크에서 개발한 인지재활시스템과 체감형 VR콘테츠는 먼저 노인환자의 신체 능력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 노화로 근력, 균형, 보행 능력의 감소가 노인의 신체활동 저하를 일으키는데 체감형 VR 게임 콘텐츠를 활용하여 노인의 기능적 균형과 움직임을 회복하고 뇌 활성화를 통한 집중력, 인지능력 등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인지재활 프로그램 대비 질적으로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재활 치료사가 주도하는 인지재활 프로그램은 장소와 시간의 제약으로 병원측 인건비 부담이 큰 상황이다.

 

또한 참여자들에게는 지루함과 거부감으로 치료효과가 제한적인 반면, 에스와이이노테크에서 개발한 인지재활시스템과 VR콘텐츠는 쉽고 편하게 즐기며 할 수 있는 게임을 통한 뇌를 활성화시켜 주의력 등을 향상시켜 약물보다 효과적인 임상사례에 기초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제공해 국내 종합사회복지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노인이용 복지시설 등 치매 환자의 재활훈련용이나 국내 장애인복지관, 보건소, 특수학교, 각 가정 등에서 손쉽게 재활훈련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콘텐츠 기술 고도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R&D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에스와이이노테크는 고령자 친화적인 VR시스템(장비, 콘텐츠 등)을 제작하는 전문 기업으로, 전국 치매안심센터, 노인이용복지시설 등 100여 개소에 VR시스템 제품을 보급하였으며, 노인가구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운영 및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게재는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비대면 생활밀착형 선도서비스 보급·확산을 통해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제공하고 글로벌 지향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난 1월 28일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12개 과제(지정과제 7개, 자유과제 5개)를 선정하여 과제 개발을 지원해 수행되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스마트케어,에스와이이노테크,인지재활시스템,치매,VR, 관련기사목록
광고